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콜마그룹 HK이노엔 공채 1차 면접 후기

2025 하반기 콜마그룹 HK이노엔 대졸 공채 언론홍보 1차 면접 후기

by Jinwood 진목


Screenshot 2026-01-07 at 8.25.15 PM.png


2025 콜마그룹 중 하나인 HK이노엔 하반기 공채에 지원했다.

Screenshot 2026-01-07 at 8.27.49 PM.png
Screenshot 2026-01-07 at 8.29.16 PM.png


지원한 직무는 공고가 자주 뜨지 않는 "언론홍보"였다.

언론홍보의 경우, 경력직 공고는 가끔 보이는데, 신입은 뽑는 곳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경력직의 경우에도 기자 출신 n년차 이상급을 많이 선호하고.. 1~2년차의 중고 신입은 눈길도 주지 않는 험한 세계이다.


그.런.데 신입을 뽑는다고?

그냥 지원했다.


일정부터 알려주자면 다음과 같다.

10/12 서류 제출 → 10/16일 역검 →11/11 서합 결과→ 11/21 1차 면접 → 12/2 불합 연락



1. 서류 접수


서류부터 난감했다.

지원은 잡다로 지원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기본 인적 정보부터해서 학창시절 학교 생활, 취미 등 기록할 것들이 정말 많다. 이건 뭐 다른 기업에도 적용되는 사항이지만 취준생의 입장에서는 똑같은 내용을 몇 번씩 입력해야 하니 정말 번거롭지 않을 수가 없는 작업이다.


그리고 가장 골때렸던 자기소개서 문항은 무려 5개에 글자수는 800자씩.


1. 입사 전, 해당 직무수행을 위한 본인의 역량개발 노력 과 입사 후, 콜마그룹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설명해주세요. (최대 800자)
2. 자신의 경험했던 문제상황과,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몰입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최대 800자)
3. 다른 사람들이나 소속한 팀을 위한 활동 중, 자신만의 원칙과 계획을 세워 목표를 성취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세요. [실패경험일 경우, 실패의 이유와 개선방안에 대해 기술해주세요.] (최대 800자)
4.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여 팀 목표를 달성한 경험과 해당 과정에서 본인이 수행했던 역할과 노력을 기술해 주세요. (최대 800자)
5. 기존의 것을 개선하기 위해 주도적으로 노력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개선시도 이유, 개선과정, 어려움 중심] (최대 800자)


이뿐만이 아니다.


2. AI 역량검사

서류접수 제출하자마자 안내 메일을 받는다.

Screenshot 2026-01-07 at 8.37.45 PM.png

그리고 서류 접수 마감 바로 다음날에 역량검사 시행 안내 메일이 한 번 더 온다.

Screenshot 2026-01-07 at 8.41.03 PM.png
Screenshot 2026-01-07 at 8.41.23 PM.png

사진 속처럼, 1. 성향파악 2. 전략게임 3. 영상면접 으로 진행되었다.


1. 성향파악은 mbti처럼 객관식으로 냅다 찍으면 되는 게임

2. 전략게임은 상중하 난이도로 나뉘어져 있는 게임인데, 상 중에 가장 어려운 게임인 마법약 만들기인가? 도형순서기억하기인가? 하는 게임 한문제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3. 영상면접은 말그대로 실전에서 하는 면접 같은 건데 영상 녹화로 진행된다.


필자는 영상 면접이 가장 어려웠다. 화면에 시선을 고정해야 하기 때문에 컨닝을 해서도 안되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외우거나 자연스럽게 답을 해야 하는데 시간 제한도 있어서 조리있게 말을 잘하지 못하면 그냥 그 상태로 내 모습이 녹화되어 면접관들이 보게 되는거니까.. 수치풀!!


기업마다 영상면접 질문 구성은 조금씩 다른 것 같아서 이노엔 질문도 공개해보고자 한다.

1. 자기소개
2. 지원동기
3. 선택 질문 (타인과 협력했던 경험 or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
4. 상황면접 (동료나 선배가 귀찮게 여길지라도 모르는 것은 바로바로 질문하는 것과 일단 시간이 걸려도 최대한 알아본 이후에 질문하는 것 중에 더 좋은 자세라고 생각하는 것과 그 이유는?)
5. 가치관면접
1) 다른사람과 일할 때 갈등 경험 2) 해당 직원은 나를 어떻게 생각했을까요? 3) 앞으로 비슷한 상황 발생 시 어떻게 대처하나요?
6. 경험기반 면접
1) 목표를 이루었던 성공적인 경험 말해주세요. 2) 나의 어떤 점이 목표를 달성하게 했나요 3) 그 점이 앞으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험을 말해주세요. 2) 뭘 배웠나요? 3) 인생에 어떻게 적용했나요?


