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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진익준 Nov 16. 2021

굿모닝, 트렌드? (11월 16일, #115)

트렌드를 알아야 돈이 보인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매일 비즈니스 트렌드와 디자인 인사이트를 전해 드리고 있는 '인포마이너'입니다."


"오늘도 최신 뉴스와 글을 통해서 비즈니스 환경과 트렌드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 알아야 인생도 사업도 전략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01_배달음식점이 대부분이고 새로운 임차 형태인  '공유주방' 사업에도 권리금이 메겨지고 거래되기 시작했습니다. 


'권리금'은 한국에서 인정되고 거래되는 독특한 문화현상이죠. 임대차 목적의  상가건물에서 영업을 인수인계하는 과정에서 영업상의 이점인 유.무형의 재산적 가치를 양도하거나 이용하는 대가(기회비용)를 지불하는 것이죠.


그런 '권리금'이 새로운 임차 형태로 늘어나고 있는 '공유주방' 사업에도 메겨지고 있는 것이죠. 


권리금은 바닥 권리금, 시설 권리금, 영업 권리금으로 나눠지는데요, 공유주방 사업에서는 매장운영에 필요한 각종 시설과 상호, 그동안 쌓아논 배달 어플리케이션에서의 높은 평점과 좋은 리뷰를 넘겨받는 조건으로 권리금을 지급한다고 하네요.


물론 아무리 권리금을 지불했다고해도 창업자 자신의 노력과 홍보 마케팅 부족, 업종 선택이 잘못됐다면 권리금이 성공을 무조건 보장하는 것은 아니겠죠?



02_미국의 맥시칸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치폴레'가 레스토랑의 경험을 로블록스라는 메타버스에 집어넣은 동영상입니다. 함께 보실까요?


치폴레는 올 해 핼러윈을 맞아 메타버스 중 하나인 '로블록스' 안에 최초로 가상 레스토랑을 열었습니다. 좌석, 메뉴판, 음료 코너까지 실물과 똑같이 말이죠.

그리고 가상 레스토랑에서 핼러윈 이벤트를 한 것이죠. 손님 아바타가 매장을 방문하면 직원 아바타가 핼러윈 의상으로 갈아입도록 제안을 했는데요, 치폴레는 자신들의 인기 메뉴를 본따서 다양한 핼러윈 의상을 만들었죠.

핼러윈 의상을 입고 입장해서 직원에게 말을 걸면 매일 3만 명씩 무료 쿠폰이나 할인 쿠폰을 나눠줬는데요, 행사시작 후 '로블록스' 서버가 다운 되었을 정도라고 하네요. 

그 외에도 아바타들이 참여할 수 있는 '미로 게임'과 매일 새로운 한정판 의상을 제공해서 의상과 액세서리를 모두 모으고 싶은 사용자들이 매일 방문하도록 유도했구요.

가상 매장에서 받은 쿠폰을 현실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치폴레의 메타버스 활용법, 어떠세요?


03_'버추얼 인플루언서(virtual-infuluencer)'는 기술로 구현된 가상 인간이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공지능(AI) 시대,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광고업계의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는 여러가지 매력이 있는데요, 일단 인간 연예인보다 출연료가 저렴하고, 사생활도 깨끗하죠. 또 사람처럼 나이를 먹지를 않아서 항상 대중이 원하는 모습과 행동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죠.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버추얼 인플루언서는 10~20대 여성 캐릭터로 MZ세대가 좋아할만한 외형을 갖추고 있지만 앞으로는 더욱 다양한 연령과 성비를 맞춰서 만들어지겠죠?


아울러 최근에는 인간 크리에이터를 위한 버추얼 아바타를 만들어주는 비즈니스도 시작되고 있으니... 아이디어와 능력만 있다면 이제는 나이와 관계없는 활동이 가능해질 것 같습니다.



인포마이너 (InforMiner, IKJUN JIN)


상업 공간에서의 브랜드 경험을 연구합니다. F&B 같은 상업 공간 디자인과 디자인 컨설팅이 주로 하는 일이며, 대학과 기업, 사회단체 등에서 공간마케팅에 대해 강의하고 있습니다. 매일 소셜미디어에 공부하며 글을 올리면서 가슴이 뜨겁고 마음이 따뜻한 사람들과 만나는 것도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즈니스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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