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호 Apr 19. 2023

눈뜨면 창조!!

- 무에서 유를 만든다는 것

"대학을 졸업할 때 인생의 단 하나 목표가 창조적인 삶을 사는 것이었다."

"아침에 눈뜨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자.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일을 하며 살자."


<<다빈치 코드>>, <<천사와 악마>>, <<인페르노>> 등의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소설을 쓴 댄 브라운의 말입니다. 


무척 공감이 갔던지 꽤 오래전에 메모해 두었더군요. 옮겨 적었습니다. 


인생의 꽤 오랜 시간을 비평을 위해 살았었습니다. 

누군가의 작품이 좋다, 나쁘다를 평가하거나 의미가 있다, 없다를 판단했습니다. 

청춘이 끝나갈 무렵, 그와 같은 제 삶을 돌아보게 됐지요. 

석사 학위와 몇 편의 논문과  몇 권의 문고본 책이 남았습니다. 

적어도 제게는 

비평하는 삶은 조금 허망했습니다. 


꽤 오래 인생의 시간을 바쳤던 대학원을, 학문을 떠날 때 

어쩌면 창작을 위한 삶, 창조적인 삶을 살고 싶었나 봅니다. 

책을 편집하는 일을 하던 십수 년 동안,

틈틈이 분야를 가리지 않고 이런저런 책을 냈습니다. 

알아주는 이 없고 이렇다 할 반응도 없이 저 혼자 좋아서 뽀시락 뽀시락 글을 적었습니다. 

그 책들이 지금은 서점 책장에 먼지를 뒤집어쓰고 꽂혀 있습니다.

그러함에도 제게

창작하는 삶은 생기가 돌았습니다. 


오랜 세월이 흘러 제가 알게 된 것은

저는 

비평보다는 창작을,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일을,

창조적인 삶을 

좋아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새롭기 때문에요.


저는 제가 무척 바뀌기 싫어하고 옛것을 따르려고 하는

그런 사람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오래 제 자신과 대화하다보니

저는 새로움을 좋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특히 그 새로움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꽤 늦었지만 

그걸 알게 된 것은 다행입니다. 

이제부터는 쭉 그런 삶을 살게 될 테니까요. 


세상에 도움이 되는 그런 '유'를 창조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도요. 




작가의 이전글 슬램 덩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