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쌤 May 11. 2023

소소하나 원대한 사십 대의 통찰.

'외로움'과 '시작'에 대하여

마흔이 넘고부터 인생이 어찌나 새롭게 느껴지는지 그동안 살아온 세상이 낯설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20대는 별생각 없이 그냥 살았는데, 그 철없는 20대에 인생 중대사를 참 많이도 겪었다. 대학 입학과 졸업, 첫 취업, 그리고 결혼과 출산. 그 중요한 선택들과 경험들을 하면서 별 생각이 없었다니. 지금 생각하면 참 무식하리만큼 용감했다. 그 20대에 만들어 처음 짜놓은 틀에서 평생에 살아가야 한다는 사실을 그때는 어찌 몰랐을까. 내 아이들은, 내가 만나는 학생들은 나보다는 좀 더 나은 20대를 보냈으면 한다. 책이 다 해결해주지는 않더라도 도움은 분명 되리라. 혹시 이 글도 지나가던 20대가 봐준다면 그것 또한 감사하겠다.


물론 뒤늦게라도 내 안의 알을 깨보고 있는 나는, 지금의 이 판이 또 나의 십 년 뒤, 이십 년 뒤를 결정하리라는 걸 알기에 더 나은 방향으로 살아보고자 용을 쓰고는 있다.


사십 대는 그냥 살지 않겠다고 마음먹었으며, 그 치열함 속에 최근에 드는 몇 가지 생각들도 흘려보내지 않으려 기록으로 붙잡아 매두려 한다.


#외로움에 대하여

외로움이란 걸 극복하거나 해결하려는 시도 자체가 어리석었음을 아주 어렴풋이 알 것 같다. 가족 안에, 친구 안에, 사회 안에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으면서도 느껴지는 이 외로움이라는 놈이 무슨 잘못이라도 한 듯 대하며 살았다. 그걸 채워보겠다고 많은 시도들도 해봤던 것 같다. 무엇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이 놈은 아마도 해결할 수 없는 존재일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 어떤 심리학박사가 하는 영상과 마주했다. 결혼과 연애 따위를 내 외로움을 다 해결해 줄 거라고 생각하고 하면 망한다고. 아! 인생은 독고다이! 혼자!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었구나. 누구라도, 무엇이라도 나의 외로움을 채워줄 수는 없는 거였구나. 엄마와의 탯줄이 끊어지는 그 순간부터 흙으로 돌아가는 그날까지 스스로 혼자 해결해야 하는 일들 투성인데, 외로움, 혼자되어 쓸쓸한 그 느낌을 느끼는 일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구나. 따로 또 같이 그렇게 살아가면 되는 거구나. 외로움이란 놈은 잘못이 없구나를 깨닫는 중이다. 또, 구도 나를 외롭게 하지 않으며, 누구도 나를 외롭지 않게 해주지 않는다는 것도.


#시작에 대하여

세상 일들 중에 많은 성과들이 내가 생각했던 것 같이 엄청나게 대단한 것들이 아니라, 시작하느냐 마느냐의 그 작은 차이에서 비롯된다는 사실 또한 아주 조금 알아차렸다. 앞서 말했듯이 내 인생의 시작은 마흔쯤이라, 한 3년 동안 여러 시도를 해봤다. 내 딴엔 크기도 하고 작기도 한 여러 일들을. 어떤 일에서는 크게 상처를 경험하기도 했고, 어떤 일에서는 깨달음도 있었고, 어떤 일들은 그냥 흘러가 버린 듯도 했다. 의미 없는 것들은 없었다. 다 나아가는 과정들이다. 쓸데없는 짓이었다 생각이 드는 것들도 다 쓰임이 있다. 일단 내디뎌 보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돌다리를 수십 번 두들겨보고 건너는 종류의 인간인지라 시작이 참 쉽지 않은데, 이제는 좀 한두 번만 두들겨보고 나아가지 않으면 늙어버릴 나이가 되었다. 큰 성과들의 시작이 그 한 걸음이었을 거라는 걸, 이 나이가 되고야 뼈저리게 깨달았으나 늦었다고 생각지는 않는다.



참 소소하고 흔해빠진 통찰이지만, 마음으로 깨달은 이 사실들은 나를 살게 하고, 나를 나아가게 한다. 아침 산책길 꽃들이 이루 말할 수 없이 찬란하다.


찬란해도, 소박해도, 모두 다 귀한 내 인생길.


매거진의 이전글 방향을 잃고 멈춰 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