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잘 사는 진리 Jun 07. 2023

사실 자기 계발 지겨움!!!ㅠㅠ

인내심 테스트

자기 계발을 열심히 하고는 있지만, 사실 지겹긴 해요. 왜 지겹냐.


첫째, 해도 해도 끝이 없다. 읽어야 할 것만 같은, 봐야 할 것만 같은 책과 영상이 쏟아집니다. 이미 유명한 책도 많고 오늘 새로 나온 책도 많습니다. 내가 책을 읽는 속도보다 책이 나오는 속도가 더 빠르죠. 마음이 조급해지기 십상입니다.


둘째, 나의 행동으로 인한 결과가 무엇인지가 불투명하다. 자기 계발이 The end가 되는 끝이 있을까요? 내가 내 일을 잘하면? 그럼 ‘내 일‘이라는 건 도대체 뭐죠? 지금 하고 있는 일? 새로운 일? 이 모든 일에 적용되는 불닭볶음면 소스 같은 맛도리 원칙이 생길까요?


셋째, 얼마나 해야 하는 건지도 알 수 없다. ‘이 정도면 됐다’ 싶은 수준을 정하기 어려워요. 늘 해야 하는 게 자기 계발이니 습관으로 지속한다면 이 정도 독서량이면 된다, 이 정도 시간이면 된다 하는 거라도 있으면 좋겠어요. 그러고 보면 ‘열심히’라는 것의 경계도 모호하죠.


넷째, 그 과정에서 의심을 하게 돼요. ‘이 이야기가 맞는 것 같기도? 아닌 것 같기도?‘, ‘내가 제대로 안 해서 그런 걸지도?’, ‘열심히 안 해서 그런 걸지도?‘ 하고요. 그럴 땐 그냥 탱자탱자 놀까 싶기도 하고, 실제로 드러누워 버리는 날도 있습니다(사실 많아요).


그래서 제가 ‘이걸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까?’ 고민을 하다가 생각을 한 게 있어요.


대차게 놀아보자! 머리가 아프도록 누워서 유튜브 보기, 친구들이랑 몇 날 며칠 동안 놀고 마시기, 새로운 경험 어쩌구 그런 거 말고, 그 과정에서도 배우는 게 있느니 이런 거 말고 그냥 진짜 시간만 가는 거 있잖아요.


대차게 놀아 보잖아요? 얼마 못 가요.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이제 뭐 할 거냐?(긁적후비적)”

노는 것도 이제 재미없어요. 집 밖에서 놀면 지치고, 집 안에서 놀면 지겨워요. 그래서 다행히도(?) 회귀하게 되더라고요. 노는 것도 하루이틀이다 싶거나, 놀다가 갑자기 겁이 나거나, 찝찝한 마음이 있다면 그때 다시 시작해도 되더라고요. 노는 걸로 돈까지 벌고 자아실현도 한다면 더없이 좋기야 할 테고요.


제가 느낀 건데, 진짜 다행이자 불행인 건 아무리 자기 계발을 해도 아무 일이 안 일어난다면 그건 나의 선택임이 명확합니다. 그래서 그냥 내가 흡족한 수준으로 하는 거예요. 자기 계발은 양 치기가 될 수 없어요. 누군가는 100권의 책을 읽어도 몸을 일으키지 않고 누군가는 단 한 권의 한 문장만 읽어도 그걸 내 것으로 만들 거예요. 아마 전자가 더 많을 것이고, 심지어는 100권의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이 더 많을 것이고, 그런 사람들이 모인 곳에서 몇 안 되는 튀어 오르는 사람들이 또 잠깐 자기 계발 욕구를 불러일으켜 주고 나는 또 좌절하고 그런 거 아니겠어요? (이제 좌절 그만... 차라리 스트레스받지 말고 놀자...)


그래서 또 점검해봐야 할 것은 최종 목적지가 있느냐 하는 것인 것 같아요. 그게 커다란 꿈이든 장단기 목표든, 코 앞의 행동이든요. 내가 가야 할 곳이 있어야 거기로 어떻게 가지 고민을 하게 되고, 먼저 떠난 사람들이 써준 사용 설명서를 보게 되더라고요. 그러지 않은 채로 책을 읽고 영상을 보는 건 학교 수업을 들으면서 내가 왜 공부를 해야 하나 모른 채로 수업 시간에 앉아만 있고 이도저도 아닌 상태로 있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느낌이었어요.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는?


목적지가 있어야만 가는 건 아니긴 한데, 높은 확률로 그런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니면 그 자체를 즐기든가요. 그냥 재미로 한 번 찾아보는 거죠. ‘남이 먼저 어디로 어떻게 갔는고-?’ 하면서요. 자기 계발을 하면서 ‘내가 청춘을 바칠 의미가 있는가!’ 하고 억울함을 호소하지 않아도, 이런 세상이 있구나 간접 경험하며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그 자체로 재미와 의미가 있습니다. 아무것도 안 하는 상태보다는 다시 돌아오더라도 한 걸음 내디뎌 보는 게 목적지와 방향성을 수정하기도 쉽고요.


그렇게 목적지가 어느 정도 정해진다면 자기 계발이라는 지루한 길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남이 가자 해서 간 길이 아니라 내가 가고 싶어서 가는 길이 되니까요. 2-3년 사이 ‘돈으로 이어지는 자기 계발’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폭발적이었어요. 거기에 편승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저도 그중 하나고요. 솔직히 재미보다는 스트레스가 컸어요. 난 답을 못 내렸는데 가자고 하니까 억지로 끌려가는 기분이었어요. 근데 또 막상 가보면 내가 할 만한 게 보이는 느낌 알죠? 난 너무 귀찮았는데 친구가 재밌다고 억지로 끌고 간 곳이 의외로 재밌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근데 또 그냥 재미보다는 콩알만 한 성취를 맛보는 게 지속하기에 좋긴 하더라고요. 성취라는 게 큰돈을 버는 게 될 수도 있을 텐데, 저는 돈을 벌지는 못했지만 그냥 뭔가 좋은 일이 생긴 것, 가능성이 보이는 것도 참 재밌는 일이었어요. 저는 더 이상 재밌는 일이 안 일어날 것 같아서 노잼 인생을 걱정하면서 자기 계발을 시작하고 글을 쓰기 시작하고 유튜브를 시작했던 거거든요. 그 과정에서 출간 계약이라든지, 유튜브 구독자 1000명 달성이라든지 하는 일이 생겼어요. 자잘한 성취가 뿅뿅 터지니까 또 그런대로 재미가 있더라고요.


결론을 내리자면, 놀아 보자! 목적지를 정해보자! 자잘한 성취를 만들어 보자! 매일, 많이, 자주 한다고 해서 되는 일은 아니다. 그게 바로 ‘열심히 그러나 똑똑하게’다! 어찌 보면 다행이죠?ㅎㅎ



매거진의 이전글 메타인지 클래스에 달린 댓글을 보는 마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