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의진화 Mar 30. 2022

누군가를 좋아하는 마음...그리고 나에게 물었지

생각만 해도 입에 미소가 절로 지어지고 괜히 설레여지는 그런 마음

보노 대학시절 놀기도 잘 놀고 공부도 잘하는 엄친딸이었네 오올~~

부산에서 대학생활해서 지방으로 놀러 다니기에 거리가 가까워서 좋았을 것 같아.

난 집에서 통학이라 멀리는 많이 못 갔어. 방학 때 내일로 여행 가고, 시골 가고, 서울에서 노는 정도


난 대학 가면 바로 남자친구가 생긴다는 환상이 있었어

다른 과에서 만난 동기였는데, 신입생 OT 가서 둘이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가 고백을 받고 고민도 안 하고 바로 오케이 했어

사실 그냥 ‘남자친구’라는 타이틀이 갖고 싶었어

남자친구 있는 대학생이고 싶었고, 캠퍼스 커플이 하고 싶었어.

사귀는 동안 큰 이벤트 없이 좋아하는 감정보다 남자 사람 친구보다 가까이 지내다 헤어졌어.

이별하는 순간 잠깐 슬퍼했나? 밥도 잘 먹고 잘 지냈어

학교 안에서 만나면 만나는가 보다 하고 아무 생각이 없었어


1학년 1학기에 난 부과대를 했어. 사실 어떻게 한 건지 기억이 없어

그래서 과 활동을 빠짐없이 다 참석했어. 

학회비 안 내는 오빠들에게 지갑이 보이면 바로 회비 내야 한다고 장난 반 진심 반으로 말하면서 돈을 다 걷었지, 내가 주도하는 과 활동이 재미있었어


봄 체육대회에 1등 해서 상금 100만 원 받아 과 삼겹살 회식이 목표였어.

우리 과는 30명 중에 5명 빼고는 수업 끝나면 운동장에 다 모였어. 발야구, 피구, 계주 연습을 했어.

과 특성상 여자가 5명뿐이라 피구도 발야구도 계주도 선택 사항이 아니라 필수 참석이었어.


운동회 연습하고 운동장에 앉아 중국 음식을 시켜 먹었어.

진짜 이때는 공부보다 같이 먹고 놀며 운동하는 게 좋았어.

그때 처음으로 내가 먼저 이성을 좋아했어.

축구 연습을 하는 오빠들 중에 흰 티 입고 뛰어다니는 모습이 왜 이렇게 멋있었어

오빠들이 운동장을 뛰어다니면 그 오빠만 내 눈에 보였어

깔끔한 흰 티에 운동하고 흘린 땀나는 모습이 만화 주인공처럼 멋있어 보였어.

환상에 빠졌지, 그래서 더 열심히 운동회 연습을 했던 것도 같아. 하지만 그 오빠는 여자친구가 있었어 속으로 헤어지면 ‘내가 여자친구야’ 라고 생각했지


원피스도 입고, 화장도 하고, 하이힐도 신고, 이뻐 보이기 위해 날 꾸미기 시작했어

공부도 잘해서 잘 보이려고 공부도 열심히 했어

이성을 좋아하는 마음이 모든 일을 설레고 신나는 감정이었어

뭐든지 다 잘 보여야지 이 생각으로만 가득했지



사람을 좋아한다는 것은 수많은 사람 중
내가 제일 빛나 보이고 이뻐 보이고 싶다는 걸




내가 이성을 좋아하는 여자였고, 사람을 좋아하는 게 날 가꾸는 일이라는 걸 느꼈지

난 학교 다닐 때 도 꾸미거나 화장하거나 이런 것에 하나도 관심이 없었어

20살에 처음 느꼈던 그 감정으로 꾸미는 맛에 빠졌지

이것도 잠시였지만 지금도 난 화장을 잘 안 하는 사람...


그 오빠한테 과제도 보여주고 밥 얻어먹고, 조별 과제도 같이 하고,

학교에서 하는 활동을 다 같이 했어 밥도 같이 먹고,

매일 연락도 하고 전화도 하고 인생 상담도 하고,

"나의 하루에 관심을 가져주는 게 참 좋았어"

결국 내 남자친구가 되지는 않았지만...



가장 좋았던 점은 나한테 내 삶을 매일 물어 봐주던 누군가 있다는 것과
내가 뭘 이야기하든 다 내 편이 되어주는 사람이 생겼다는 거였어.


잠깐 만났던 남자친구랑 이별을 하고, 가까이 지냈던 오빠랑 애매한 관계를 정리하고 나니

다른 사람이 날 사랑해주는 것도 좋지만 이것도 영원하지는 않겠구나 싶어

‘난 나를 사랑해줘야겠다’ 생각했어.


난 다이어리에 내 감정을 적기 시작했어

그러면서 내 마음에 대해 관심을 가져 주었어


“오늘 내 기분이 어땠어?”



나한테 묻기 시작했어.


이때부터 내 삶의 1순위는 “나”였어



2022.03.25 포리

매거진의 이전글 그들 덕분에 행복했었구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