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도슨트 임리나 Jul 13. 2020

브런치 작가의 <자격>이란?(2)

브런치에 답을 바란다...

브런치 작가의 <자격>이란? 1편에서 이어서 씁니다.

새로 알게 된 사실은 브런치 글마다 ‘더보기’를 누르면 ‘신고하기’란 메뉴가 나오고 그곳에 권리 침해신고가 있다는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라 댓글을 먼저 달았지만 아마 이 메뉴를 활용하는 것이 ‘공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되는 것이란 것을 이번에 알게 되었다.


그런데 정작 내가 궁금한 것은 <브런치 작가 자격>이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면 ‘게시글 중단 요청’이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게시글 중단으로 끝인가? 라는 것이다.


카카오에 문의하면 마치 AI와 대화하는 것처럼 같은 대답만 올 것이 뻔하기에 이곳에 묻는다.


내가 브런치 작가에게 제한 조치가 있냐고 물었더니 온 답변이다.


카카오 전체 고객센터라 ‘브런치’ 특성을 이해 못하는 것인지?

게시글만 중단하면 브런치 작가 자격에는 문제가 없는 건지?


카카오에서 답변이 온 것을 보면 게시글 중단외에 작가에게 취하는 조치는 없어보여서 혹시 아는 분이 있는지 묻고

만약 게시글 중단이 전부라면 브런치 작가라는 타이틀이 가지는 무게감도 없을 뿐더러 굳이 브런치 작가의 심사가 필요할까 싶다.


만약 이곳이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이라면 나도 게시글 중단으로 마무리할 것이다.


그런데 브런치라는 플랫폼이 다른 곳과 다르다고 생각하기에 다시 한번 글을 올립니다.


그리고 브런치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분들의 의견도 궁금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브런치 작가의 <자격>이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