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시와 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오뉴 Nov 10. 2019

겨울 냄새와 기억

겨울 냄새 때문에 첫사랑과 수능이 생각이 나버렸다


나는 아침에 일어나면 바로 미지근한 물 한잔을 마시고 핸드폰을 들어 날씨를 확인한다. 이 두 가지는 아침의 리추얼이 돼버렸는데, 물 마시는 습관은 모델 장윤주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미지근한 혹은 따듯한 물을 한잔 마시는 게 건강에 좋다고 하여 몇 년 전부터 시작했다. 반면 날씨를 확인하는 건 무언가 오늘 하루를 살기 위한 전초전의 느낌으로 시작했던 것 같다.


며칠 전 아침, 평소처럼 물을 마시고 핸드폰을 확인한 나는 내 졸린 눈을 의심했다. 내 눈앞에 현재 온도가 영하 1도 (-1이라는 정확한 수치)라는 친절한 안내가 나왔기 때문이었다. 나는 “아 올게 왔구나..”라는 깊은 말을 내뱉고 얼마나 추운지 확인하려고 창문을 열었다. 창문을 여는 그 찰나, 겨울의 냄새와 영하의 공기가 누구라도 먼저 들어오려는 듯 정말 빠르게 창문 틈새로 들어왔다. 그리고 그들은 가장 먼저 내 코로 가까이 다가왔다.


나는 그다지 기억력이 좋지 않은 편이다. 회사를 다닌 지 6년이 되어가지만 매번 다이어리를 쓰며 오늘의 할 일을 적어야 하고, 친구들에게 했던 얘기를 자주 깜빡하여 또 하곤 한다. 어쨌든 이런 내가 어느 순간 정확한 것을 기억하는 때가 있는데, 그건 바로 어떠한 냄새를 맡을 때이다.

정확히 말하면 어떠한 과거의 향기와 냄새가 스쳐 지나가듯 날 때.


얼마 전 회사 동생이 준 차를 마시다가, 향이 너무 좋아서 들이마시는 순간 차에 있던 장미꽃잎 향이 깊게 들어왔고, 나는 정말 그 1-2초의 찰나에 10년 전 나의 첫 남자 친구가 중국에서 선물로 사 온 장미꽃차를 건네주며 같이 뚜껑을 열어 장미향을 맡아보았던 기억이 너무 선명하게 떠올랐다.


며칠 전 아침도 나는 나오자마자 겨울 냄새를 맡았다.

출근길에 집 앞 파리바게트에 수험생들을 위한 합격 초콜릿, 엿 , 찹쌀떡 등을 파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곧바로 그 겨울의 냄새는 나에게 아주 예전의 선명한 기억을 데리고 왔다.


11년 전 수능을 보러 가던 날 아침이었다. 그 날 아침은 정말 혹독하게 추웠다. 엄마는 나에게 두꺼운 옷을 겹겹이 입히고 싶어 했지만 수능 전날 잠을 한 숨도 못 자고 당일에 몸도 안 좋았던 괜한 반항심에 나는 꽤나 얇게 입고 집을 나섰다. 그리고 마음 약한 엄마는 끝까지 두꺼운 후드 집업 하나를 쥐어주었다. 곧바로 엄마는 차를 몰아 나를 수험장 저 멀리에 내려주고는 울고 있었고, 나는 아빠의 손을 잡고 수험장으로 들어갔다. 아빠는 내 손을 잡으며 “너는 왜 이리 손이 늘 차갑니” 하고 평소 같은 말만 뱉고는 나에게 저녁에 보자며 안아주고 엄마가 있는 차로 돌아갔다. 그리고 수능 제2외국어 영역을 볼 때쯤 나는 속으로 “절대 재수는 안 할 거야”라고 굳게 다짐했다. 그리고 결과와는 상관없이 드디어 이 긴 여정이 끝났다는 가뿐한 마음으로, 무엇보다 다시는 수학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해방감에 폴짝 거리며 집으로 왔다.


이번 주가 수능이라고 한다. 내겐 아주 예전의 기억이 되어 거의 잊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내게도 꽤나 큰 인생의 사건이었기에 이렇게 기억이 선명한 순간들이 있나 보다.


가끔은 잊기 싫은 순간들을 메모장에 적어두곤 한다. 하지만 냄새는 그 순간의 눈빛 생각 감정 기분을 모두 동반한 강력한 기억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 그래, 오죽하면 향수라는 영화도 나왔을까. 향수를 좋아하지 않지만 사실 내 향은 무엇일까 궁금하기도 하다.


이제 정말 겨울이 성큼 다가왔다. 곧 또 봄이 오겠지, 봄이 오면 봄의 향은 또 내게 선명한 기억을 가져다줄 것이다. 기다려봐야겠다 봄의 기억을!








매거진의 이전글 나에게 시간을 주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