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리앤느 Nov 16. 2020

아들의 모험

시련이 모험이 되는 순간들

작년 프랑스에 들어오고 얼마 되지 않아서 아들의 눈에 작은 문제가 발견되었다. 밥을 먹다가 갑자기 다급하게 엄마를 부르는 아들.

"엄마, 엄마가 두 개로 보여."

아들의 한 쪽 눈동자가 살짝 옆으로 향하고 있었다. 그걸 보는 순간 가슴이 철렁했다. 한국에서는 한 번도 이런 일이 없었기에.. 나는 이 일이 프랑스에 와서 아이가 받고 있는 거대한 스트레스와 무관한 일로 바라볼 수가 없었다. 그래서 참 마음이 아팠다.


다행히도 프랑스 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한국을 다녀와야 했고 그때 부랴부랴 찾아간 안과에서 내사시일수도 있다는 것과 대학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것, 지금이 치료가 가능한 마지막 시기라는 것 등의 이야기를 들었다.

마음이 너무 아팠지만 대학병원까지 가지는 못하고 다시 프랑스로 돌아와야 했다. 그리고 1년이 흘렀다.

아이가 잠들기 전에 늘 아이를 위해 눈을 위해 기도해주고 재웠다. 그러나 엄마인지라 때때로 많이 마음 쓰였고 그렇게 두려움과 불안이 올라올 때면 더 간절히 기도 했다.

그리고 지난 방학 아이는 프랑스에서 처음으로 병원에 갔다. 한국에서도 병원이라면 눈물부터 쏟는 겁 많은 아들이 병원을 가겠다 결심하기까지...  또 우리 역시도 언어의 장벽을 넘어서서 병원에 가겠다 결심하기까지... 1년이 걸렸다.


급하게 후다닥 데려가려면 그럴 수도 있었겠지만, 조금 더 기다려주고 싶었다. 낯선 것에 대한 두려움이 사그라들기까지... 혹여 치료과정이 복잡하다면 그 또한 아들이 감당해야할 터.... 아들이 견뎌내야 할 아들의 몫을 스스로 감당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 때까지 조금이라도 시간을 더 벌어주고 싶었다. 그렇게 해서라도 아들의 마음을 보호해 주고 싶었다.


그렇게 긴 기다림 끝에 지난 여름 방학에 아들은 아빠와 함께 병원에 다녀왔다.


며칠 전부터 안과는 이런 곳이야 몇 번이나 설명하고, 그렇게 마음에 굳게 다짐을 한 뒤에야 다녀온 병원인데... 그새 자란 아들, 갈때도 생각보다 더 씩씩하게 나서더니, 다녀온 뒤에는 더 자신감이 하늘을 찌른다.

"아들 모험 잘 하고 왔어?"

"응 엄마 안과 하나도 안 무섭던데? 진짜 안 아프고 신기하던데? 나 진짜 잘했다?"

아침에 나갔던 그 아이가 아닌 다른 아이가 집에 돌아온 느낌이랄까...왠지 키가 1센티쯤 더 자란 느낌이었다. 내가 해 냈다 하는 그 성취감이 이런 일들 하나하나 겪어가며 만들어지는거구나 새삼 다시 생각하게 됐다. 아이들에겐 참 이런 일들 하나하나가 다 모험이 되는거구나 싶다.

박수쳐주는 엄마 아빠의 반응이 기분 좋기도 하고, 무섭고 하기 싫은 일을 피하지 않고 해냈다는 그 느낌도 좋은 것 같고, 무엇보다 큰 치료를 받기라도 할까봐 마음 조렸는데 안경만으로 조정이 가능할 정도로 많이 호전됐다고 하니 그것도 감사한 것 같다.


그런데 그 와중에 아빠에겐 그렇게 말했다고 한다.

"아빠 근데 동생은 눈 안 아팠으면 좋겠어. 안과가 안 무섭긴 하지만... 그래도 걔는 여기 안 왔으면 좋겠어."


어린 듯해 보여도 생각하는 거, 마음 쓰는 거 보면 또 이렇게 컸구나 싶다. 엄마 아빠가 해 줄 수 없고 내가 해야만 하는 것이 분명히 있다는 걸 받아들이고 해 나가는 모습도 기특하고 삶 속에서 하나씩 도전해서 배워가려는 모험심이 자라가는 것도 대견하고, 그 와중에 동생에겐 더 좋은 걸 주고 싶다고 말할 줄 아는 아이로 커 간다는 것도 감사하다.


​이렇게 작은 사건 하나로도 성숙하고 성장하는 게 느껴진다면, 프랑스에서 지난 1년 동안 마음앓이 하며 걸어온 시간들이 당장은 열매가 보이지 않는 것 같아도 마침내는 얼마나 아름답게 아이들을 길러낼지 기대가 되기도 한다.


아직도 갈 길이 멀긴 하지만 말이다.  

​아이가 겪는 크고 작은 일들을 감사함으로 받아야 겠다. 그 모든 일들이 마침내 아이들이 아름답게 자라가는 과정이 되고 기회가 되고 방법이 될 것을 믿고... 두려움은 내려놓고 힘을 내서 함께 걸어가야겠다.


아들이 모험하는 만큼, 나도 모험을 피하지 않고 그렇게 함께 자라가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두고 온 책가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