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하 Jul 15. 2023

상처받지 않는 관계의 비밀

웹툰으로 알려주는 인간관계 심리 처방전


"재미있게 다 보면 관계의 고수가 된다"


인생을 살다 보면 힘들고 어려운 일들이 참 많지만 어쩌면 관계 맺음으로 인해 부딪히는 다양한 일들이 상처를 주기도 한다.


부모와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 시부모와의 관계. 상사와의 관계 등 수많은 관계 속에서 상처 입고 실망하는 일들이 많다.

물론 혼자 슬기롭게 풀어갈 수도 있겠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조금 더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아주 쉽고 슬기롭게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최리나 작가와 두 일러스트와의 콜라보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인간관계 자기 계발서를 출간한 게 아닐까?


이 책은 크게 남과 여 '사랑'과 '가족' 그리고 '사회'라는 울타리 속에서 일어나는 관계의 상처를 지혜롭게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먼저 남자 여자 사랑관계를 어떻게 잘 이어갈 수 있을까?

요즘은 남녀 사이에 수많은 사건 사고가 발생한다. 데이트 폭력이라던지, 가스라이팅, 등 작가는 다양한 인격들과의 사랑에 대한 조언을 들려준다.

물론 나는 결혼을 해서 현재의 남편만을 사랑하고 살면 되지만 현재 사랑을 하고 헤어짐에 있어서 관계를 잘 유지하고 관계를 잘 끊을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어 20,30대 현재 연애 중이거나 연애를 할 예정인 분들이 꼭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두 번째는 가족

나는 친정식구와의 관계는 문제가 없지만 시댁과는 나도 모르게 편한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읽다 보니 이건 내 이야기다. 하는 부분들이 나와 공감하고 손뼉 치며 읽기도 했다.

아마도 나와 같은 상황의 이야기를 듣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나의 응어리 진 마음을 조금을 물컹하게 만들 수 있지 않았나 쉽다.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배우자의 부모관계, 가정폭력, 위기가정, 이혼가정, 새로운 형태의 가족 등 다양한 가족 관계에서 받는 상처들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물론 내가 피해자일수도 있도 피의자가 될 수도 있지만 제삼자 입장에서 내 주변에 상처받는 이들을 위해 지혜로운 조언을 해주고 싶다면 도움이 될 내용들이다.


마지막 사회 속에서의 관계

어쩌면 제일 어려운 관계가 사회라는 곳에서 슬기롭게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게 아닐까 생각한다. 직장에서, 동네 학부모 모임에서, 등 어쩌면 SNS를 소통하면 살아가는 요즘 사람들은 더 많은 관계를 맺고 익숙하지 않고 친숙하지 않은 다양한 모임을 하며 더 많은 관계를 맺으려고 한다.

과연 나의 인프라를 위해 수많은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게 나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까? 과연 그 속에서 나는 상처받지 않고 당당히 버티며 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까? 힘들어서 나갈까 말까 고민한 적이 과연 없었을까?

나도 활발히 SNS를 하고 취미 생활을 하며 각종 다양한 모임과 교육 강연을 참여하며 소규모 관계들을 많이 형성해 왔다.

가끔은 그 관계 속에서 거절하지 못하고 억지로 유지하기도 하고 피곤할 때가 종종 있다.

그럴 때 혼자 고민하다 고민하다 그냥 어찌 저지 되겠지 하고 고민조차도 포기할 때가 더러 있었다.

하지만 책 속에서는 명확하게 나의 의사를 표현하고 지혜롭게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법을 재미있는 웹툰으로 이야기해 준다.


실제 사례를 통해 실제 주변에 일어날 법한 일들을 예시로 들어 더 실감 나고 감정이 이입이 된다.


아~~ 이럴 때는 이렇게 해결하면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지낼 수 있겠구나! 하고 깨달음의 순간도 찾아온다.

각 관계에 맞는 처방법도 친절히 제시해 주고 있어 실천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은 현 심리상담사로 활동 중인 작가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쓴 글이기에 현재 관계 맺기로 상처를 받고 불안하다면 꼭 한번 읽어보길 바란다.


편안한 마음으로 편하게 읽으면 반드시 나에게 맞는 처방법이 보일 것이다.

나도 몇 군데 인덱스를 붙여놓고 그때 그때 상처받지 않고 관계를 잘 이어 가 볼까 한다.



 #미디어숲

#쬬숑마마서평 #자기계발서 #웹툰형자기계발서

#심리상담사 #강원국추천

작가의 이전글 어떻게 밥만 먹고 사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