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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진익준 Oct 05. 2021

굿모닝, 트렌드? (10월 5일)

트렌드를 알아야 돈이 보인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매일 비즈니스 트렌드와 디자인 인사이트를 전해 드리고 있는 '인포마이너'입니다."


"오늘도 최신 뉴스와 글을 통해서 비즈니스 환경과 트렌드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 알아야 인생도 사업도 전략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01_"머리가 나쁘면 수족이 고생한다."라는 말이 있었죠. 그런데 이제 "데이터 분석을 모르면 사업이 망한다."로 바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 음식점조차 성공하려면 맛있는 메뉴를 개발하는 것 만큼, 관련 데이터 분석에 힘을 써야 합니다. 


데이터 분석? 나는 IT기업도 아니고, 데이터 분석가도 아닌데?


그렇게만 생각하고 데이터 경영을 겁먹고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데이터의 중요성을 알고 활용하지 못하면 이제는 망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4차 산업 혁명의 시대이고, 이제는 데이터를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 죄가 되는 세상이니까요.

 


[현장] '마스크 공장 떠난 자리에 밀키트' 인천 남동공단에선 지금

02_밀키트 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른 것 같습니다. 밀키트 사업에 유리한 공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들까지 나서고 있습니다. 


올해는 물론 내년까지 밀키트 시장의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외식이 축소되고 집밥 문화가 확산되었기 때문이죠.


가벼운 HMR(가정 대체 간편식: 배달음식, 편의점 김밥...)에 싫증을 느낀 소비 수요가 밀키트로 옮겨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당분간 밀키트 시장의 성장세는 계속될 것 같습니다.



03_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하고 사람들의 소비방식이 변하자, 제조사들의 판매방식도 온라인을 통한 직접판매로 변하고 있습니다.


제조사가 중간 단계를 패싱하고 온라인이나 자사 쇼핑몰을 통해서 소비자에 직접 판매하는 방식을 D2C라고 하는 데요, 그런 D2C가 의류, 건강식품을 넘어서 자동차, 가전제품 같은 고가의 상품으로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D2C 판매방식을 이용하면 판매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보하고 분석해서 생산, 영업 전략에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기기 때문이죠. 물론 마진도 더 남겠죠?


이제는 은행이나 여행사가 그랬듯이 기존 영업점들과 그에 딸린 일자리들도 많이 없어질 것 같네요. 




인포마이너 (InforMiner)


F&B 같은 상업 공간에서의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공간 디자인 프로젝트와 컨설팅을 하며 대학과 단체 등에서 강의하고 있습니다. 매일 소셜미디어에 글을 쓰면서 공부하며 구독자들과 경험을 나누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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