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oAh Apr 11. 2022

미안

마냥 즐겁지는 않았어. 많이 아팠다.

뭐가 그렇게 힘들었을까.

뭐가 그렇게 스트레스였을까.

 나는 결국 응급실 침대에 누웠다. 하루 종일 컨디션이 너무 안 좋아서 계속 힘이 없고 어지러웠다. 엄마랑 통화 중에도 당장 가서 눕고 싶을 정도로 현기증이 났지만 또 아프다고 할 수가 없어서 꾹꾹 참고 서둘러 전화를 끊었다. 그리고 침대에 가는 순간 픽 쓰러졌다. 몸을 가눌 수가 없었고 세상이 빙글빙글 돌았다. 몸속에 있는 장기들이 튀어나올 것 같았다.

 이석증이었다.

 나는 안다. 왜냐하면 벌써 세 번째니까.

 첫 번째는 서울에 있을 때였다. 새벽에 눈이 떠졌는데 다람쥐통을 탄 것처럼 어지러웠다. 뭐 가끔 핑 돌고 그런 적이 있어서 나는 눈을 다시 감았다. 그리고 다시 떴다. 평소 같으면 이제 어지럽지 않아야 하는데 이건 이상하게 더 어지러웠다. 고개를 돌릴 수도 없었고 일어날 수도 없었다.

 두 번째는 여기 온 지 얼마 안 됐을 때였다. 엄청난 충격을 받고 몇 날 며칠을 울고 힘들어했었다. 그러더니 그때도 아침에 온 세상이 빙글빙글 돌았다. 그때는 정신도 잃다시피 해서 응급실 천장을 보며 “여기가 어디예요?”를 시전 했다.

 그러더니 이번에 또 터진 것이다.

 여기를 정리하기로 한 이후부터, 고향에서 새로 학원을 열기로 한 이후부터 사실 잠을 잘 못 잤다. 그리고 엄마들한테 그만두게 됐다고 말을 하면서는 매일이 불편했다. 그러더니 결국 탈이 난 것이다.



 이별 선물을 준비하고 싶다는 나에게 아이가 있는 친구는 좋은 생각이라고 해줬고, 아는 원장님들은 그런 짓을 왜 하냐며 타박을 했다. 선생님은 아쉽고 미안하고 하겠지만 사실 애들은 선물을 좋아하는 거라고. 애들도 서운하기는 하겠지만 그렇게 오래가지 않으니 헛 돈 쓰지 말라고.


 이렇게 아픈 거 보면 애들의 마음이랑 상관없이 내가 참 미안한가 보다. 전화기 너머로 들려오는 어머니들의 아쉬움이 담긴 목소리에도 나는 죄인이 되는 기분이니까.

 돈도 돈이고 아쉬워하지 않는 아이들도 신경 쓰이지만 나는 그냥 내가 하고 싶은 걸 하기로 했다. 니들은 나 기억 안 해도 돼. 내가 하면 되니까.

 그래도 선생님이 미안해하고 갔다는 건 알아줬으면..

 그만두고 가는 길이 마냥 좋지만은 않았단다.



 응급실에 혼자 누워있으면서 생각했다.

 엄마 곁으로 가기로 한 건 정말 잘한 일이라고.

 이제 혼자 안 아파도 되니까.

작가의 이전글 그거 제 꺼 라는데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