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당신은 짱돌인가 다이아몬드인가?

이 OO님의 자존감 컨설팅 2회기

 오늘은 가치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당신에게 두 가지 물건이 있다고 해봅시다. 하나는 흔하디 흔한 짱돌과 다른 하나는 귀하디 귀한 다이아몬드죠. 어떤 것이 더 가치가 큰가요? 당연히 후자이죠. 가치가 높은 것에 대해서 우리는 어떻게 다루는지 한 번 생각해보죠. 흠집이 나면 화를 내고, 물어달라고 하고, 고쳐 내려고 할 것입니다. 흔하고 가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어떨까요? 흠집이 나도 신경 쓰지 않고, 무시하고, 그냥 지나쳐버리겠죠. 


 당신은 스스로의 가치를 어떻게 매기고 있나요?


직장을 막 그만둔 25살 이 OO 양의 이야기

2회기


후기 & 코멘트


두 번째 자존감 컨설팅에서는 돌과 다이아몬드 이야기가 가장 기억에 남았다. 돌은 1원의 가치도 없을 뿐만 아니라 흠집이 나도 상관없다. 하지만 다이아몬드는 엄청난 값어치를 하며 흠집이 나면 마음이 굉장히 아프고, 당장 수리를 하러 갈 것이다. 


@ 멘탈경험디자이너의 코멘트 - 가치에 따라 우리는 생각과 행동이 달라집니다. 귀한 물건 처럼 스스로를 여기고 있다면 누군가 당신을 무시하거나 상처주었을 때 가만히 있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이쁘게 꾸미고 더 멋져보이기 위해 노력하겠지요. 


지금까지의 나를 돌이켜볼때 돌과 같은 존재로 여겼다는 것을 깨달았다. 누군가가 나에게 상처를 줘도 아무 말도 못했고, 내가 하기 싫은 것을 하자고 해도 거절하지 못했다. 상대에게 피해를 줄까봐 사소한 것들도 요청 못하였으며, 내 생각보다 상대방의 생각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번 컨설팅을 통해 나도 다른 사람과 같이 다이아몬드의 가치가 있는데, 왜 그렇게 돌처럼 나를 다루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부터 싫으면 당당히 거절도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제안 또는 요청을 해 나를 더 소중히, 가치 있는 존재로 여겨야겠다고 생각했다. 


@ 멘탈경험디자이너의 코멘트 - 실제로 현재 이OO님은 '거절 마스터'가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거절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컸었습니다. 이 사람이 이 거절을 통해 나를 싫어하면 어떡하지? 라는 생각이 스스로의 욕구를 생각하기 이전에 앞섰던 것이죠. 거절하지 못해 선택한 행위는 스스로도 만족스럽지 않고, 원하지 않고 한 행위였기에 제안을 한 사람도 충분히 만족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하기 싫은 티가 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이번 주에 과제(내가 나를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긴다면)를 하며 느낀점.


@ 멘탈경험디자이너의 코멘트 - '내가 나를 가치 있느 사람으로 여긴다면'이라는 문장완성과제를 통해 내가 나를 다이아몬드처럼 가치있다고 여기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내가 나를 가치있게 여기면 참 많은 것들이 변하겠구나! 라고 인식하여 스스로를 가치있게 여기는 것에 대한 메리트를 알게 되고, 스스로를 가치있게 여기는 선택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처음에는 쉬울 거라 생각했는데, 하면서 시간이 많이 걸렸다. 그 전에는 이렇게 나를 가치 있게 생각하며 행동해 본적이 없어서 그런지 어색하고, 당연한 것들도 맞게 하고 있는 건지 의문도 들었다. 하지만 하다 보니, 나의 상황과 행동에 대한 생각들이 조금씩 변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예를 들면, 짜증나거나 싫은 일이 생겼을 때, ‘나를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긴다면 이렇게 해야겠지’ 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렇게 행동했다. 아직은 ‘나를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기는 것들’을 생각하는 것이 어색하지만, 계속 하다보면 언젠간 자연스럽게, 당연하게 생각할 거라 믿는다.


자존감 컨설팅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광고 확인! 



광고

본 상담과 컨설팅은 대면으로 진행합니다. 

상담, 컨설팅, 강연 문의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페이스북 메시지, 메일 - mentalux1@gmail.com 

자세한 정보 : 멘탈경험디자인 MUX 모두 페이지


매거진의 이전글 자존감 하락을 막는 신호등 기법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