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뱅 Feb 13. 2016

감정과 선택으로 가득한 젊음의 시기

영화 유스 YOUTH를 보다가

나는 어렸을 때부터 감성이 풍부한 편은 아니었다.

낯을 많이 가려서 사교성도 떨어졌고, 그래서 늘 사람들 속에서는 긴장해 굳어 있었다.

감정 표현도 풍부하지 못했고, 몽글몽글 러브러브 감동감동은 '오글거려'를 내뱉으며 손사래치기 일쑤.


하지만 일을 하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문화를 접하게 됐는데, 그러면서 감성을 조금씩 배워나간 것 같다.

아무래도 어떻게 감정을 표현하는 지 몰랐기에 지금까지 로봇처럼 살아왔던 것이다.

책, 영화, 음악, 미술은 그 자체가 감정표현의 덩어리였다.

이것들을 보며 감정 표현을 하는 법을 알아갔고, 감정을 느끼는 법을 깨우치게 된 듯하다.

나에겐 까막눈이 글자를 배워가는 과정과 비슷했다.



나이듦은 누구에게나 그리 달가운 일은 아니겠지만, 물론 나에게도!

나에게 있어 나이듦이 기대되는 이유는 단 하나

바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풍부하게 느껴질 감정. 그 하나다.

지금보다 더 많이 알아가고, 느껴가고, 경험해가면서

지금은 느끼지 못하고 지나쳤던 것들까지 모조리 더 예민하게 느낄 수 있을 거라는 강한 확신이 있다.

(요즘은 몸소 체험하는 중)


나이듦이 두려웠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열정을 잃고 살아갈 것 같아서였는데,

드디어 영화 이야기를 해보자면,

유스 YOUTH를 보고 늙어서도 내가 열정이 없어 무료한 삶을 살겠구나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걸 느꼈다.





80대 주인공 믹과 벨린저는 늙어서도 열정이 넘치는 할아버지들이다.


은퇴해서 음악은 더이상 하지 않는다고 하면서도 늘 주머니에 사탕 포장지를 갖고 다니며 주변 소리에 박자를 맞추는 지휘자 벨린저

쓰는 작품이 늘 유작인듯 한참은 어린 젊은 친구들과 제일 빛날 작품을 쓰기위해 고군분투하는 영화감독 믹

이들은 늙어서 힘이 없고, 열정이 사라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아니라

오히려 그 늙음이 지나간 길이 만들어낸 자기 분야에 대한 강한 확신과 신념이 노년의 삶을 살아가게 하는 원동력임을 보여준다.


20살, 새내기때 4-5살 많은 선배들이나 아니면 졸업한 선배들은 만나면 늘 하는 이야기가

"20살이 딱 좋을 시기지. 나도 그때로 돌아가고 싶다."였다.

30대부터도 부러워하는 시기가 바로 20대고.

왜 좋았던지, 왜 좋은건지, 왜 누려야하는 지는 제대로 가르쳐주지도 않은 채 그 시기가 좋으니 즐기라는 말 뿐이었다.

실제로 나는 내 나이를 부러워 하는 이들에게

 "왜 좋은거죠? 제 나이때 뭐하셨어요?"라고 꽤 자주 물어보곤 했다.

그만큼 그들의 말이 와닿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모든 궁금증을 비로소 해결해 준 게 나에겐 바로 영화 유스 YOUTH다.



제목은 젊은, YOUTH 면서 왜 주인공은 노년의 80세 할아버지일까.

젊은이들은 자기가 젊어서 왜 좋은지를 잘 모른다.

그래서 노년의 시각으로 바라본 젊음의 모습을 보여준게 아닐까.

이만큼이나 소중하니 잘 누리고, 잘 써라.

그리고, 그 시기를 알차게 보내야 평생을, 노년을 열정적으로 보낼 수 있다.




이 영화배우 기억나는지?

캐릭터 연구를 위해 호텔 사람들을 끊임없이 관찰하고 그들을 주의깊게 보는 이 배우가 난 마음에 들었다.

누가 무슨 말을 하든, 어떤 행동을 하든

눈과 귀, 온 마음과 신경을 쏟고 있다는 저 사려깊은 눈빛 때문에.


물론 명대사의 연속인 유스에서 이 님도 명대사 대열에 빠지진 않는다.



전 일주일동안 호텔의 모든 손님들을 연구했어요.
감독님과 프레드, 레나를 자세히 관찰했죠.
최종 결론에 도달한 건 선택이었어요.
정말 얘기할 가치가 있는 걸 선택해야 해요.


여러 사람들이 제 눈을 뜨게 했어요.
감독님의 욕망과 제 욕망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요.
아주 순수하고 불가능하고 부도덕한...
하지만 상관없어요.
그게 우리가 사는 목표니까.



영화 속 인물들의 작은 습관과 행동들을 모아 자기만의 캐릭터로 만들어낸 이 배우는

선택이 중요하다고 이야기 한다.

정말 이야기할 가치가 있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고.


그리고 자기의 욕망, 순수하고 불건전하지만

그것마저 내 모습일 수 밖에 없는 것을 표현하며 살고 싶다고 이야기한다.

나를 버려야 새로운 인물을 연기할 수 있는 배우이기에 객관적으로 자기 자신을 돌아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많은 선택을 하고 믹, 벨린저처럼 노년에 이르렀을때

나는 그들처럼 젊음을 부러워하면서도, 흐뭇해하면서도,

내가 걸어온 젊음의 나날들에 대해 한점 부끄럼없이, 강한 신념을 유지할 수 있을까.


어떤 선택을 하며

젊음을 살아내야 할 지 고민을 던져준 영화였다.

우선 지금의 내 선택은 영화의 베스트 명대사로 대신한다.




감정은 우리가 가진 전부야.
매거진의 이전글 같이 침묵했던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