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지 Jan 19. 2020

여행이 두려운 당신에게

언제나 그랬지만 갈수록 장기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 지고 있는거 같아요.

저도 마찬가지였기 때문에, 1년동안의 세계일주를 다녀왔구요.

이제 막 긴 여행을 떠나려는 분들은 굉장히 떨리고 걱정되실거예요. 불안하기도 하구요.

이번 영상은 그런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저도 2년동안 세계일주를 목표로 일을 하고, 정말 그 순간이 왔을때는 엄청 걱정이 많았어요.

그렇게 오래 바래왔던건데, 정작 한달 앞으로 다가오자 너무 망설여지는거예요.

샤워하면서 멍때리고, 길 걸으면서도 멍때리고, 밥을 먹으면서도 멍을 때렸어요.

그 순간에 머릿속을 가득 채우는건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괜한 일을 저지르려는건 아닐까?” 

“장기 하나라도 팔려나가고, 실종되는 구덩텅이로 직접 뛰어드는게 아닐까?”

출발하는 날에 믿겨지질 않았어요.


그때 일본을 자주 갔기 때문에, 그냥 옆나라 가는 기분?

근데 딱 엄마랑 헤어질때가 되서야 실감이 나더라구요. 

‘나 진짜 떠나는구나'

그리고 엄청 울었어요. 

긴 시간동안 엄마랑 떨어져있는것도 처음이였고, 장기간 혼자 여행할 수 있을까 두려웠어요.

사실 그런 모습이 좀 의외였답니다.


저는 혼자 여행하는거 좋아하고, 혼자 행동하는거 좋아하는 살짝 개인주의성향의 사람이였거든요. 

그래서 당연히 잘 할줄 알았고, 당연히 겁이 안날 줄 알았어요. 

근데 막상 갈때가 되서 두려워지자, 그런 제 모습이 참 낯선거예요. 


엄마랑 코 쌔빨갛게 안고 울고, (근데 그렇게 울고 보안검색대에 뭐 걸려서 엄마한테 다시 갖다 준건 안비밀), 비행기 타러가는 데도 계속 울컥울컥 거리고, 블라디보스톡으로 가는 비행기 안에서도 계속 울었어요.

그때 비행기 기다리면서 여행에미치다 세계여행 단톡방에 물어봤어요.

“저 오늘 세계일주 첫 시작 날이예요. 저 잘 할 수 있을까요?”


돌아온 답변은

“잘하는 여행은 뭐죠? 여행에 잘 하는건 없어요.”


그때는 몰랐으나, 지금은 그 말이 무슨 말인지 알거같아요.


우리는 어릴때부터 항상 잘하고 못하고를 나누며 살아왔잖아요.

누가 뭘 더 잘하고, 누가 뭘 더 못하고. 

숫자로 우리 인생과 가치를 판단받아왔죠.

하지만 여행에서는 어떤 부분에 점수를 더 주고, 덜 줄 수 없어요.

모두의 여행이 그냥 그 자체로 좋은 여행인거예요.


성과를 내거나 멋진 곳을 가고, 맛있는 음식을 먹었다고 좋은 여행이 아니라

하물며 저처럼 거지한테 침맞고, 거지한테 빡치기 당하고, 중요한 소지품들이 다 털리더라도 좋은 여행인거예요.


왜냐하면 우리는 여행을 통해 어쨋든 교훈을 얻고 그러므로써 더 성장해 나가니깐요.

어떤 경험을 했다고 하더라도요!

전 여행을 하면서, 여행이 인생과 참 비슷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좋은 일이 있으면, 나쁜 일이 있고, 길을 잃어도 그 안에서 꽃을 봤다면 저에게 하나하나 소중한 추억과 기억으로 남았죠.


인생도 그렇게 보면 안되는걸까요? 

꼭 여행으로 돈버는 유튜버가 되야할까요? 

꼭 항상 좋은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할까요? 

꼭 백만장자 왕자님을 만나야 하는걸까요?

분명 여행은 흔하지 않기 때문에 소중해보일지 모르지만, 평범한 인생을 살아가는 모두가 일상을 여행처럼 즐길 수 있으면 좋겠어요.


다 깨달은 싯타르타처럼 말하지만 저도 정말 부족한 부분이고, 앞으로도 계속 발전해 나가야 할 부분이구요. 

그래서 여행을 앞두고 두려우신 분들.


여러분은 정말 좋은 기회를 앞두고 계세요.

그리고 정말 좋은 세상과 또, 정말 좋은 여러분 자신을 발견하게 될거예요. 장담합니다.

혹시나 이 글을 보고, 여행 후에 또 절 찾아오시게 된다면, 제가 한 말이 얼마나 와닿는지 느껴보시길 바랄게요.


여행은 마라톤의 여정이예요. 

그 끝까지 가본 후에 느끼는 성취감과 새로운 여러분을 만나시길 바랄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생은 마라톤이다. 혼자 달리는 마라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