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쫄래쫄래 Oct 09. 2017

Product Manager가 되는 방법

프로덕트 매니저로 성장하는 길

백그라운드

 오랜만에 브런치 포스팅을 살펴보다가, Product Manager에 대해 설명한 포스팅에서 간절한 댓글이 달려있었다.

"3번 신입사원/주니어는 Product Manager로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까라는 항목은 다뤄졌나요? 개인적으로 궁금한데 목록에 찾아보니 없는 것 같습니다ㅠ"

 

 사실 그 포스팅에서 "Product Manager"에 대한 몇가지 세부 주제들을 다룰 것 처럼 하다가 잊어버리고 있었다. 댓글을 본 이상 지나칠수 없고, 최근에 Product Manager 가이드에 대한 글들을 좀 모아놓기도 해서 한번 정리해보려한다.


어려움

그런데 막상 정리를 하려고보니 아래와 같은 어려움을 직면했다.

1) 자가 진단의 문제

 근본적으로 "Product Manager"는 전문직도 아니고 공인자격증도 아니다. 그냥 회사에서 호칭이 "Product Manager"라고 볼수 있거나, 자기 역할이 "Product Manager"라고 스스로 생각하면 되는 것이다. 결국 Product Manager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 Product Manager라고 정의하는 것은 자가진단의 영역이다.


2) "케바케"의 문제
 Product Manager가 되는데 정해진 루트가 없다. 큰 기업에서의 겨험 vs 스타트업에서의 경험, 엔지니어 출신 vs 디자이너 출신 vs 비지니스 출신, B2B Product Manager vs B2C Product Manager 등등. 특히 Product Manager라는 타이틀을 직접적으로 쓰는곳도 그리 많지 않은 상황이다.


 여하튼 자가 진단의 문제, 일반화 하기 어려운 문제는 제쳐두고, "Product Manager로 성장하기 위한 방법"을 나름 두 섹션으로 나누어서 정리하고자 한다.

첫번째는 주관적인 견해이고, 두번째는 관련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외부 포스팅들을 소개해보겠다.



첫째, Product Manager로 성장하기 - 주관적인 견해


1. Who. 누구에게 배워야 하나?

- 물론 첫째는 훌륭한 Product Manager로부터 직접 배우는 것이다. 모든 학습에 있어 소위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잘하는 사람을 벤치마크하는 것이 가장 지름길이긴 하다. 다만 그렇게 훌륭한 시니어를 만나는 복을 타고난 사람은 드물며, 그 사람 또한 모든 방면에서 다 뛰어날 수 는 없다.


- 여튼 Product Manager는 기술, 디자인, 비지니스, 데이터 분석에 대해 직접 할줄 알거나 혹은 해본 경험은 있어야한다. 그러다보니, 함께 일하는 모든 직무의 동료들로부터 그때그때 필요한 영역을 재빠르게 학습할 수 있어야 한다.


2. When. 어떤 타임라인으로 성장해야하나?

- 조직 환경, 개인의 학습속도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다만 경험상 보편적인 케이스를 가정하면, 5년이상의 경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Product Manager로 주도적으로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다고 본다.


- 초기 3년 정도는 정해진 직무(엔지니어 or 디자이너 or 서비스 관리 등)를 수행하면서, 깊이 있게 제품을 만들고 최적화하는 경험을 해보는게 좋겠다. 이후에는 보다 포괄적인 문제의식으로 다른 동료와 협업해 나가면서, 별도의 학습이 필요한 영역(데이터분석, 비지니스 이해)을 스터디 해나가면 참 좋을 것 같다. 1만 시간의 법칙이라고 했던가? 주 40시간씩 일을 하면, 대략 5년이되겠다.


3. Where. 어떤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는가?

- Product Manager가 되기 위한 베스트 환경은 애초에 없다고 생각한다. 개인이 성장 로드맵과 의지에 달려있다


- 그리고 모든 환경이 장단점이 있다. 대기업이면 그래도 한분야에 깊이 있는, 안정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성장할 수 있다(안정감있게 성장) 스타트업이면 이리저리 부딪히며 거칠게 경험한다. 이때는 더욱이 개인에게 달려있다. Role의 경계가 옅을수록, 개인의 노력에 따라 몇 배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고 본다.


4. What? 무엇을 해야하나?

- Hard Skill과 Soft Skill 두루두루 갖춰야한다:  비지니스 전략, 사용자 경험, 기술환경 /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 등


- 더 구체적으로는, 관심이 있거나 참고하고 싶은 회사의 채용공고에 있는 Product Manager 직무 설명을 참조하면된다. 어떤 직무를 막론하고, 해당 직무가 필요한 인재의 요건을 가장 압축적으로 표현한 것이 바로 채용 공고이다. 관련 포스팅을 봐도 좋겠다.


- 위에서 언급한 스킬/경험에 앞서 전제조건이 있다. 바로 "빠르게 학습"하는 방법을 스스로 체득하는 것이다. Product Manager는 워낙 다방면에 대해 빠르게 학습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에, 사람/글/책/경험을 통해 어떻게 배우고 정리해나가는지가 매우 중요한 것 같다. 최근 본 글에서는 아래와 같이 표현하기도 한다.

