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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진익준 Jul 21. 2021

굿모닝! 트렌드? (7월 21일)

트렌드를 알아야 돈이 보인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매일 아침 비즈니스 트렌드와 디자인 인사이트를 전해 드리고 있는 '인포마이너'입니다. 

"오늘도 최신 뉴스와 글을 통해서 비즈니스 환경과 트렌드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 알아야 인생도 사업도 전략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는 연말에 한 번, 책으로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고 거듭 말씀드립니다. 관심을 가지고 매일 조금씩 변화를 느껴 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나의 삶과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아침마다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어려울 수록 "트렌드 읽기로 아침을 시작해 보세요. '굿모닝, 트렌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01_요즘 야놀자의 공격적인 광고를 자주 보게 되는데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그동안 어려웠던 여행과 숙박 예약업종이 살아나는 것은 물론,  '호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sS)' 부문의 잠재력이 살아날 것 같습니다.


야놀자는 2005년 모텔정보 공유 커뮤니티로 출발을 했는데요, 그후 숙박, 교통, 레저, 맛집 예약 등으로 사업을 확장해 왔습니다. 


이제는 온라인여행플랫폼, 여행, 여가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슈퍼앱'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 최근에 수익다각화에 나서면서 손정의 회장의 소프트뱅크 비전펀드에서 2조원이나 되는 돈을 받아냈다니 향후 행보에 관심이 가네요.

02_미쉐린 가이드가 지속 가능한 미식을 선언했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외식업계가 변화할 방향이 예상됩니다.


이제는 로컬 및 제철 식재료의 사용,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같은 환경친화, 윤리적 경영이 음식점의 경쟁력으로 확산될 것 같습니다.


03_요즘은 평생교육의 시대라고 하죠, 한마디로 죽을 때까지 계속 공부해야 생존이 가능한 시대가 된 겁니다.


평균수명이 늘어난 것은 꼭 축복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자기계발, 투자공부... 등에 관한 책이나 소셜미디어 콘텐츠는 인기가 많습니다.


04_버추얼 인플루언서에 대한 기사가 요즘 많은 데요, 요즘 광고에서 심심찮게 버추얼 인플루언서 모델이 나오는데 혹시 눈치 채셨나요?


버추얼 인플루언서는 이미 세계적 추세가 되어 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들은 인스타그램 포스팅 하나만 써도 1,000만 원 가까운 돈을 받거나, 1년간 모델료로 7억 원을 받기도 한다니 그것 참.....


앞으로 메타버스와 인간을 연결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광고효과는 과연 얼마나 있을까요?



진익준 브랜드경험디자인연구소 대표, 청운대학교/세종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작가, 공간경험디자이너

F&B 같은 상업 공간에서의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공간 디자인과 프로젝트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대학과 기업, 사회단체 등에서 강의하고 있습니다. 매일 소셜미디어에 글을 쓰면서 공부하며, 독자들과 경험을 나누고 있습니다.

<공간기획 및 디자인 의뢰 및 강연, 기고 문의>

이메일 ikjunji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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