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익준 Sep 15. 2021

굿모닝, 트렌드? (9월 15일)

트렌드를 알아야 돈이 보인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매일 비즈니스 트렌드와 디자인 인사이트를 전해 드리고 있는 '인포마이너'입니다."


"오늘도 최신 뉴스와 글을 통해서 비즈니스 환경과 트렌드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 알아야 인생도 사업도 전략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01_카카오톡 같은 플랫폼기업들이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사회적 기여보다는 지배력으로 골목상권 업종까지 무차별적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면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정보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혁신 사업이란 무엇일까요?


남은 음식, 버려지는 음식과 재료를 이웃과 공유할 수 있도록 연결시켜주는 이런 비즈니스 모델이 그런 것의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02_숏폼 영상 플랫폼 '틱톡'이 가수탄생의 경로가 되고 노래의 성공방정식을 바꿔버리고 있습니다. 정보기술이 고전적 권위를 뿌리채 흔들고 있는 것이죠.


틱톡이 음악 플랫폼으로 부상하게 된 것은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해서 트렌드를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짧은 노래와 춤이 결합된 2차 콘텐츠는 다양한 형태로 변주가 될 수 있고, 몰입력이 강력하고, 전파력 또한 빠릅니다.  무료 음원과 간단한 편집은 주류 음악 문화를 바꿔버리고 있습니다.


03_정보기술 플랫폼들이 소개팅이나 선의 개념을 바꿔버리고 있습니다.


영상을 보고 상대를 고르게 하는 것은 물론 드라마와 게임, 퀴즈처럼 데이트하면서 즐길 거리도 제공하는 것이죠.


상대를 찾는 공간에서 함께 노는 공간으로 말이죠.



인포마이너 (InforMiner)


F&B 같은 상업 공간에서의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공간 디자인 프로젝트와 컨설팅을 하며 대학과 단체 등에서 강의하고 있습니다. 매일 소셜미디어에 글을 쓰면서 공부하며 구독자들과 경험을 나누고 있습니다.


<공간기획 및 디자인 의뢰 및 강연, 기고 문의>


이메일 ikjunjin@naver.com

블로그 https://blog.naver.com/kang8440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inikjun/

브런치 https://brunch.co.kr/@jinikjun      

매거진의 이전글 굿모닝, 트렌드? (9월 14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