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의진화 Jun 21. 2022

 잠시 멈춘 시간속에 머무르는 순간

일기를 쓰는 순간만큼은 잠시 멈춘 시간 속에 머무르는 느낌이야 

잠시 멈춰 쉼을 보내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왔어

일상은 여전히 빠르게 돌아가고 있었어


보고자료도 만들어야 하고, 회의는 끊이지 않고, 출장도 다녀와야 하고,

학교 과제도 해야 하고, 강의도 들어야 하고, 활동 준비도 해야 해


음… 내가 지금 어디에 와 있지?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었지?
내가 이제 무엇을 해야 하지?

그냥 잠시 멈춰서 생각하고 싶었어


하지만 회사에서, 학교에서는 저에게 그럴 시간을 주지 않아

당장 읽어야 할 자료들이 있고,

오늘 하루는 회의로 시작해서 회의로 끝나고,

내일 있을 회의를 준비해야 하지


하루하루 해야 할 일들을 하나씩 하나씩 해내가는 것 같지만

내일은 또 다른 일들이 나에게 주어져


사실은 이 모든 것들은 내가 선택한 것들이기도 해

내가 회사에서 일하기로 했고, 대학원을 가기로 했고,

강의를 신청했고, 활동도 만들었지


내가 한 행위에 대해서

그 행위가 나에게 준 영향력에 대해

잠시 멈춰 생각해보고 싶은데

쉽지가 않다


나는 좀 천천히 가고 싶은데

빠른 유속에 휩쓸려 가고 있는 느낌이야

브레이크 따윈 전혀 말을 듣지 않는 차에 탄 느낌이랄까


그래서 일기 쓰는 시간이 더욱 소중해졌어

일기 쓰는 시간만큼은

나에 대해 더 생각할 수 있고

나의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생각할 수 있고

나의 감정과 기분을 들여다볼 수 있어


일기 쓰는 동안은 잠시 멈춰진 시간에 머무르는 느낌이야


지난번 후킹모임때 이런 이야기를 나눴잖아


나의 인생이 300페이지 한 권의 책이라면 얼마나 왔을까?


나의 생각과 의지대로 살아온 건 사실 얼마 되지 않아서

나는 이제 시작하는 단계라고 말했었지


배경이 나오고, 등장인물이 소개되고, 사건의 발달이 이제 막 시작된

앞으로 어떤 어마어마한 일들이 전개될지 모르는 그런 페이지에 왔다고 생각해


요약본으로 보면 1분도 안 되는 배경과 등장인물 소개에만

100페이지가 넘게 걸린 거 같아


깊은 고민으로 선택한 건 아니었지만

그 선택은 나의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이 되었고,

앞으로의 200페이지의 배경이 될 거야


우연히 만난 관계였지만

그들이 나의 인생에서 중요한 등장인물이 되고,

앞으로의 200페이지의 주요 사건들을 함께 하게 되겠지


사실 앞으로의 200페이지에는 어떤 일들이 생길지 모르겠어

기쁜 일도 있고 슬픈 일도 있고 힘든 일도 있겠지


그래도 나는 재미난 일들로 꾸미고 싶어

정말 나의 인생의 마지막엔 어떤 이야기들을 남길 수 있을까?

머리 하얀 할머니가 되어 어떤 이야기보따리를 풀 수 있을까?


멋쟁이 이야기보따리 할머니가 되려면

아주 아주 신나고 다이나믹한 일들을 많이 만들어가야겠는걸


이런 고민들을 할 수 있다는 자체가

이런 이야기를 함께 나눌 수 있다는 자체가

이런 활동을 함께 할 수 있다는 것 모두가

참 고맙고 소중해


아직 시작만 해놓고 못 풀어간 것들이 참 많아

아니 머리로만 생각하고 아직 시작하지 못한 것들도 많지

너무 조급해하지 않고 차근차근 하나씩 풀어가보자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관심이라도 갖는 편이 훨씬 낫데


이 일기가 앞으로 어떤 변화들을 만들어갈지

너무너무 궁금하고 기대된다


오늘도 이렇게 소중한 하루를 살아가


2022.06.20 오늘이가

매거진의 이전글 내려놓을 수록 채워지는 것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