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지우 Dec 31. 2023

올해 배운 5가지 깨달음

Unsplash의Vitali Adutskevich



올해는 나에게 참으로 많은 변화와 일이 있었고, 그래서 여러모로 절절하게 느낀 점이 많았다. 그렇게 깨달은 점을 몇 가지로 정리해보았다.


1. 결단이 필요한 때 결단을 하지 않으면, 사람은 점점 병이 든다.


삶에서는 어떤 종류든 결단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 그 결단할 시점을 놓치면 점점 병들게 되는 듯하다. 그 병이 나를 집어 삼키면, 히스테리가 되고, 삶 전반이 삐그덕대면서 점점 돌이키기 힘들어진다. 그러나 언제 결단해야 할지 알기가 쉽지 않은데, 하나 해볼만한 것은 결단의 '횟수'를 늘려보는 것이다. 작고 사소한 결단부터, 결단이 필요한 일들에서 결단을 늘려나가다 보면, 결단도 더 잘 알고 잘할 수 있게 되지 않나 싶다.


2. 누군가 손 내밀어주기를 기다리기 보다는, 거절 당할지라도 먼저 손 내밀어보는 게 낫다.


이것은 아마도 올해 가장 깊이 깨달은 점이 아닐까 싶다. 누군가 내게 무언가를 주기를 기다리면서 계속 가만히 기다리기 보다는, 먼저 다가가서 내가 그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줄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것이 훨씬 나은 삶의 방법인 것 같다. 일종의 '기버'가 되는 것인데, 그것이 확실히 더 나은 삶을 위한 법칙에 가깝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누군가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지 알게 되면, 삶은 다른 지평으로 들어선다. 그 때부터 진짜 '받음'도 시작된다.


3. 바뀌기 전에는 바뀐 이후의 삶을 에상할 수 없다.


달리 말하면, 시도해보지 않고 생각만으로는 알 수 없는 것들이 매우 많다. 인간은 아마도 '생각'만으로 세상의 모든 일을 대략 예측할 수 있다고 믿게 만들어져 있는 듯하다. 그러나 동시에 막상 그것을 해보면, 생각과는 다른 점들이 매우 많다는 걸 깨닫는 게 인간의 운명처럼도 느껴진다. 올해 이사, 개업, 사건, 모임, 강연, 방송 등 여러가지 것들을 해보면서 매우 명확히 깨달았다. 그러니 해보기 전에 속단하는 걸 경계해야 한다.


4. 삶에서 가장 힘이 센 것은 꾸준함이다.


갈수록 나는 무엇보다 세월을 믿게 되었다. 세월이 흐르는 건 아쉽기도 하지만, 믿을 만하고 기대되는 것이기도 하다. 하루하루 충실할 수만 있다면, 쌓이는 세월은 그 꾸준한 사람의 편이 된다. 1년 간 꾸준히 운동하고, 글쓰고, 좋은 사람들을 만나고, 좋은 것들을 읽고 보고, 좋은 것들을 먹고 마시면, 1년 뒤의 나는 지금은 예상할 수 없을 정도로 더 나은 존재가 된다. 3년, 5년간 꾸준하다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더 나은 존재가 된다. 꾸준함은 힘이 세다. 세월은 꾸준한 자의 편이다.


5. 회피한 것들은 나비효과처럼 불어나 돌아온다.


해야할 일이든, 감당해야 할 관계든, 끝맺어야 할 분쟁이든 회피하면 문제가 해결되는 게 아니라 이자까지 쳐서 더 큰 문제로 돌아온다. 그래서 무언가 회피하고 싶다면, 회피하고 싶은 바로 그것을 마주해야 한다. 


2023년은 내게 여러모로 기억에 남는 해가 될 듯하다. 2024년 또한 그랬으면 한다. 더 나은 삶, 더 좋은 삶으로 향하고자 하는 그 걸음을 멈추지 않으면, 확실히 그 꾸준함의 힘이 우리를 더 나은 삶으로 이끌 것이다. 꾸준함은 벼락 같은 행운이나 기회보다, 타고난 그 무엇이나 재수 좋음보다 힘이 세다. 새해에도 그것을 믿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작가이자 변호사로 살며 가장 뿌듯한 기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