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꿈의 실현이 아니라 자립이다. 사회에서 한 사람의 몫을 해내는 것. 그것이 평범한 20대가 해낼 수 있는 가장 의미있는일이다.
자립의 최소 요건은 돈에 있다. 부모의 경제적 지원없이 혼자 벌어 살 수 있는 사람이 돼야 한다. 결코 만만한 일은 아니다. 번듯한 직장도 없이 아르바이트로 연명하더라도 온전히 자립했다면 대단하다. 인생의 중요한 한 단계를 넘어섰다.
경제적 독립이 가능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있다. 바로 '생존의 구조'다. 의식주가 해결될 수 있는 비용에
맞춰 지출과 생활방식을 직접 설계하고 선순환되는 구조를 창출하는 것.
자신만의 생활체계를 갖췄다면 삶에 자신감이 붙는다. 적어도 삶에 대한 근본적인 두려움은 극복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어떻게든 살아갈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면 된 것이다.
20대가 아름다운 것은 궁핍한 여건에도 멋진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최소비용으로 충분히 생존할 수 있고, 남보기에도 멋진 생활의 기술을 터득해야 한다. 이 때의 경험이 앞으로의 삶의 품질을 좌우한다.
마지막으로 20대가 꼭 가졌으면 하는 목표가 있다. 그것은 '어떤 성취'가 아니라 '어떤 느낌'이다. 내 삶을 내가 설계하고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을 쟁취해야 한다. 아주 작은 일에서부터 이 느낌을 훈련해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모든 꿈을 열어줄 수 있는 인생의 마스터키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