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쫄래쫄래 Apr 29. 2016

본격 탐구: Product Manager란?

프로덕트 매니저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앞서.

 아래 설명하는 "프로덕트 매니저"는 웹/모바일 서비스를 개발하는 분야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Product Manager는 업계나 회사에 따라 상품기획 또는 마케팅매니저에 가까운 Role로도 자주 활용되고 있으니 오해가 없기를.


백그라운드.

 Project Management 업무와 UX기획 업무를 경험하면서, 장기적인 커리어 Goal를 고민하게 되었다. 당시에 Product에 대해 기획과 실행을 동시에 리딩할 수 있는 방향성을 가진 Role을 생각했고 "Product Manager"를 본격 탐구하게 되었다. (결국 대기업에서 스타트업 세계로 이동하게 된 가장 큰 계기가 되었다.)
 
 당시 회사내에서 서비스기획/UX/Project Manager는 존재했지만 "Product Manager" Role은 존재하지 않았었고, 국내 온라인 서비스회사에서 Product Manager Role에 대해 설명을 제대로 하는 곳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반면 구글을 비롯한 실리콘밸리 회사들의 JD에서는 Product Manager에 대해 명확한 Role 세팅이 되어있었으며, 영문으로된 Product Manager에 대한 좋은 레퍼런스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현재는 꼭 외국계 기업이 아니더라도 Product Manager나 Product Owner로 불리우는 포지션을 간간히 찾아볼 수 있다.(여전히 기획자가 가장 통용되는 것 같긴하다.)

 사실 호칭이 무엇인지는 그리 중요한 것은 아니다. 회사의 조직구조나 개발방법론에 따라 Product Manager는 아주 적합할 수도 있고, 어느 정도 변형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것보다는 "좋은 Product를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어떤 일들이 필요한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그 일을 "주로" 하는 Product Manager에 대해 탐구해본다는 관점이 더 바람직 할 것 같다.




Product Manager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제목이 참 멋있다

 일을 하면서 바이블(?)처럼 수시로 꺼내보는 책이다.(참고로 번역서도 있다..쩜쩜)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People, Process, Product 관점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Role에 대한 부분도 상당부분 설명이 되어있다. 저자는 AOL/넷스케이프/이베이 등에서 Product를 만드는 일을 해왔으며, Silicon Valley Product Group의 Founding Member이기도 하다. 실제 아마존에서 Product Manager로 검색해보면 상위에 노출되며 리스트에 있는 책들중에 가장 "볼만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저자의 설명을 인용하면, "우리가 지금 만들어야 하는 가장 적합한 제품을 정의"하는 역할로 명시하고 있다.

 “product manager, you are responsible for defining the right product, and your engineering counterpart is responsible for building the product right.”

   조성문님의 블로그에서 설명하는 내용과도 비슷하다.


관련하여 조금은 가볍게 서술형으로 써놓은, "I am a product manager"라는 아티클을 보면 아래와 같다.

- I know my product
- I have a vision for the future of the product
- I am the bridge between the stakeholders and the engineers
- I am guided by the facts and understand the trade-offs
- I am passionate about the quality of the product


 세번째 "be-a-great-product-leader"라는 아티클을 보면 아래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 Responsibility #1: Product Strategy
 - Responsibility #2: Prioritization
 - Responsibility #3: Execution

(관련해서 찾다보니 하버드비지니스 스쿨에서 "Product Management" 강의가 있다. 강의 실라부스에 커리어 이슈라는 섹션이 있으며 여기에 인용되어 있다)


 표현의 방식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전략적인 분석을 통해 적합한 제품을 정의하고, 그것이 잘 실행될 수 있게하는 역할"을 Product Manager라고 생각된다. (개인적으로는 세번째 아티클이 가장 심플하고 명쾌한 것 같다.)



그렇다면 좋은 Product Manager는 어떤 사람인가.


