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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진익준 Oct 11. 2021

흥미로운 공간에는 빛의 대비가 있다.

조명과 인테리어  #1

여러분 안녕하세요?


코로나19 팬대믹 길어지고, 계속되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많이 힘드시죠?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소비와 재택근무가 늘고는 있지만

그럴수록 채워지지 않는 것은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일상인 것 같습니다.


공간을 만드는 것은 인간이지만,

그 공간의 영향을 받는 것도 인간입니다.


결과를 예상하고 만든 공간이든

그렇지 않은 공간이든 말이죠.




왜, 어떤 공간은 흥미를 유발하고 어떤 공간은 그렇지 못할까요?

왜, 어떤 공간은 기분 좋은 분위기와 감성이 느껴지지만 어떤 공간은 그렇지 않을까요?


빛(조명)을 기준으로 보면

그것은 바로

공간에 빛의 대비가 있는가? 없는가의 차이 때문입니다.


빛의 대비가 적은 공간 - 전경과 배경의 구분이 모호하다.


빛의 대비가 없는 공간에서는 모든 면의 밝기가 비슷 비슷하죠.

따라서 전경과 배경의 구분이 모호합니다.


인간은 본래 전경과 배경으로 나누어 사물이나 상황을 파악하는 본능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빛의 대비가 없는 공간은 

사람들에게 자극을 주기 어렵습니다


자극이 없다는 것은 재미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한마디로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것이죠.


빛의 대비가 없는 공간은 

확산조명이 많고, 스포트라이트 같은 집중 조명이 없거나

전체적으로 너무 밝아서 스포트라이트가 효과가 없기 때문에 만들어집니다.


확산된 조명은 그림자가 별로 없는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사물의 경계가 불분명해지고 질감이 잘 안 느껴집니다.


사무실이나 공장처럼 작업을 위한 공간이라면 몰라도

주택이나 음식점, 리테일 숍은

지루하게 느껴지는 이런 환경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빛의 대비가 높은 공간 - 빛과 그림자의 패턴으로 전경과 배경의 구분이 생기며, 자극이 증진되고 있다.


흥미로운 공간은 빛의 대비가 높은 공간입니다.


확산 조명을 줄이고

스포트라이트 같은 집중 조명을 필요한 곳에 배치하면


빛과 그림자의 패턴이 생겨납니다.

전경과 배경의 위계도 만들어지죠.


시각적 자극이 증진되면서

무드와 감성이 느껴지게 됩니다.


빛으로 인한 밝기의 대비는 방향성을 만들어내기도 하고

초점을 만들어서 사람들의 주의와 관심을 유도합니다.


전경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입니다.

밝기와 색채가 대비된 공간에서

사람들은 첫인상을 갖게 됩니다.


특히 익숙치 않은 낮선 상업공간에서

빛의 대비가 느껴지도록 빛을 디자인한다면


여러분의 오프라인 공간에 호감과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포마이너 (InforMiner, JIN IKJUN)


상업 공간에서의 브랜드 경험을 연구합니다. F&B 같은 상업 공간 디자인과 디자인 컨설팅이 주로 하는 일이며, 대학과 기업, 사회단체 등에서 공간마케팅에 대해 강의하고 있습니다. 매일 소셜미디어에 공부하며 글을 올리면서 가슴이 뜨겁고 마음이 따뜻한 사람들과 만나는 것도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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