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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진익준 Jul 08. 2021

굿모닝! 트렌드? (7월 8일)

트렌드를 알아야 돈이 보인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매일 아침 비즈니스 트렌드와 디자인 인사이트를 전해 드리고 있는 '인포마이너'입니다. 7월 8일 목요일입니다. 언제나 행복하고 의미있는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최신 뉴스와 글을 통해서 비즈니스 환경과 트렌드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트렌드는 연말에 한 번, 책으로만 배우는 것이 아니죠. 호기심을 가지고 매일 조금씩 변화를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의 삶과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제 트렌드 읽기로 아침을 시작해 보세요. '굿모닝, 트렌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01_비거니즘(veganism)은 여러 이유로 동물 착취에 반대하는 철학을 말합니다. 흔히 알고 있는 '채식주의자(vegetarian)'와는 좀 다르죠.


환경에 대한 젊은 세대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비건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것 같네요. 카드회사의 빅데이터를 통해 비건 트렌드가 어떻게 확산되고 있는지, 비건 소비자들은 어떤 소비패턴을 보이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죠.



02_'미라클 모닝'은 새벽시간에 일어나 명상, 독서, 공부, 운동 등을 하며 자기 계발을 하는 것을 말 합니다.

최근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2030세대들에게 '미라클 모닝'이 확산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무려 31.4%가 도전해 본 경험이 있다고 하네요.


이런 새벽 루틴이 있는 삶에 도전하는 이유는 주로 자기관리와 돌봄, 성취감 때문이라고 합니다.



03_코로나 팬데믹으로 해외여행이 불가능해서 그런지 캠핑 트렌드가 더욱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미국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인기 있는 캠핑장은 밀려드는 사람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하룻밤 캠핑장 이용 요금만 내면 남과 다른 근사한 곳을 다니면서 1년 내내 자유롭게 캠핑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캠핑장의 에어비앤비 모델이 나와 인기라고 합니다.



04_코로나로 많은 음식점들이 어려움을 겪던 지난 해, 치킨 '빅3'의 매출이 1조 원을 훌쩍 넘어 섰는데요, 코로나 때문에 늘어난 배달 수요 때문이라고 합니다.


치킨 '빅3'는 교촌치킨, bhc,BBQ 를 말하는 데요, 치킨 시장의 경쟁이 격화되면서 새로운 외식 분야로의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 차원에서 시장에 매물로 나온 패밀리 레스토랑 '아웃백스테이크'를 인수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왜, 저물어 가는 것으로 평가되는 패밀리 레스토랑 사업을 인수하려고 하는 걸까요?



05_일본의 전자회사 소니는 워크맨으로 유명해졌죠.


1979년 7월에 출시된 워크맨은 휴대용 카세트 레코더입니다. 음악을 어디서나 들을 수 있도록 소형화되었기 때문에 당시엔 획기적인 것이었는데요, 요즘 소니는 왜 이렇게 헤매고 있을까요?


일본의 '갈라파고스화'는 자국 시장에 특화된 형태로 상품이 개발되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스스로 고립을 초래한 것이죠.



06_코로나 팬데믹이 끝나면 예전처럼 사무실로 돌아가야 할텐데요, 공간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이 그 사이에 많이 바뀌었을 것 같습니다.


공간의 형태는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의 삶의 질, 소통의 정도 등과 관련되어 있죠.


앞으로의 일하는 방식과 공간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진익준 브랜드경험디자인연구소 대표, 청운대학교/세종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작가, 공간경험디자이너


F&B 같은 상업 공간에서의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공간 디자인과 프로젝트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대학과 단체에서 강의하고 있습니다. 매일 소셜미디어에 글을 쓰면서 공부하며, 독자들과 경험을 나누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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