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니 Jan 30. 2023

운명을 바꾸고 싶다면, 지금부터 OO을 조심하세요!

운명을 바꾸고 싶다면, 지금부터 OO을 조심하세요!












생각이 곧 글이다






어릴 때부터 유난히 생각이 많았습니다. 머릿속에 가득 찬 생각은 고스란히 입 밖으로 나오곤 했지요. 동네 아주머니들은 나를 볼 때마다 “애어른!”이라고 한 이유도 어른들 눈에는 내가 또래 아이들보다 말투나 행동이 남달라서 그랬나 봐요. 사춘기 때는 내 방 창문을 열어 놓고 밤하늘의 별을 보며 생각에 잠기곤 했습니다. 생각은 곧 일기장 위에 고스란히 누워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보물이 되었어요. 어디를 가든 순간의 느낌을 기록하면서 글과 더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그야말로 생각이 곧 글이 된 셈이지요.





결혼하기 전인 2016년 가을, 친한 지인 H 양과 공원에 갔습니다. H 양은 나와 한 동네에 살고 있어 일주일에 두세 번 만날 정도로 가까운 사이였지요. 그러다 보니 서로의 이야기를 서슴없이 털어놓는 사이가 됐습니다. 미리 약속 날짜와 장소를 정하지 않고, 불현듯 상대방을 불러내도 이상하지 않은 사이, 그게 우리였어요. 문뜩 당시의 상황이 떠오르네요. 공원 의자에 앉아 노래를 부르고, 떡볶이를 먹으며 서로의 삶을 나눈다는 것 자체가 행복했습니다. 남의 시선 따위는 신경 쓰지 않았지요. 그때의 기분을 오래도록 기억하고 싶어 메모를 했습니다.






H 양과 공원에 앉아 미리 포장해 간 떡볶이를 먹고 있다. 가을바람이 차지만 춥진 않다. 또 하나의 추억을 만들었다고 생각하니 기분 좋다. 내일이면 이 '소소한 날'도 과거가 되겠지만, 힘든 일이나 주저앉고 싶은 어느 날에 불현듯 떠올라 다시 일어설 자양분이 될 것을 믿는다. 청춘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들, 청춘이기 때문에 창피하지 않은 행동들, 모두 감사하다.







곧 이뤄질 베스트셀러 작가의 꿈 :)










지금 하는 생각이
내 운명을 결정한다!







당시 떠오른 생각과 기분을 짧게 적어둔 거예요. 그냥 지나칠 수도 있던 순간의 생각을 메모하니 한 번 더 내 가슴으로 다가옵니다. 나의 생각을 글로 담게 되면서 ‘생각’에 신경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말이 씨가 된다’는 말처럼 나의 생각이 글로 새겨질 때 내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경험했기 때문이에요. 이 진리를 깨달은 순간부터 되도록 긍정의 생각만을 하려 했습니다. 일이 잘 풀리지 않는다고 해서 최악의 상황을 생각하며 나를 더 고통스럽게 하기보다, 반드시 길이 있고 방법이 있음을 믿고 해결책을 찾으려 했어요. 좋은 생각을 하니 내가 쓰는 글마다 자연스레 밝은색을 띠었습니다. 어느 날 TV를 보다가 ‘마더 테레사’ 님이 남긴 말을 봤어요.





생각을 조심하세요, 그것은 언젠가 말이 되니까 말을 조심하세요, 그것은 언젠가 행동이 되니까 행동을 조심하세요, 그것은 언젠가 습관이 되니까 습관을 조심하세요, 그것은 언젠가 성격이 되니까 성격을 조심하세요, 그것은 언젠가 운명이 되니까.











내가 한 잠깐의 생각이 말과 글이 되고, 결국 운명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생각이 곧 글이라고 해서 아무 생각이나 닥치는 대로 쓰지 말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생각을 글로 표현하되, 읽는 사람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염두에 두어야 하니까요.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가 한 생각이 운명까지 바꾸어 놓기 때문에 평상시 좋은 생각, 할 수 있다는 생각, 행복한 생각을 많이 하는 게 좋겠지요.




생각에도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나는 변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불가능보다,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려 했어요. 비록 뿌연 연기처럼 앞이 잘 보이지 않는 현실을 만났다고 해도 낙심하거나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가진 돈은커녕 천만 원이 넘는 빚으로 커피 한 잔도 마음 편하게 마실 수 없는 상황이라 할지라도 지금이 아닌, 잘 된 미래를 떠올렸습니다. 긍정의 생각은 영양제가 담긴 글이 되어 이따금 나를 찾는 슬럼프를 막는 데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네요. 아래 글도 영양제 같은 글 중 하나입니다.






오늘부터 다시 운동을 시작했다. 열심히 해서 건강하게 살아야지. 지금 하고 있는 일도 즐겁게 해야지. 비록 지금은 어두운 터널 속에 정지한 듯해도, 반드시 햇빛은 비추게 되어 있으니, 포기하지 말자.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고 했으니 좋은 날이 올 거라 믿는다. 세 번째 전자책 원고 집필도 마무리되고 있다. 내 경험과 깨달음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종이책도 출간하고, 강연도 할 거다. 물론 어려운 이웃을 더 돕고, 부모님께 효도하며 살아야지. 나의 비전과 꿈을 위해 2014년 7월 말에 다니던 회사를 그만뒀는데, 벌써 2년 반이 됐다. 3년이 되어도, 5년이 되어도 나는 '글로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기'라는 꿈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포기하면 지는 거니까. 지금까지 잘 견디고 노력해 준만큼 앞으로도 잘 해낼 것이라 믿는다. ‘지니야, 넌 지금 잘하고 있어. 아주 대견해! 앞으로도 잘 이겨내 줄 거라 믿어! 네가 쓴 책으로 네가 하는 강연으로 많은 이에게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날이 앞으로 얼마나 더 걸릴지는 모르겠지만 절대로 포기하지는 마. _ 2016년 가을






내 비전과 꿈을 향해 나아갈수록 현실은 고되고 힘들었습니다. 내 상황에 만족하려니 삶의 즐거움과 의미를 느끼지 못했고, 하고 싶고 해야 하는 길로 가자니 현실의 벽은 높고 차갑기만 했으니까요. 하지만 나는 생각 훈련을 통해 이겨낼 수 있었고, 긍정의 생각을 적기만 해도 힘이 됨을 깨달았습니다. 생각을 글로 적을 때면 마치 이루어진 것 같은 느낌을 받았거든요. 억지로 거창하고 멋지게 쓰려고 하면 할수록 내용은 산으로 갈 확률이 높아져요. 무엇을 써야 할지를 고민하는 순간 소재는 날아가 버릴지 모릅니다. 지금 생각하고 있는 ‘그것’을 활자로 풀어야 해요. 오늘 한 다짐, 친구에게 해 준 이야기, 앞으로 이루고 싶은 일, 꼭 해야 하는 일, 쓰라린 경험으로 얻은 교훈, 실수를 통해 배운 지혜 등을 생각나는 대로 적어 보세요. 그리고 당신의 생각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전하는 거예요.








무엇을 쓸지 아직도 고민하세요?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그것’을 적기만 하세요. 평소에 긍정의 생각을 많이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당신의 생각이 글이 되어 많은 이에게 희망을 전하는 상상을 해 보세요. 어떻게 쓰고, 무엇을 써야 할지를 고민하며 글을 쓰는 사람보다, 당신 안에 있는 좋은 생각을 활자로 뱉어낼 때 더 많은 이의 마음이 움직일 테니까요.









이전 10화 '할까 말까' 망설이다 포기하는 사람이 들어야 할 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