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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초인 Oct 03. 2022

마케터가 마케터를 찾습니다

먹고 마시는 라이프스타일, 푸디버스를 함께 만들 분

새로운 세상을, 브랜드를,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 가고 싶은 기획자마케터 또는 브랜드에 진심이신 분들께 전하는 글. 


온갖 콘텐츠와 브랜드를 즐기며 글 쓰고 상상하며 살아가는 마케터 초인이라고 합니다. 최근 GFFG라는 푸드&라이프스타일 컴퍼니에서 마케팅 디렉터로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였습니다. 함께 일 할 마케터 분을 모시기 위해 직접 글을 담아봅니다. 지금 이 순간 세상 어딘가에 계실 미래의 동료 분을 위해 다음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1. 변신하는 마케터 : 대기업 사원에서 스타트업 마케터로


마케터 분들께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먼저 저를 소개해야 할 것 같네요.

저는 커리어에 걸쳐 많은 변신을 거쳐 온 마케터 입니다. 크게 3가지 변신을 거쳐왔는데요,


(1) 직무의 변신 : 인사팀으로 시작해서 직무전환을 거쳐 마케터가 되었고,

(2) 업종의 변신 : 대기업에서 시작하여, 외국계 기업으로 그리고 스타트업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3) 산업의 변신 : 그 여정에서 영화, 방송, 캐릭터 산업을 거쳐 푸드&라이프스타일 산업으로 새로운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왜 이렇게 다양한 변화들을 맞이했을까요? 이렇게 시간에 걸쳐 변화해 온 동기는, 호기심과 성장에 대한 욕구 때문인 것 같습니다. 운 좋게도 몸 담았던 곳들과 함께하는 시기 동안 많은 성장과 변화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CJ엔터테인먼트에서는 한국영화산업의 부흥기를, tvN에서는 케이블 채널을 넘어서는 진화를, 월트디즈니에서는 다양한 캐릭터 IP가 사람들의 일상 곳곳에 자리 잡는 과정들을 지켜보며 산업, 기업과 함께 성장의 순간을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시간 동안 다음 커리어에 대한 고민을 오래 하였고 10년이 넘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졸업하게 되었습니다. 그간 미디어 산업이 빠르게 성장해 K팝부터 K뮤직, K드라마까지 전 세계적으로 나아가는 시간과 함께 했다면 이제 넥스트의 주역을 푸드&라이프스타일로 생각하였고, 또다시 커다란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곳은 어디일까요?



시간에 걸쳐 계속 새로운 모습으로 (출처: 드래곤볼)




2. 마케터가 가게 된 곳 : 푸드의 놀이동산, 푸디버스


다음은 초대드리고 싶은 곳을 소개합니다.


이곳은 GFFG company라는 곳으로 GFFG(GOOD FOOD FOR GOOD)는 ‘좋은 음식을 오랫동안 즐길 수 있도록‘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노티드, 다운타우너, 호족반, 리틀넥, 애니오케이션 등 9개의 브랜드로 도넛, 피자, 수제버거, 브런치, 퓨전한식 등을 제공하며 세상을 맛있게 하는 FOOD&LIFESTYLE 크리에이티브 그룹입니다. 보통 먹고 마시는 산업을 F&B(FOOD&BEVERAGE)로 일컫는데 이와는 다르게 지향하는 인더스트리를 F&L이라고 정의를 하고 있죠. 



GFFG CREATIVE COMPANY @청담


먹고 마시는 경험과 브랜드를 만드는 이곳을 저희는 외식 산업으로 정의하지 않습니다. Hospitaliy (환대, 잊을 수 없는 경험)을 만들기 위해 맛있는 음식과 인스타그래머블한 공간뿐 아니라 각각의 브랜드에 스토리와 아트워크가 존재하고, 다양한 브랜드 콜라보와 함께 라이프스타일에 걸쳐 일련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크리에이티브 그룹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준범 대표님의 롱블랙 인터뷰에서 GFFG의 아이덴티티와 앞으로 가고자 하는 방향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GFFG가 아이돌 소속사 같다고 생각해요. SM의 아이돌이 HOT부터 NCT와 에스파까지 이어져 오듯이 GFFG도 다운타우너와 노티드에서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고 저희 브랜드들이 좋은 길만 갈 수 있도록 나아가고 있어요.


"GFFG가 닮고 싶은 브랜드는 디즈니랜드입니다. 자사의 매력적인 IP를 기반으로 호텔과 리조트까지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놀이동산과 같은 푸디버스(Foodiverse)을 만들고 싶습니다."


카페 노티드




@GFFG Instagram

@GFFG website

@cafeknotted

@downtowner.official

@littleneck.official

@clappizza

@hojokban

@anyoccasion.official

@openend.whisky

@kymasushi

@woktionary




3. 마케터가 찾는 마케터 : 푸디버스를 함께 만드실 분


저는 이곳 마케팅 Director로 마케팅 그룹을 리드하며 앞서 만들어진, 앞으로 만들어질 브랜드를 더 성장시키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만들기 위한 그림을 그려가고 있습니다. 더 많은 고객이 노티드, 다운타우너, 리틀넥 등 GFFG의 브랜드를 먹고, 마시고, 구매하고 또 열광할 수 있도록 마케팅팀은 라이프 스타일 접점을 만들고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먹고 마시는 라이프스타일, 푸디버스를 함께 만들 분을 찾습니다.