 Marty Cagan은 "Viable, Usable, Feasible"한 제품을 정의한다라고 이야기 한다. 구지 한국어로 풀어쓰지만, 비지니스 가치가 있고, 사용성이 우수하면서, 적절한 구현 방향을 고려한 제품을 정의하는 역할을 말한다. 세 영역에 대한 이해와 Trade-off의 관점에서 명확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The job of the product product manager is to discover a product that is viable, usable, feasible.”

 이렇게만 설명하면 다소 난해하고, 아래 다이그램을 보면 더 명확할 것 같다.

Product Manager의 역할

What,exactly, is a product manager? 아티클을 보면  Marty Cagan의 정의를 위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고 있다. 같은 얘기이긴한데, 좀 더 쉽게 와닿을 수도 있겠다.

 
좋은 Product Manager는 위 세개 중 하나는 능통해야하며, 나머지 둘에 대해서도 열정이 있어야한다고 한다.

A good product manager must be experienced in at least one, passionate about all three, and conversant with practitioners in all.

 실제로 회사가 속한 Industry나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Product Manager의 Requirement에 비지니스에 더 중점을 두는 경우도 있고 Tech에 대해 더 중점을 두는 경우도 봤다. 같은 Product Manager라도 이커머스 서비스, SNS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O2O 서비스냐에 따라 Product Manager의 핵심역량은 차이가 있지 않을까(실제 Job Description만 봐도 꽤 차이가 있다)


 결론적으로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비지니스/테크/사용자를 고려하여 What에 대한 치열한 고민과 Execution(How)에 대한 긴밀한 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역할이 Product Manager이거나 Product Owner이거나 기획자이거나.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은 Inspired: How to make products customers love를 참고하면 되며, 아래와 같은 자질과 능력을 갖추어야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Product Manager의 핵심 책임은 두가지: 제품 기회를 평가하는 것, 그리고 개발할 제품을 정의하는 것


1.1 Product Manager의 자질

 - 제품에 대한 열정: 좋은 제품을 정의해야하는 힘겨운 도전을 해쳐나갈 수 있는 원동력

 - 고객 공감: 목표시장에 공감하는 능력

 - 두뇌: 빠른 학습 속도. 통찰력과 판단력이 핵심 => 문제 해결 능력

 - 직업 윤리: 제품의 성공을 궁극적으로 책임지는 사람이고, 이 역할에는 책임이 뒤 따른다

 - 진정성: 회사와 제품의 가치를 최고로 드러내야 할 사람

 - 자신감: 리더십을 위해 중요한 요소

 - 자세: 성공한 Product Manager는 자신을 제품의 CEO라고 생각한다


1.2 Product Manager의 능력

 - 기술 적용하기: 성공적인 제품을 정의하려면 새로운 기술을 이해하고, 새로운 기술이 관련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집중: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시간관리: 중요한 일과 급한일을 빠르게 구분하고, 일의 우선순위에 따라 효율적으로 시간을 안배

 - 소통 능력: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분명하게 말하는 것. 설득력이 묻어나올 만큼 강한 문체로 쓰는 것

 - 비지니스 능력: 비용구조, 수익, 시장점유율, 포지셔닝, 브랜딩에 관혀 의견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아직 남은 질문들.

 뭔가 아쉽고, 현실적인 질문들이 마구 던져진다. 대략 아래와 같은 질문들에 대해 앞으로 찬찬히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실제로 이들은 과연 무엇이 다른가?
    : 기획 / UX / Project Manager / Product Manager / Project Manager / Product Owner

2) 회사의 사이즈/문화에 따라 어떻게 다를가?

3) 신입사원/주니어는,Product Manager로 어떻게 성장할까?

4) 제품 정의가 중요한가? 실행이 중요한가? right thing vs things right?






참고 사이트.

 Product Manager에 대해 탐색했던 주요 사이트들. 괜찮은 사이트나 아티클은 추천 플리즈..

[1] http://mindtheproduct.com/

[2] http://www.svproduct.com

[3] http://pdma.org/

[4] http://allaboutproductmanagement.blogspot.kr/

[5] http://svpma.org/

[6] http://www.goodproductmanager.com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