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멘디쌤 조명국 Jan 02. 2018

당신의 잘못은 몇 퍼센트인가?

문제의 원인이 당신에게만 있지 않다

낮은 자존감 테스트에서 단골로 선택되는 항목은


19. 대부분 문제의 원인이 나에게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입니다. 


자존감 테스트 링크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의 원인을 자신에게 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일단 싫고, 갈등이 일어났을 때 자신이 제대로 대응할 수 있다고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문제의 원인을 나에게 돌리면

컨트롤해야 하는 사람은 나 하나로 줄어드는 효과도 있고, 그 순간 문제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의례 그래 왔듯이 또 '내가 문제이고 내가 변하면 되는 것'이죠.


그러나 이런 사고방식을 가졌다고 해도

모든 문제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고 온전히 믿는 사람은 없습니다.


제가 이 사고의 문제를 지적하기 위해 극단적으로 묻곤 하거든요.


"모든 문제의 원인이 당신이라면, 당신만 세상에서 없어지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까요?"


라구요. 

그러면 내담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건 아니죠.."


"그렇죠 당신도 문제의 원인이 모두 당신에게만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으니까요"


"문제는 불균형적인 사고입니다. 문제는 상대와 나 사이에 일어났는데, 나에게만 문제가 있을 수는 없죠. 상황적인 요인도 있고, 상대의 잘못도 일정 부분 있을 것이란 말이죠"


내담자는 그 문제를 들추어내서 시시비비를 따지는 것이 힘들 뿐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모든 문제를 '내 탓'으로 돌리는 사고방식을 개선해 나갈 수 있을까요?


일자 샌드의 "센서티브"는 민감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책입니다.

그러나 많은 부분이 자존감이 낮은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만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아마도 민감한 사람들 중에 자존감이 낮은 분들이 많기 때문이겠지요.


책의 내용 중 민감한 사람들은 문제의 원인을 자신에게 돌리는 경향이 있다고 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원 그래프를 만들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내가 5분 정도 약속에서 늦어서 싸우게 된 사건에 대해서 원인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늦는 것은 물론 예의가 아니지만 5분 정도는 봐줄 수 있다고 할 때, 


상대와 크게 싸운 원인은 상대가 오늘따라 기분이 좋지 않았던 것, 

배터리가 방전되어서 늦는다는 것을 말하지 못한 것, 

혼잡한 거리 탓에 상대를 찾기 어려웠다는 점 등이 작용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원인들로 원 그래프를 채우다 보면, 이 갈등에서 나의 잘못은 15% 정도로 줄어들게 됩니다.


모든 것이 '내 탓'이 아니라, 나의 잘못도 일부분 있으나 여러 가지 요인들이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가 있죠.


이런 사고방식은 자신이 모든 문제를 일으키는 부족한 존재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해줍니다. 또한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 상대와 이야기할 때 근거로 삼을 것을 찾아내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이제 당신이 마주치는 문제에서 

당신의 잘못은 몇 퍼센트인가요?



모든 원인을 자신에게 돌리는 사람이라면, 이 원 그래프를 떠올리시기 바랍니다. 


모든 문제의 원인이 당신에게 있다고 누구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그렇게 생각하는 게 편하니까 선택한 것뿐이고요. 


물론 원그래프를 그리면서 당신의 문제를 0으로 산정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대신 정확하게 문제의 원인을 판단하고 자신의 문제는 고쳐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문제의 모든 원인을 자신에게 부여해서 아무것도 변화시키지 못했으니까요.


다시,


당신의 잘못은 몇 퍼센트인가요?



광고


'상담 시간 300시간 돌파' '누적 인원 150명'

 

1] Whys Mindmap 기법을 활용한 '자기 알기 상담'


열심히 앞만 보고 달려온 당신한 번쯤 자신을 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때로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인지 잘 모를 때가 있습니다여러 가지 선택을 앞두고 불안한 감정이 드는 것은 이 선택이 정말 나를 위한 것인가 하는 의심이 들기 때문입니다답은 당신에게 있습니다. 그걸 끌어내는 것이 멘탈경험디자이너의 역할입니다.”


 제 상담은 다양한 질문들을 통해 내담자의 정보를 끌어내고, 꼬리를 무는 질문을 통해 그 사람 가진 욕구와 욕망을 알아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내담자는 제 질문에 대답하면서 그 내용을 마인드맵 형식으로 채워 나가고 이를 통해 자신이 알지 못했던 혹은, 자신이 알고 있었지만 정리되지 않았던 모습들을 발견하고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정리된 마인드맵은, 제 손을 거쳐서 보기 좋은 '2018년 자기분석 그림'으로 돌려 드립니다. 자신의 구체적인 모습과 특징들에 대해 궁금하고 한 번쯤 정리해 보고 싶은 분께서는 상담을 신청해주세요. 문의 환영합니다!


2] 멘탈경험디자이너의 ‘자존감 컨설팅/상담’


 “가장 큰 문제는 자존감이었습니다. 나를 향해서만 높은 기준은 날 힘들게 하면서도 떨치기 어렵고, 늘 나만 상대를 배려하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때로는 무엇을 하고 싶은지조차 잘 떠오르지 않을 때가 있지요. 하루하루가 불안하고 늘 사람들 앞에서 눈치만 보는 당신! 이젠 책을 보기보다 당신의 이야기를 털어놓을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존감상담은 자존감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해, 당신의 자존감이 낮은 원인을 찾고 분석해보고, 해결과 관련한 응급처치를 제공해 드립니다. 저는 자존감의 문제를 겪는 수많은 분들을 만났습니다. 그 경험을 토대로 당신에게 필요한 사고방식과 행동 방향을 제시해드리겠습니다!


3]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가 되어주세요

 

 ‘멘탈경험디자이너조명국’의 플러스친구가 되어주세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는 제가 만들고 진행하는 다양한 경험들에 대한 정보를 가장 빨리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담에 대한 문의/신청/피드백도 플친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은 무엇이든지 질문해주세요!



본 상담과 컨설팅은 대면으로 진행합니다. 

상담, 컨설팅, 강연 문의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페이스북 메시지, 메일 - mentalux1@gmail.com 

자세한 정보 : 멘탈경험디자인 MUX 모두 페이지



멘디쌤이 진행하는 심리 프로그램!


★내 자존감 진단하기 https://bit.ly/2TKXpNf


[온라인 심리학 스터디]  

★온라인 자존감 스터디 (추천!) https://bit.ly/2zuvaLK

멘탈 디자인 초급 (무료) https://bit.ly/3gt3kjR


[전자책]  

★자존감 향상 워크북 https://bit.ly/36sxm2v


[상담 프로그램 – 대면 상담/카톡,이메일,전화 상담]  

★자존감을 높이는 가장 빠른 길 '자존감 상담’ https://bit.ly/2X0OVTX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싶을 땐 '자기알기 상담' https://bit.ly/2Xv1Zjv


[멘탈 관리 서비스]

★매달 멘탈관리를 해드리는 '스마트 멘탈 케어' (구독형) https://bit.ly/3c33KtN


[저서]  

★아까 화냈어야 했는데 http://bit.ly/2QoIqFR

출근하자마자 퇴근하고 싶다 https://bit.ly/2ZBhjxW

매거진의 이전글 위도 아래도 아닌 옆에서 걷고 달리자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