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감성을 만족시키며 영업이 잘되는 음식점들을 살펴보면 점포 콘셉트,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실내조경이 전체적으로 잘 조화를 이루고 있는 점포들이다. 특히 요즘에는 음식점 인테리어에서 소품을 활용한 디스플레이와 일명 ‘그린 인테리어’(green interior)라고 불리는 실내 조경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실내조경은 음식점 같은 상업공간뿐만 아니라 주거, 업무, 공공기관, 문화공간까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과거 자연과 너무도 가까웠던 사람들의 삶이 급격한 산업화로 인한 도시화, 자연녹지의 감소, 아파트 주거문화의 확대 등으로 인해 점차 자연과 괴리되면서 자연을 그리워하고 갈증을 느끼게 되어 조경을 통해서라도 심리적 안정감을 찾으려는 데 그 이유가 있다.
현대의 음식점은 실내외 공간에 자연적인 요소(물, 나무, 돌, 자갈...)를 인위적으로 설치함으로써 자연의 푸르름과 맑은 물소리 같은 시청각적 교감으로 공간이용자들의 편안함을 느끼게 하며 즐거움을 주는 활력소의 역할을 하고 있다.
사람들의 식감(食感)이라는 것은 많은 부분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음식점에서 맛있는 음식연구에 쏟는 열정만큼 실내조경, 디스플레이 등을 통한 실내환경 개선에 노력하면 음식의 맛도 살아나며 기대 이상의 고객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음식점에 실내조경을 했다가도 유지관리에 실패하는 점포들이 의외로 많다. 그 원인은 실내조경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부족과 열정부족 때문일 것이다. 실내조경에는 바이오필리아 효과(biophilia effect)가 있어서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고 식감을 높여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음식점의 실내조경이 성공적으로 유지되려면 경영자와 관리자의 식물이나 조경에 대한 상식적인 수준의 지식, 인테리어 감각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자기 음식점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곁들여 실내조경과 어울리는 소품(토기, 항아리, 고가구, 각종 소품...)들을 틈나는 데로 수집하고 배치하여 매장에 지속적인 변화를 주려는 열정도 필요하다.
실내조경은 비단 마케팅 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다. 실내의 공기를 정화시키고 습도를 적정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정신건강에도 좋다. 종업원들의 피로감을 줄여주어 고객 서비스가 좋아지게 만드는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경쟁력 음식점을 만들려는 경영자라면 반드시 관심을 두어야 한다.
행복한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