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지우 Dec 29. 2023

작가이자 변호사로 살며 가장 뿌듯한 기억

오늘 북토크에서는 깊이 고민을 하게 하는 인상적인 질문이 하나 있었다. 어떠한 자리에서도 들어본 적 없는 질문이었는데, 그것은 내가 작가나 변호사로 살아가면서 가장 기쁘고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무엇이냐는 것이었다. 몇 가지 생각들이 스쳐가는 가운데, 나는 먼저 '작가'로서 가장 벅찬 일에 대해 이야기했다.


처음에는 작가가 되었을 때, 가장 기쁜 건 책이 온라인 서점 순위권에 오르거나 판매지수가 높을 때였다. 때론 좋은 리뷰가 달릴 때도 여러 번 읽으며 좋아하기도 했다. 그러나 요즘에는 그런 것도 감사한 일이긴 하지만, 그렇게까지 큰 기쁨을 주지 않는다. 그러면서 나온 대답은 나 스스로에게도 의외였다. 나는 글쓰기 수업을 할 때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근 몇 년간, 내가 '작가'라는 직업으로 살아가면서 가장 가슴 벅차고 뿌듯하고 가치 있다고 믿어지는 순간은, 글쓰기 모임을 할 때였다. 책이 종합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일 같은 것은 거의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나는 글쓰기 모임을 통해 더 깊은 감응을 얻었다. 함께하는 사람들이 그 시간을 너무도 소중하고 가치있게 여겨주고, 진심으로 몰입하고, 때론 눈물까지 흘려주면서 나는 '진짜 의미있는' 어떤 일을 한다고 느꼈다.


불과 전 날에도 글쓰기 모임 하나를 끝마쳤다. 올해 한 일 중 의심의 여지 없이 가장 잘한 일이 글쓰기 모임을 한 것이라고 말한 분이 있었다.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순간이었고, 전환점이라고 말한 분도 있었다. 삶과 세상이 새롭게 열린 것 같다고 말한 분도 있었다. 나는 무언가 해냈다는 걸 알았다. 나 자신에게, 그리고 함께하는 사람들에게, 혼자서가 아니라 참여한 모두와 함께, 삶에서 가장 값진 시간 중 하나를 만들어낸 것이다.


글 써서 유명해지고 책 많이 파면서 얻는 기쁨은 사실 이에 비할 바가 못된다. 그 누군가가 자기 삶에서 절대적일 정도로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을 얻었다고 의심의 여지 없이 매우 분명하게 말해주는, 그런 시간을 함께 만들었다는 건, 내 잘난 맛에 취하는 것과는 역시 차원이 다른 이야기다. 그것은 삶의 본질에 확실히 더 가까운 일이고, 삶을 값지게 경험하는 일이다.


'변호사'가 되어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것도 무엇인지 생각해보았다. 생각해보니, 그것은 내가 나 자신을, 나아가 가족을, 보다 더 나아가 내가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키고 보호할 수 있는 최소한의 무기가 생겼다고 느낄 때가 아닌가 싶었다. 문제를 바로보고 해결할 줄 알게 되는 것, 속수무책으로 발만 동동구르며 불안해하지 않고 명료한 실체 있는 무기를 가지게 된 것, 그것이 역시 가장 좋은 일이었다.


그를 통해, 누군가의 사건을 무죄나 승소로 이끄는 것도 보람된 일이지만, 삶 자체에 보다 단단한 울타리를 칠 수 있게 되었다는 것, 그래서 내가 사랑하는 이들이 나를 의지하며 바라볼 때 그것을 도울 수 있다는 게 참 값지다고 느낀다고 했다. 그것 역시 거의 의심의 여지 없는 사실이었다. 나는 조금 더 안쪽에서부터 강한 사람이 되었다고 느낀다. 무지를 한 꺼풀 벗겨내고 앎으로 다가서며, 때로는 타인들도 들일 수 있는 거대한 방패를 지니게 되었다고 느낀다.


삶에서 중요한 여러가지가 있지만, 직업적으로도 점점 더 깊이 있게 느끼는 것들이 생긴다. 그리고 그 일에서의 핵심은 삶의 핵심에도 닿는다는 생각이 든다. 진정성 있는 삶의 핵심에 도달하는 한 방법에는, 나의 일에서 가장 가치 있는 순간을 찾는 것도 있는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삶에서 자기만의 파도를 타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