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지우 Jun 08. 2023

나는 비교적 젊은 아빠로 사는 것이 좋다


나는 비교적 젊은 아빠로 사는 것이 좋다. 요즘에는 흔히, 남자 나이 서른둘쯤 아이를 가졌다고 하면, 왜 이렇게 빨리 가졌느냐, 젊을 때는 즐기는 게 좋지 않느냐라는 이야기를 듣곤 한다. 전반적으로 결혼도, 출생도 늦어진 요즘에는 삼십대까지는 최대한 놀 만큼 놀고, 즐길 만큼 즐긴 다음에 천천히 의무를 짊어지는 게 좋다는 인식도 꽤나 퍼져 있는 것 같다. 


그러나 나는 한 살이라도 더 젊은 감각을 가지고 있을 때, 조금 더 나은 체력과 열의와 에너지를 가지고 있을 때, 나의 사랑을 퍼부울 수 있는 존재와 함께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젊음을 퍼부어 사랑할 수 있는 나날에 아이가 있어서 좋다고 느낀다. 젊은 날을 다 보낸 다음에 느즈막이 아이를 갖는 장점도 있겠으나, 젊음을 쏟아붓는 이 사랑에도 그 나름의 장점이 있다. 


사실, 나는 별 준비나 계획 없이 아이가 생긴 편에 가까웠는데, 그 이후의 모든 임기응변의 나날들 속에서 오히려 삶이란, 사랑이란 무엇인지를 더 배워나가는 듯하다. 이런 삶과 사랑을 늦게 알아가는 것도 좋을 수 있지만, 비교적 일찍 알아나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 어찌 보면, 우리 셋이서 가장 아름다울 수 있는 시절에 마땅히 가장 아름다운 삶을 살기 위해 애써보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상상력, 마음의 힘, 의지력을 되살리는 소생술에 가까이 있다는 느낌이 든다. 


사실, 나라면 나이가 좀 더 들어서 아이를 가졌어도 나름 그 삶을 사랑할 이유들을 찾아내긴 했을 것이다. 그게 대개 내 삶의 습관이다. 무엇이든 나의 선택을 사랑하고자 애쓰게 되면, 결국 그 바깥을 모르는 삶에 대한 사랑을 알게 된다. 그러고 나면, 남들이 무어라 하건 나는 내 삶이 최선이라 믿는다. '나는 내 삶이 좋아. 당신이 무어라 하든.' 어찌 보면, 내가 부단히도 이르려고 애쓰는 상태는 항상 그런 상태이다. 


그러나 나에게 나이가 더 들어서 아이를 가진다는 것은 선택지에 있을 수 없다. 마치 영화 <어바웃타임>에서처럼, 나이가 더 들어서 가진 아이는 지금 내 곁의 '이 아이'가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아이'가 있는 세상 따위에서는 굳이 살고 싶지 않은 것이다. 그러니 나는 내 젊은 날을 바쳐 사랑하는 이 시절을 온전히 사랑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실제로 그렇게 사랑하다보면, 이게 최선이었다는 걸 알게 된다. 이것이 내게 가장 좋은 삶이었다는 걸 말이다. 


나는 내 젊은 날, 아내와 아이랑 셋이서 우리의 동네에 기억을 쌓고, 온 바다를 뒹굴고, 세계를 여행할 것이다. 그 나날들을 달리 그보다 더 가치있고 아름답게 쓸 수 있을 것 같지 않다. 더 나이가 들어서는, 또 더 가치있게 삶을 쓸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이다. 다만, 여기에 나는 젊은 아빠로 살고 있고, 그 삶을 좋아하고 있으며, 내가 아는 한 가장 가치 있게 젊음을 쓰며, 삶을 배우고 있다. 여기에 바깥은 없고, 나는 삶에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럼에도 육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