역검은 매번 느끼는거지만 진이 빠지게 하는 단계다. 머리 써서 게임하고, 깔끔하게 단장해서 영상 면접도 보고, 내 성향도 우리 엄마아빠보다 더 알아가는 것 같은데 떨어뜨리면 어쩌자는고요... 이것도 1차 면접으로 인정해줘야 하는거 아닌가요;;;

.

.

아무튼.. 이노엔은 역검의 비중이 그리 크지 않은건지 모르겠지만

서류 합격 메일을 받았다.


3. 1차 면접

Screenshot 2026-01-07 at 8.50.07 PM.png

서류 합격의 기쁨은 잠시고, 또 다시 1차 면접 준비를 해야 한다.

면접 일정은 합격 발표 후 넉넉히 2주 정도 되었다. (킹치만 2주도 너무 짧게 느껴지는건 왜때문이였을까요...)


문제는 1차 면접도 타기업과 달리 경험/인성 면접 1번만 있는 것이 아니라

1) PT면접 2) 역량면접 2번이나 있다는 것이다.

이놈의 회사는 도대체 왜이렇게 까다로운 것이야?


부랴부랴 면접 스터디도 두번하고 면접을 보러갔다.

KakaoTalk_Photo_2026-01-07-20-59-35 003.jpeg


이노엔 사옥이 원래는 서울이였다가 최근에 판교로 이전했다고 들었다.

그래서인지 삐까뻔쩍하고 크고.. 좋았다.


다만 교통이 불편해서 면접자들에게 판교역 - 사옥 셔틀버스 안내 메일이 오긴 했는데, 필자는 그냥 택시타고 갔다.


KakaoTalk_Photo_2026-01-07-20-59-35 002.jpeg

일층 도착하면 안내데스크가 보이고, 2층으로 올라가라는 안내판도 보인다.


2층에 올라가면 면접실과 대기실이 있는데, 거기서 명찰과 면접프로세스 안내문도 읽어보며 대기했다.


놀랐던 것은.. 언론홍보 직무 치고 남성 지원자가 꽤나 많았다는 것이다. 홍보 직무는 여초인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남자 지원자가 이렇게나 많다니.. 내 세계관이 무너진 날이였다 ㅋ


아무튼 성비에서 1차 놀랐고..

면접 효율을 위해서 팀으로 나누어서 a팀(n명)은 역량면접부터, b팀은(n명) 피티면접부터 진행된다.


역량 면접 질문은 자세히는 공개하지 않겠지만 ...

1. 특기나 장점 작성 부분도 질문이 들어오니 놓치지 않고 준비하기

2. 자기소개서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시는 듯 하니 자기소개서 내용에 대한 근거나 실경험 사례를 잘 준비하기

3. 마지막으로 받은 질문은 공통 질문인 것 같았는데.. "내게 손해임에도 불구하고 원칙과 규정을 준수해 일을 진행하여 성공한 경험을 말해주세요"였다. 이 질문에서 어버버거렸는데.. 이 글을 확인하신 모든 분들께서는 미리 잘 준비해가시면 될 듯 합니다 ^^


피티면접 질문도 공개하면 안 될 것 같아서 잘 준비하고 싶은 분들만 댓글로 메일 남겨주세요.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만, 대외적으로 공개할 수 있는 선에서 말씀드리자면...

문제는 2개였지만 택1이였다. 자신있는 질문을 선택해서 대기실에서 15분간 답변을 준비하고, 시험장?면접실?에 들어가서 발표하면 되는 구조였다.

반드시 회사 주요 경쟁제품, 파이프라인, 업계 이슈를 미리 공부하고 가세요. 그렇지 않으면 아무말도 못하고 나오실 수 있습니다..

따로 시간내어 공부가 어렵다면 최근 6개월치 뉴스나 회사 보도자료를 읽어보고 가셔도 좋을 듯 합니다.




결과는 불합격이였다.


결과 발표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려서 이미 지칠대로 지친 상태기도 했고, 면접을 후련하게 봐서인지 아쉬운 마음도 크게 없었다. 무엇보다 이미 기자출신의 경력직을 뽑고 싶으신게 느껴졌다. (필자는 기자 경력은 없었다) 같이 면접 봤던 분도 3년의 기자 경력이 있으신 분이였고, 함께 대기실에서 대기하시던 분들도 꽤나 연차가 있어보이던 분들이셨다.


요즘 추세가 이렇다..

신입 공채여도 1~3년차 경력직들도 지원한다.

어디든지 우선 경력을 쌓고 더 도전해봐야겠다.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원하는 일 모두 다 잘되길 바란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호주 시드니/멜버른 기념품 추천 kikki.k 키키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