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머니 Feb 28. 2023

돈 있어도 못 사는 건 샤넬백만이 아니다

샤테크 말고 다테크


 그래요나 샤넬백이 없어요.”

어린이집 등원시킬 때학원에 데리러 갈 때 그 백을 맬 필요는 없으니 됐다고 했다그 백을 사려면 돈만 있다고 되는 게 아니었다경차 한 대 값 정도의 그 백은 백화점 문도 열기 전 새벽부터 줄을 서서 사야 한다고 했다재테크 좋아해서 '주식하는 아주머니'라면서 샤테크도 모르냐고 그 백이 있는 친구는 말했다하나 사라고값이 더 오를 테니 중고로 팔아도 된다고 했다자기는 남편을 6개월간 닦달해서 받아냈다며 좋아했다너도 그 정도 백은 들 수 있는 경제력이 되지 않느냐며 사라고 권했다

애들 학교 가봐라학부모 모임에 온 엄마들 전부 샤넬이야너만 책가방 매고 갈래?”

학교 아니고 어린이집 엄마들의 모임에 잠깐 가 봐도 그랬다샤넬이거나 샤넬 비슷한 가격이거나 샤넬보다 더 비싼 가방을 들고 온 엄마들은 많았다

젊은 엄마가 뭘 해서 저 비싼 가방을 샀을까남편이 잘 버나시댁이 부자인가친정 부모님이 사 준거면 본투비 부자인가?’ 그런 생각을 하며 백과 엄마들을 번갈에 보게 된다는 것을 굳이 숨기지 않겠다아예 비교 대상이 되지 않는 에코백을 들고 갔으니 검소한데 지혜롭기까지 하다며 스스로를 칭찬하고 돌아오는 길에는 에코백도 무겁게 느껴졌다.       

 

 샤넬의 시옷자도 못 꺼내본 건 남편 때문이었다가방 하나를 그 돈 주고 사려면 이혼하고 사라고 했다차라리 경차를 한 대 사라고 했다샤넬백이 아니라 사치백 이라며 꿈도 꾸지 말라던 남편이었다그걸 사는 여자나 사주는 남자나 미쳤다며 부자와 그 아내들의 정신상태를 혼자서 진단했다남의 정신 상태나 진단하던 남편의 친구가 결혼하던 날이다코로나 이후 오랜만에 외출이라 화장도 공들여서 하고 눈썹도 힘줘서 올렸다구매대행으로 70% 세일한 명품가방도 들었다샤넬 짝퉁보다 저렴한 가격이라며 5년 전에 장만한 가방을 자랑스럽게 둘러매고 아이 둘의 손을 잡고 결혼식장으로 갔다.     

 

 오랜만에 외출했을 남편 친구의 아내들은 모두 경차 한 대씩을 들고 왔다모두가 샤넬은 아니었지만 경차 값 정도의 백을 매고 온 그녀들을 보며 나는 매고 간 가방이 보이지 않게 뒤로 돌려 맸다그녀들이 신고 온 구두 한 짝의 값도 안 될 가방을 숨겼다그리고 그 날 결혼식장과 피로연 식당에서 남편은 그녀들의 백을 보았던 모양이다보지 않으려 해도 보였던 모양이다그러니 5년을 살았던 집의 앞집 아저씨 얼굴도 기억 못 하던 사람이 집으로 오며 한 마디 했다

"다들 잘 사는 가 보네와이프 가방이 뭐 그리 다 좋노니 꺼도 명품 맞제?" 

치를 보며 남편이 말했다자기 눈에도 와이프의 가방이 초라해 보이고 저렴해 보였겠지그렇다면 지금이 기회이니 슬쩍 물어본다.

그래서 나도 그런 명품백 사줄 거야샤넬백 사줄 거야?" 

니 돈 있으면 사라." 

꿈도 꾸지 말고 이혼하자던 남편이 허락을 해준 순간이다그러나 남편의 허락과 상관없이 돈은 없고 샤넬은 비싸니까.     

 

 다시마 채는 내가 제일 좋아하는 반찬이다식당에서 다시마 채가 나오면 제일 먼저 접시가 빈다나만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나랑 비슷한 또래의 아줌마들은 대부분 다시마 채를 좋아했다식당에서 다시마 채가 나오면 이것 좀 더 달라면 싹싹 비워가며 몇 접시씩 먹었다재밌는 식감에 바다냄새가 나는 다시마 채는 밥도둑계의 대도로 통한다따끈한 밥 위에 가득 올려 먹으면 미끄덩하고 오도독한 식감과 맛에 밥 한 그릇은 나도 모르게 없어진다.     

 

 그런 다시마 채가 돈 있어도 못 사는 신세가 되었다대형마트에도 잘 없고 재래시장에나 가야 살 수가 있다동네에 오는 채소 트럭 할머니한테 아침에 가야 겨우 살 수 있다그것도 오전 10시 이후에는 없을 때가 더 많다아이들 등원 시키고 열심히 달려가서 다시마 채를 찾으면 할머니는 그랬다.

우짜고 새댁다 팔렸다이거 살라믄 빨리 오라카이

돈 있어도 못 사는 귀한 다시마 채를 우연히 발견한 날이다바구니 한 가득히 2000원이라고 한다검은 봉지를 손에 들고 오는 기분이라니줄을 서서 샤넬백을 획득하면 아마 이런 기분이겠거니 한다백보단 밥이라며 밥에 어울리는 다시마 채 반찬이 있는 내가 더 부유한 사람 아니겠냐며 (여성 시대)같은 라디오 프로에 사연을 보내야 할까 싶다     

 

 샤테크라니귀찮게 줄을 서서 거울 보며 요리조리 들어보고 사 와서 조심조심 몇 번 들다가 중고시장에 내서 웃돈을 조금 얹어 받는 수고로움이 부럽지 않다우연히 발견한 싱싱한 다시마 채를 사 와서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맛있게 무쳐서 밥 위에 한가득 올려 먹을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침이 고인다다시마 채를 반찬으로 만들어 먹었다는 사진을 SNS에 올려야겠다샤넬백이 있다고 은근히 로고 보이게 사진을 올리던 그녀들도 다시마 채를 한 가득 올려 밥을 먹는 모습에 침을 흘릴 테지. '맛있겠다며그거 어디 파냐며한 입만하며 부러워할 그녀들이 눈에 선하다.               


작가의 이전글 더 글로리 보다 더 지독한 더 납세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