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로 기억하는 사람들

by 잇쭌

요즘 같은 세상에 번듯한 ‘로고(logo)’하나 없는 음식점이 있을까 싶습니다. 그러나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많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약 66만개의 음식점이 있습니다. 전체 음식점의 86% (56만7천600개)가 주인을 포함한 5인 미만의 영세한 음식점이라니 그럴 만도 합니다.


대기업이나 프랜차이즈에서 운영하는 음식점은 어쨌든 ‘브랜드 이름’과 ‘로고’는 갖고 시작합니다. 문제는56만7천600개의 영세한 음식점들입니다. 정작 로고가 필요한 것은 이런 음식점들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로고가 뭔지, 작은 음식점일수록 로고가 왜 필요한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로고'는 로고타이프(logotype)의 줄임말입니다. 로고타이프는 ’00음식점‘이라는 나의 가게를 그림이나 도형, 사진 같은 눈에 보이는 것으로 표현한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작은 음식점에 로고가 왜 필요할까요?


로고로 인해 작은 음식점이라도 소비자들에게 기억되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작은 음식점, 새로운 음식점일수록 기억되기 쉬운 상호와 로고가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로고는 사람들이 음식점을 접했을 때, 마음속에 지각을 형성해 주는 총체적 경험들을 대표해주는 구체적 이미지입니다. 로고가 있다면 나의 음식점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기억되기 한결 쉬워집니다. 로고가 있다는 것은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음식점에 구체적 이미지가 생긴다는 것이고 사람들은 로고로 인해 음식점을 특별하게 기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로고와 아이덴티티(정체성)를 같은 뜻으로 혼동하기도 합니다만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덴티티는 로고를 포괄하는 말입니다. 음식점의 아이덴티티는 로고와 함께 상호, 색, 패턴, 소재, 인테리어 분위기, 명함, 유니폼, 간판과 파사드, 우편봉투, 통화대기음 같은 다양한 요소들이 함께 어우러져 만들어집니다.


로고는 거의 단독으로 쓰이지 않습니다. 로고는 구체적인 시각적 이미지이지만, 로고를 보완해 주는 다양한 요소들과 함께 사용됩니다. 음식점 로고와 보완적 요소들의 반복적 사용에 의해 소비자들에게 지각이 만들어집니다. 그것이 음식점이라는 브랜드에 대한 시각적 기억과 아이덴티티을 만들어 냅니다.


오늘날 외식기업이라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기억시켜 친근감을 주고, 신뢰하게 하고, 내점하게 만들기 위해서 가장 먼저 로고를 만들어야 합니다.


로고는 심볼, 로고타입, 모노그램, CI, BI 등으로 불리기도 해서 헷갈리지만, 이 모든 것을 통칭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심볼은 글씨를 제외한 이미지만 있는 것으로 기업이나 브랜드를 대표하는 시각적 상징물을 말한다.


CI(기업 마크)는 기업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여러 가지 수단들을 말합니다. 기업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로고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BI(브랜드 마크)는 기업의 상표나 브랜드를 표현하는 디자인입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는 로고를 말합니다. 형체가 없는 서비스의 형태나 상품의 특징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로고는 심볼, 로고타입 등 위의 모든 것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CI, BI는 모두 로고, 브랜드마크, 워드 마크 등의 용어로 불립니다.

워드마크(word mark)는 로고의 전체 모양이 브랜드를 알아보게 만들어 준다. 노출이 반복되면 이미지로 읽게된다.


이제는 아무리 작은 음식점이라도 로고가 필요합니다. 작기 때문에 더 강렬한 로고가 필요합니다. 로고 때문에 작은 음식점도 기억됩니다. 로고는 음식점에서 경험한 모든 것을 대표해주는 구체적 이미지이기 때문입니다.

무형의 서비스는 시각적 이미지가 있어야 기억될 수 있습니다. 로고는 색과 형태, 패턴과 질감, 서체의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가 나의 음식점 브랜드를 대표하고 기억하게 만듭니다.



by 행복한디자이너


https://kang8440.blog.me/


로고타입(word mark)은 기업이나 브랜드의 상호를 디자인한 문자를 말한다. 많은 경우 특정한 서체를 이용해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시그니처는 심볼과 로고타입을 가로, 세로형으로 조합해 놓은 것을 말한다.
태그라인은 표어 형태의 글이 로고 등에 붙여 제시된 것이다. 브랜드의 본질을 보여주어 각인시키고자 할 때 사용한다.
모노그램은 2~3개의 문자를 조합한 기호를 말한다. 개인이나 단체의 머리 글자로 만들어져 로고타입으로 많이 사용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간은 '패턴'으로 기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