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니 Jul 18. 2024

꾸준히 글 쓰고 싶은데 늘 실패하는 분들 필독

꾸준히 글 쓰는 법 8가지

꾸준히 글 쓰고 싶은데 늘 실패하는 분을 위한 글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로 글을 쓰려 합니다. 바로바로!





꾸준히 글 쓰는 법!!






꾸준한 글쓰기 습관은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키고, 생각을 정리하며, 창의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매일 글을 쓸 수 있는 습관을 만들 수 있을지 함께 알아볼까요? 총 8가지의 내용이 나올 텐데, 이중 몇 가지만 지켜져도 꾸준한 글쓰기 습관 들이기에 도움이 될 거예요. ^^*









1. 목표 설정하기

일일 글쓰기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하루에 몇 글자를 쓸지, 몇 분 동안 글을 쓸지 정해 보세요. 예를 들어, '500자 쓰기', 'A4 용지 기준 반 페이지 쓰기'나 '하루에 20분 글쓰기' 같은 구체적인 목표가 꾸준한 글쓰기에 도움이 됩니다. 저는 상황마다 다른데, 차로 이동 중이라면 '가는 동안 글쓰기'를 목표로 하기도 합니다.







2. 일정에 포함시키기

글쓰기를 하루 일과의 일부로 만들어보세요. 특정한 시간대를 정해놓고 그 시간에는 반드시 글쓰기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새벽 6시에 일어나자마자 글쓰기', '점심 식사 후에 글쓰기', '퇴근하는 지하철에서 글쓰기', '잠들기 10분 전에 글쓰기' 등처럼요. 일과에 포함시키면 글쓰기가 더 이상 부담이 아닌 일상의 일부가 됩니다. 요즘의 저는 주로 '아이들이 등원했을 때', '아이들이 잠들었을 때', '이동하는 차 안 or 지하철 안'입니다.













3. 글쓰기 공간 마련하기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조용하고, 방해받지 않는 장소에서 글을 쓰면 집중력이 향상되고,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음악을 틀거나, 커피 한 잔을 옆에 두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보세요. 저는 프리랜서이다 보니 서재에서 주로 글을 씁니다. 유튜브에 '중간 광고 없는 재즈'. '조용한 피아노 음악' 같은 걸 틀어놓고 글을 써요. 물론, 차 안에나 지하철, 버스, 카페에서도 글을 쓰기도 합니다.







4. 다양하게 글 써 보기

매일 '에세이'만 쓰나요? 책 출간이나 매일 발행해야 하는 브런치 스토리가 아니라면, 다양한 장르의 글을 써 보기를 추천합니다. 일기, 에세이, 시, 소설, 동시, 동화, 노랫말(작사) 등 여러 분야의 글쓰기를 시도하면 글쓰기가 재미있어지고, 창의력이 향상됩니다. 그 분야의 글쓰기 이론을 몰라도 상관없어요. 누가 검사하는 거 아니잖아요. 중요한 건 '내가 즐기며 쓰기'입니다.

















5. 글쓰기 동료 찾기

같이 글쓰기를 하는 동료를 찾는 것도 꾸준한 글쓰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서로의 글을 공유하고 각자의 느낌이나 생각을 주고받으면 글쓰기 동기부여가 되고, 더 나은 글을 쓰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글쓰기 모임에 참여하거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글쓰기 동료를 찾아보세요. 제가 만든 '글쓰기 카페'라는 이름의 오픈 카카오톡 방이나 네이버 카페인 <에세이 카페>에 오셔도 좋을 듯합니다. ^^ 글쓰기 동기부여는 물론 유료 및 무료 수업 관련 공지 등을 발 빠르게 받고 싶은 분은 블로그(아래 URL) 비밀댓글로 알려주세요. 오픈 카카오톡방 입장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https://m.blog.naver.com/hyejin1763/223516641791






6. 작은 성취감 쌓기

처음부터 많은 양의 글을 쓰려고 하면 쉽게 지칠 수 있습니다. 작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처음에는 적은 양으로 시작하세요. 제 시작은 한두 줄의 메모였습니다. 목표를 달성했을 때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글쓰기 후 좋아하는 간식을 먹거나, 재미있는 영화를 보는 등의 보상을 주면 글쓰기가 더 즐거워집니다. 실제로 책 한 권 분량(보편적으로 A4 100장 내외)의 글을 다 썼을 때 수고한 자신에게 여행 선물이나 옷, 가방 등을 선물하기도 합니다. 이런... 지금 글을 쓰며 생각하니, 7권의 책을 출간하면서 '스스로한테 선물하기'는 딱 한 번밖에 안 했네요...



















7. 자기반성과 개선

글쓰기를 하다 보면 잘 안 써질 때도 있고, 만족스럽지 않은 글이 나올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을 쓰고 난 후에는 스스로 반성하고, 어떻게 하면 더 나은 글을 쓸 수 있을지 고민해 보세요. 자기반성과 개선은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글쓰기 관련 책이나 작가의 이야기를 다룬 에세이를 수시로 읽습니다. 이론도 이론이지만, 글쓰기 동기부여를 늘 받고 싶기 때문이에요. 마치 매일 물을 마시 듯, 밥을 먹듯~ 글쓰기 동기부여도 오늘 받았다고 끝! 이 아니라 자주 받아야 꾸준히 글을 쓰고 싶은 마음, 글을 잘 쓰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고요. 소리 내어 책 읽기와 필사도 잊지 않습니다. 결국, 글을 잘 쓰려면 꾸준히 즉, 많이 써야 합니다. 왕도가 없지요. 무작정 쓰는 것보다 좋은 글을 읽고 필사도 하지요. 이걸 '인풋'이라고 하죠? 인풋을 잘해야 '누가 읽어도 재밌는 글', '마음을 두드리는 글'이라는 아웃풋이 나올 테니 말이에요.






8. 글쓰기 기록 유지하기

글쓰기 습관을 유지하는 데 가장 큰 동기부여는 자신의 성장을 보는 것입니다. 매일 쓴 글을 기록하고, 일기처럼 글쓰기 일지를 작성해 보세요.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의 글쓰기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보면 더 큰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기록 공간이 블로그, 브런치 스토리예요. 가끔 그동안 쓴 글을 바라보며(ㅎㅎ) '음, 꾸준히 글을 써 왔네. 기특하군...'이라며 셀프 쓰담쓰담을 해주기도 합니다. 어느 정도 글이 모이면 책으로 엮기도 하고요.










일일 글쓰기 습관을 만드는 게 쉽지 않지만, 꾸준히 노력하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작은 목표부터 시작해 차근차근 습관을 만들어 보세요. 여러분의 글쓰기 여정에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동기부여, 이론 및 실습까지 한방에 접하고 싶은 분은 신간 <에세이 글쓰기 수업>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알라딘, 예스24 - 글쓰기 분야 30위권)


알라딘 : http://aladin.kr/p/YqPHf

예스24 : https://m.yes24.com/Goods/Detail/126569647








이전 14화 어떻게 써야 읽는 이(독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