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주말, 생각, 딴짓
간만에 마케팅 책을 한권 보았다
TV보다 책을 좋아하는데
마케터라는 본직에도 불구하고
유독 잘 안보게 되었던 책들이 마케팅 관련 도서들
이상하리만치 내게는 에세이 만큼이나
다 거기서 거기로 느껴졌었던 장르
바로 마케팅 서적
어떤걸 봐도 이 세가지에서 벗어나지 않는 듯 했다
나 이만큼 크리에이티브한 사람이야 - 개인 브랜딩
나 이만큼 많은 일들을 해왔어 - 개인과 회사 성공 스토리
요즘은 이런게 트렌디해 - 사례 분석
그런데 쉽게 쉽게 읽혀 금방 읽은 이 책은
이상하리 만치 존재감이 강력한 회사 중의 하나
배달의민족 어느 분에게서 쓰여졌는데
담담하면서도 에피소드 하나하나가 주는 힘이 강력했다
어려운 이야기일 수록 쉽게 담을 줄 아는 사람이 고수이다
라는 내 생각과 일치하기도 했고
책 추천도 참 하지 않는 사람인데
다 읽고나서, 이 책 내일 후배에게 빌려줘야겠구나 싶었던
그리고 모처럼 한적한 주말을 맞이해
그간 지나왔던 내 경험들을 되새겨보았다
현 디즈니 마케터이자 전 씨제이 이앤엠 마케터
라는 본직에도 불구하고 워낙 이런 저런 관심사와 취미들로
밖에 나가면 이렇게 나를 소개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베트남 유튜버
혼밥 만화 작가
투자 빠꼼이
스타트업 꿈나무
아직은 모두가 아마추어 수준에 그치는 정도지만
왜 나는 취미로 얼굴을 내세웠을까
그간 회사생활을 하면서
경험을 하고, 성장을 하고, 시련을 겪으면서
회사는 회사, 나는 나, 일은 일이라는 구분짓기를 하며
일터를 나오면 일에 대한 이야기를
거의 입에 담지 않는 사람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10년을 맞이하는 올해
더 큰 경험과 기회를 맞이하기 위한 과정의 쓰라린 피드백들
퇴근을 하고 집에 와서도 주말에도
일과 나, 커리어에 대한 고민들을 하게 되었다
고민이 정리 되지 않은 채
몰려드는 일들을 바쁜 시간에 묻히게 되었고
나도 내 이야기들을, 지나온 경험들을 담아보자는 생각을 갖고
간만에 키보드를 두드려본다
디즈니 마케터 입니다만
디즈니의 전략, 방향성, 업무 사례들보다는
주말에 하는 이런저런 딴짓, 그리고 생각을 담아보려고 한다
먼저 시작은 '왜'에 대하여
왜 베트남어를 공부하고 베트남 타깃의 유튜브를 하려 하는지
왜 혼밥을 좋아하고 혼밥에 대한 만화를 그리려는지
왜 스타트업이나 투자에 대한 관심을 갖는지
왜?
결국 시간이 지나 개인의 콘텐츠와 브랜드로 귀결이 되기 때문에
앞으로 20년, 30년, 50년을 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딘가에 속해 갖는 업무 경험과 성장 뿐 아니라
나라는 사람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기에
이것저것 계속 두드리고 있고
그것을 디즈니의 일상과 섞어내면 재밌지 않을까 했고
개인 브랜딩 혹은 콘텐츠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소소한 재미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시작해본다
사실 이것은 스스로에게 주는 숙제이기도 하다
그런 여러가지 딴짓들이 본업과 어떻게 연계과 되고 있는지
아직은 미약한 개인 브랜드와 영향력을 어떻게 키워낼 것인지
내 콘텐츠와 마케팅 활동들을 사람들에게 어떻게 더 공감시킬 것인지
지난 시간동안 아직도 풀지 못한 숙제를 풀고싶기도 하다
자, 무슨 이야기부터 시작을 해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