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브랜드란 소비자의 머릿속에 확실하게 포지셔닝(positioning) 된 브랜드를 말합니다. 브랜드와 제품명이 동시에 떠오르거나 특정한 비즈니스 카테고리를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가 성공한 브랜드입니다. 카페를 예로 들면 스타벅스, 한식의 보쌈이라면 놀부보쌈이나 원할머니, 햄버거라면 맥도널드나 롯데리아와 같은 브랜드를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브랜드가 되고 싶다면 “도전자의 입장에 있는 기업은 어떻게 해야 할까? 성공한 기업들에만 있는 남다른 공통점이 무엇일까?”를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성공한 음식점은 남다른 세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첫째, 고객들에게 공감가고 머릿속에 그려지는 ‘경영철학’입니다. 둘째는 고객과 관련성이 많아서 관심을 끄는 ‘매력’입니다. 셋째는 ‘단순하고 쉽게 느껴지며 남다른 차별성’입니다. 음식점이 성공하고 싶다면 이런 세 가지 남다른 장점이 나의 음식점에서도 느껴지게 만들어야 합니다. 고객들이 직관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스타일, 테마, 스토리 등으로 표현해 내야 합니다.
성공하는 음식점에는 ‘공감 가는 명료한 경영철학’이 있다.
현대의 성공한 음식점에는 공감가고 머릿속에 명료하게 그려지는 ‘경영 철학’이 있습니다. ‘경영 철학’은 음식점이 존재하는 목적이자 지양해야할 방향이며, 고객들의 머릿속에 심어주고 싶은 이미지이기도 합니다. 음식점도 ‘경영 철학’이 있을 때에 비로소 자기만의 ‘존재의 이유’를 갖게 됩니다. 멋지고 존경받는 외식 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경영 철학’을 갖춘 음식점은 그렇지 않은 곳보다 오래 지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성공하는 음식점에는 ‘관심을 끄는 매력’이 있다.
성공한 음식점은 고객들의 ‘관심을 끄는 매력’이 있습니다. 매력 있는 음식점은 고객들의 직접적인 필요나 숨겨진 욕구와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고객이 음식점의 음식과 서비스에 관심을 갖게 하려면 음식과 서비스도 좋아야 하지만 고객이 음식점을 이용하는 체험(경험) 자체가 고객의 필요나 욕구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명확하게 느껴져야 합니다. 즉 “우리 음식점의 체험(경험)이 바로 당신을 위한 것입니다.”라고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성공하는 음식점에는 ‘고객들에게 유용한 가치’가 있다.
매력 있는 음식점은 ‘고객들에게 유용한 곳’이어야 합니다. 잠시 유행(fad)에 그치는 아이디어로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면 일시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한 음식점은 일시적인 호기심에 그치지 않고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유용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공하는 음식점은 ‘고객들에게 재미’를 준다.
매력 있는 음식점은 고객들에게 ‘재미(fun)’를 줍니다. 즉, 흥미를 유발하는 곳입니다. 재미나 흥미가 느껴지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고객들로 하여금 중독성을 갖도록 만들며 음식점의 지속가능성을 높여줍니다.
성공하는 음식점에는 ‘단순하고 쉬우며 남다른 차별성’이 있다.
성공한 음식점은 ‘단순하고 쉬우며 남다른 차별성’이 있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는 단순 할수록 고객들에게 어필하기 쉽습니다. 비즈니스는 모름지기 단순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 방법이나 적용 방법이 쉬울수록 고객들에게 다가가기 쉽습니다. 아울러 경쟁 상품이나 서비스와 차별성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세 가지의 전부 또는 여러 가지를 갖추고 고객들에게 느껴질 때 비로소 음식점은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행복한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