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머니 Jan 14. 2023

9000원짜리 책 쓰기 수업

안정효의 글 쓰기 만보

중고서점에서 9000원 하더라. 몇 권의 책 쓰기 책에서 이 책은 꼭 읽고 시작하라고 했지만 500페이지가 넘으니 사놓고 오랫동안 째려보았다. 언젠가 읽겠지, 펼쳐는 보겠지 하면서 외면했다. '수, 것, 있었다'를 빼고 문장을 만들라니. 그걸 빼고 문장을 만들면 얼마나 이상한데 하면서 이미 퇴고한 원고에 손을 댔다. 수많은 '수, 것, 있었다'를 뺐다.


[이 책을 읽고 어색한 문장을 잘 고칠 수 있었던 것이었다] 이렇게 쓰고 있는 당신이여, 책 쓰기 수업을 몇 백만 원 내고 듣는다고 책이 되는 게 아니다. 책도 안 읽으면서 책을 쓰겠다는 말을 어떻게 하냐 말이다. 운동도 안 하면서 살 빼고 싶다는 나처럼. 한약 먹고 빼면 되잖아 하겠지만 요요 온다. 책도 안 읽고 책을 쓰겠다는 한약 다이어트 같은 소리 좀 그만하자.


500만 원

1000만 원

너무 비싼 책 쓰기 수업의 가격들에 놀라 실비로 제공하겠다고 300만 원 수업도 있다.

대신 써주는 거겠지?

출간을 무조건 해준다는 거겠지?

책이 잘 팔리게 홍보도 해주는 거겠지?

놀라지 마시라. 그런 서비스는 없다고 하니.


좋은 책이 차고 넘친다. 책 쓰고 싶으면

#쓰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배지영

#난생처음내책 @이경

9000원은 더하지만 돈 값은 할 책들.

엉덩이 무겁게 쓰기 위해서 드는 돈은 책값과 커피값이면 충분했다는 잘난척이 길어졌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따위 글로 투고하고 계약을 했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