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잘 사는 진리 May 27. 2022

생각을 바꾸기 어렵다면 행동을 바꿔야지, 뭐

내 성격의 결함이 장점보다 더 눈에 띌 때

내 성격의 결함이 장점보다 더 눈에 띌 때가 있었다. 내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성격이 있었는데, 쉬이 분노하지 않고, 너무 솔직하게 굴기보다는 조금은 똑똑하게, 적당히 나 자신을 드러내고 숨기면서, 적당히 남에게 선을 그을 줄도 아는, 주관이 꽤나 뚜렷한 성격을 갖고 싶었달까. 아주 복잡미묘한 것이었는데, 사실 그런 것을 원한 건 결국 내가 그렇지 못하기 때문이었다. 내가 쉽게 감정을 드러내고, 남들 앞에 솔직하지 않을 줄 모르고, 거절도 잘 못하고, 주관이 있는 건지 없는 건지 알 수 없는 성격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는 말이다.


그런 나를 두고, 나는 늘 성격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렇지 않으면 내가 성격대로 행동하면서도 스트레스를 받으니까. 그런데 성격을 바꾸는 건 쉽지 않았다. 어떤 날에는 성격을 바꾸고 싶어하는 그 성격조차, 있는 그대로의 나를 그저 좋게 보지 않는 그 까다로움조차 마음에 들지 않았다. 마음을 억누르려고 했다. 왜 나는 이렇게 많은 것들에 화가 날까? 왜 남과 나의 마음이 같을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분노할까? 왜 나는 자신의 삶에 만족하지 못할까? 그런 생각들에 맘 편히 잠들기가 어려운 날도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엔, 내가 참 답답하다 싶었다. 사람은 어차피 바꿔 쓸 수 없다는, 연애에서 자주 인용되는 명제가 생각났다. 여기에서의 사람은 성격일까, 행동일까? 아마 둘 다 될 수 있겠지? 이런 쓰잘떼기 없는 생각을 하다가 '음, 성격을 못 바꾸겠으면 행동을 바꾸는 게 맞는 거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곱씹을수록 탁월한(!) 생각이었다. 분노하는 마음이 들면, 분노가 사그라들 수 있게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하면 된다. 거절할 수 없으면 해줄 수 있는 만큼 친절하게 해주면 된다. 만족할 수 없으면 만족하도록 행동하면 된다. 그런 생각을 하고 나니 마음이 편해졌다. 성격 탓을 하는 대신 행동을 바꿨다. 효과적이었다. 내가 게으른 게 싫으면 여유 있게 생각해도 괜찮다고 되뇌이지 않고 그냥 부지런하게 움직였다. 때로는 여전히 바꿀 수 없는 것들이 있었지만, 살아가는 동안 흘러가기도 하고 쌓이기도 하는 사건과 인연이 문제를 해결해주기도 했다. 필요한 만큼 친절하고, 만족스러울 만큼 분노하고, 나머지는 최선을 다해 신경을 끄거나 최선을 다해 해결하는 적절한 선을 찾을 수 있었다.


성격이 마음에  드는데 바꾸지 못하는 경우, 바꾸지 못하는 그것마저 마음에  드는 경우엔 행동을 바꾸는  낫다. 차라리 그게 쉽다.  좋다고 생각하는 성격이나 습관을 바꾸고자 집착할수록 스트레스만 쌓여간다. '그래! 그냥 이렇게 맞춰서 살아보지, !' 하고 좋은 감정을 조금 써서 스스로를 싫어하는 나쁜 감정이 역류해오는 것을 막는  낫다.  좋은 성격이야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이런 성격이라 좋은  있고, 저런 성격이라 좋은  있는 법이라는 것도 우리는 알고 있다.  이용하는 방법을 공부하는  빠를지도!


그렇다면, 오늘도 들어갑니다. 레디- 액션! (오글거려도 할 말은 해야지 히히)

매거진의 이전글 블루오션 in 레드오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