"The key to successful product management is just-in-time learning. You need to learn to learn fast."


5. How. 어떻게 성장해야하나?

- 우선 Product Manager로서 서비스/제품을 실제 만드는 팀에서의 경험은 필수적이다. 실행에 대한 감 / 사용자에 대한 감이 없이는Feasible / Usable한 제품을 정의하는 사람이 되기 어렵다. 신뢰의 이슈, 실행의 이슈가 늘 따라붙는다.

- 다만 (아주 작은 스타트업이 아닌 이상) 모든 것을 한번에 경험할 수 없기 때문에 엔지니어, UX, 서비스 관리 등 실행 팀에서 주어진 직무를 하면서 서비스에 대해 깊이 알아가고, 연관 업무에 대해서도 학습을 해나가면 된다. 기회가 된다면 (개인프로젝트로라도) 제품/서비스를 직접 만들면서, 과제정의/사용자 경험 설계/서비스구현/데이터분석에 대해 경험 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어떻게든 직접 해보는 것이, 책을 보거나 간접 학습을 하는 것보다 10배는 빠르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 특히 최근에는 (도메인을 막론하고) 기술, 데이터 분석에 대한 중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 같다. 기술과 데이터 분석 영역은, 직접 경험이 아닌이상 빠른 Learning Curve를 가지기 어려운 부분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엔지니어/데이터분석가와 함께 효과적으로 일한다는 것은, 경험에 의한 학습의 영역이다. 이런 특성을 감안하면, 제품을 만드는 팀에서 최소한의 절대적인 경험은 꼭 필요하다고 본다. 비지니스나 사용자에 대한 영역도 경험이 중요하지만, 상대적으로는 노력에 따라 빠른 속도로도 캐치업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도메인에 대해서도 깊이를 가지면 좋다(최소 2-3년의 경험) 특정 도메인에 대한 경험의 깊이는 Product Manager로서 차별적인 요소를 제공해준다. 그리고 어떤 서비스를 다루냐에 따라 중점적인 스킬도 차이가 난다.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주로 다루는 곳에서는 엔지니어 출신을 선호할 것이고, 광고 비지니스를 다루는 곳에서는 비지니스 출신을 선호할 것이다. 그런측면에서 산업의 크기가 크면서, Software가 지속적으로 침투하고 있는 영역을 경험하면 더 메리트가 있지 않을까(금융, 오프라인, 의료 등)


6. Why. 왜 Product Manager가 되고 싶은가?

- Product Manager로 성장하기 이전에, 왜 되고 싶은지 생각해보자.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 Product Manager는 힘든 직업이다. 거의 모든 분야에 대해 끊임없이 빠른 속도로 배워야하고, 성과에 대한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고, 그렇다고 특별한 권한을 가진것도 아니다. 이렇다보니 스스로 강한 성취감이 있어야한다. 그래서 인지 Product Manager가 되고자 하는 분들 중에는 창업 경험있거나, 향후 창업을 해보겠다는 계획을 가진분도 많은 것 같다.



둘째, Product Manager로 성장하기 - 참고 가이드


Product Manager 가이드로써 몇가지 모아놓은 레퍼런스들을 소개한다.


1) Product manager가 되기 위한 가장 빠른 방법

- 과한 표현이 많긴 하지만 와닿는 내용도 많고, 대체로 흥미롭다.

- 기술과 디자인 경험에 대한 강조, 빠른 학습 능력이 최우선이라는점, 가볍게 직접 해볼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점, 회사 사이즈별로 Product Manager가 되는 방법 등


2) Product Manager를 위한 종합 백과사전(?)

현역 Product Manager의 블로그. Product Manager에게 필요한 (정말 모든 분야에 대해) 레퍼런스를 상세히 정리했다. 서론에는 Product Manager가 된다는 것에 대한 관점도 있다.


하버드 경영대학 선생님의 블로그이다. Product Management 101에 사용되는 참고 자료들을 주로 정리해놓았다. 제품 정의, 프로세스, 협업, 채용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으로.


좀 산만하지만 비교적 캐쥬얼한 글도 있다.


그외 Product Manager의 필독! 책/블로그 추천 리스트 들.


3) 강의

아직 들어보진 못했지만 Udemy에 괜찮아 보이는 강의도 있다.


4) 추천 레퍼런스

"Inspired: How to create products customers love"는 꼭 일독을(국내판도 있다)


5) 추천 사이트

http://mindtheproduct.com/

http://www.svproduct.com

https://productcoalition.com/

http://www.romanpichler.com/blog/


6)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것

훌륭한 자료가 많지만, 뭐니뭐니해도 "사람"으로 배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손을 잡아줄 멘토를 찾기를.



 아직 10년의 경력도 되지 않았고, 매일매일 배워나가고 있는 입장이다. 아직 다양한 케이스도 잘 모른다. 그저 경험하고 메모한 것들을 정리할 뿐이다.

 앞으로는 (우리나라에서도) 멋진 Product Manager들이 많이 소개될 것으로 생각한다. 훌륭한 레퍼런스들이 많이 쌓일 것이고, "Product Manager"로 성장하기 위한 다양하고 효과적인 방법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