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고객들은 희망을 가지고 매장을 방문합니다. 따라서 음식점 브랜드는 고객의 희망에 대한 약속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로고’를 통해 보여 주어야 합니다.
로고 외에도 디자인 요소(인테리어, 간판, 파사드, 메뉴판, 유니폼...)를 이용해서 고객의 희망에 대한 약속을 표현해야 합니다. 고객들이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음식점 로고와 매장의 디자인 요소들은 직설적으로 표현할 수도 있지만 상징화된 형태로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내용 중에는 직관적인 것도 많지만 기하학적으로 추상화되거나 단순화된 것도 많습니다. 어쨌든 로고나 매장의 디자인 요소는 음식점에서 알리고 싶지만 눈에는 보이지 않는 것을 느껴지게 만드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음식점의 로고와 디자인 요소들은 고객이 희망하는 음식점 브랜드를 상징해야합니다. 고객이 희망하는 필요와 욕구(needs & wants)를 만족시켜주는 음식점의 이상적인 상태를 상징해야합니다. 로고와 디자인 요소에는 고객의 희망에 대한 음식점의 응답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로고와 매장의 디자인 요소는 고객의 희망에 대해 만족할만한 해결책을 만들어 주겠다고 약속하는 것입니다. 로고와 디자인 요소에는 그런 고객의 희망에 대한 답이 반드시 담겨있어야 합니다. 고객의 희망을 상징해야 합니다.
음식점은 로고와 함께 인테리어, 파사드와 간판, POP, 패키지, 유니폼, 포스터 같은 것들이 합쳐져 브랜드의 정체성을 만들어 냅니다. 고객의 희망을 상징하게 됩니다. 그것들 때문에 음식점에 대한 이미지가 고객들의 마음속에 만들어집니다. 이런 음식점 브랜드 디자인 요소들이 잘 적용된 음식점의 고객은 스스로 생각하게 됩니다. 생각을 확장하고 해석하면서 고객의 바람에 대한 답을 얻게 됩니다.
그러나 음식점 브랜드를 표현하는 로고와 디자인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적용되지 못하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혼돈스러움으로 인해 로고가 약속했던 고객에 대한 해결책 느껴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음식점의 로고와 디자인 요소들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계획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by 행복한디자이너
https://kang8440.blog.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