푸디버스를 함께 만들어갈 마케팅 파트 리더, 두 개의 포지션을 오픈하였고 미래에 함께 하실 분을 상상하고 그리며, JD(직무소개)를 담아봅니다.




(1) 마케팅 파트 리더 - 브랜드&콘텐츠 담당


9개의 브랜드뿐 아니라 앞으로 생겨날 브랜드까지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디지털 채널과 콘텐츠를 리드하는 마케터 분을 모십니다. 이 포지션에서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전반적으로 이끌며 고객의 마음을 끄는 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하게 됩니다.


주요업무

• 자사 브랜드 가치를 정의하여 디지털 계정을 활용한 브랜딩
• 노티드, 다운타우너 등의 디지털 채널을 통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여 고객 접점 강화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기반한 SNS 및 영상 콘텐츠 제작 진행
퍼포먼스 광고 집행 및 데이터 기반의 성과 분석
• 네이버, 카카오 등 온라인 전반에 걸쳐 브랜드 접점 채널 운영 관리
• 브랜드 가치의 접점이 맞는 브랜드와 함께 공동 마케팅 프로모션 진행
• 인플루언서 네트워크 운영 및 콜라보 콘텐츠 기획


자격요건

디지털 채널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채널 운영을 통해 성과를 낸 경험을 가지신 분 
채널 전략 수립, 중장기 플랜에 따라 SNS 콘텐츠를 기획하고 운영해보신 분 
• 다양한 영상 콘텐츠 기획을 바탕으로 디자인, 영상 감각을 보유하신 분
• F&B 를 포함해 최신 트렌드 및 콘텐츠를 폭넓게 소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을 가지신 분
• 오프라인 행사, 콘텐츠 기획에 걸쳐 인플루언서 브랜드 콜라보 경험이 풍부하신 분


우대사항

•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업계의 마케팅 경력을 가지신 분 (필수 아님)
• 다양한 유관부서와 협업하며,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신 분

• 비지니스 영어 능숙자 우대


*채용 공고




(2) 마케팅 파트 리더 - 프로젝트 담당


외부 파트너십 협업을 통해 콜라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중장기 프로젝트를 리드하실 수 있는 프로젝트 매니저의 역할을 해주실 마케터 분을 모십니다. 이 포지션은 다양한 미팅을 통해 외부 비즈니스 협상과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온/오프라인에 걸쳐 시즌별 프로젝트를 전반적으로 리드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주요업무

• 외부 파트너십을 구축해 콜라보레이션과 신규 딜을 통한 마케팅 접점 확대
• 내부 유관 부서와 협업하여 중장기 마케팅 프로젝트 기획, 예산 관리 및 성과 분석
커머스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마케팅 기획 및 실행
• 중장기 마케팅 플랜을 기반으로 자사의 전략적 오프라인 공간을 라이프 스타일 공간으로 확장


자격요건

• 특정 브랜드의 미디어 바터나 콜라보 프로모션 등 브랜드 협업을 진행해 보신 분
비즈니스 협상 능력이 뛰어나신 분
중장기 프로젝트의 기획부터 결과 도출 등의 전반적인 업무 경험이 있으신
• 온라인 (영상, 디지털 채널) 과 오프라인 (리테일, 매장 등)에 걸쳐 통합 마케팅을 진행해 보신 분
• 브랜드와 먹고 마시는 즐거운 경험에 대한 진심을 가진 분


우대사항

• 인하우스 브랜드 매니저, 광고회사 AE 경력 우대 (필수 아님)
• 다양한 유관부서와 협업하며,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신 분

• 비즈니스 영어 능숙자 우대


*채용 공고


+필수 참고+

위 두개의 마케팅 포지션 지원을 위해 정해진 양식은 별도로 없습니다. 파트 리더 포지션이기 때문에 5~7년 이상의 관련 커리어를 가지신 분을 모시고 싶습니다. 자사의 브랜드 탐색과 함께, 앞서 소개드린 직무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본인의 관련 경험과 역량, 철학을 맛있게 담아주신다면, 서로를 알기 위한 좋은 재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FFG의 크루가 된다는 것


세상을 바꾼, 바꾸고 있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일례로 동네 전단지를 모은 앱으로 시작해 5조원이 넘는 푸드테크 기업으로 성장한 배달의 민족이 있고, 운동화 온라인 매거진으로 시작해 연 2조가 넘는 거래액을 만드는 패션 산업의 아이콘으로 성장한 무신사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푸드와 라이프스타일이 만나 새로운 세계를 만든다면 그 중심에 GFFG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더 좋은 분과 함께하여, 미래 산업을 뒤흔들고 싶은 마음에서 마케팅 크루의 디렉터로서 이렇게 마케터를 찾는 글을 담아봅니다. 푸드 산업에서 오신 분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콘텐츠 전문가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다만 이제껏 없던 세계를 만들기 위한 진정성 있는 마인드와, 다양한 이해관계에 걸쳐 촘촘한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브랜드와 먹고 마시는 즐거운 경험에 진심을 가지신 분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GFFG가 만드는 브랜드, 가고자 하는 세계와 철학과 함께하고 싶은 분이라면 꼭 모시고 싶습니다.


by GFFG 윤진호 (마케터 초인)



*GFFG 채용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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