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익준 Sep 30. 2021

굿모닝, 트렌드? (9월 30일)

트렌드를 알아야 돈이 보인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매일 비즈니스 트렌드와 디자인 인사이트를 전해 드리고 있는 '인포마이너'입니다."


"오늘도 최신 뉴스와 글을 통해서 비즈니스 환경과 트렌드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 알아야 인생도 사업도 전략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01_외식 문화와 함께 내식(집밥) 문화가 생각보다 빠르게 변하고, 가정간편식 시장이 폭풍 성장하고 있습니다.


HMR(Home Meal Replacement)은 가정간편식을 말합니다. 집밥을 대체할 수 있는, 외부에서 조리가 끝났거나, 집에서 가열 또는 간단한 조리를 통해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을 의미하죠.


선진국들에서는 일찍부터 가정간편식이 발달하고 있었는데요, 여성들의 사회진출과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빠르게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음식이 필요해졌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포장, 유통 기술이 발전한 것도 가정간편식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촉매제가 되었죠.


이제는 음식점이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매출을 올려서 생존하고, 이익을 내는 것은 점점 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설령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나더라도 말이죠.


앞서가는 식당들은 인기있는 자사 메뉴를 HMR 상품으로 개발해서 판매 전선에 나서고 있습니다. 


각종 온라인 유통 채널을 활용하면 상권과 입지의 불리함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전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 수 있으니까요.


단순 배달음식과 HMR 완제품에 싫증을 느낀 소비자들에게는 밀키트 상품이 인기가 있는데요, 자신이 조리를 한 것 같은 생각이 들게 만들기 때문이죠.


내년에는 7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정가편식(HMR) 시장, 당신은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02_가정간편식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간편성, 신선함, 건강함, 요리하는 즐거움까지 갖춘 또 다른 집밥 '밀키트(MealKit)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요즘 밀키트가 코로나19 이후에도 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인가?에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분명한 것은 집밥을 대체하는 음식의 다양한 진화는 계속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03_ 리더십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지지와 도움을 얻는 사회적 영향 과정인데요, MZ세대가 사회의 한 축으로 부상하면서 과거에는 통했던 리더십이 변화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요즘 너무나 다른 90년대생 부하직원들 때문에 울고 싶은 70년대생 리더들....


과연 MZ세대가 원하는 리더는 어떤 사람들일까요?


 


인포마이너 (InforMiner)


F&B 같은 상업 공간에서의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공간 디자인 프로젝트와 컨설팅을 하며 대학과 단체 등에서 강의하고 있습니다. 매일 소셜미디어에 글을 쓰면서 공부하며 구독자들과 경험을 나누고 있습니다.


<공간기획 및 디자인 의뢰 및 강연, 기고 문의>


이메일 ikjunjin@naver.com

블로그 https://blog.naver.com/kang8440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inikjun/

브런치 https://brunch.co.kr/@jinikjun

매거진의 이전글 굿모닝, 트렌드? (9월 29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