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디쌤 조명국 Mar 23. 2021

자존감 향상 일기 무료로 배포합니다! (노션 템플릿)

자존감 향상 일기 받기

https://www.notion.so/mentalux/05ac3ca700cc4c93ba93af6e09a061f8


자존감 향상 일기 가이드라인


일기의 목적


자존감 향상일기의 목적은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파악하고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이와 비교되는 기존의 감정일기는 감정의 수가 적고, 욕구를 포함하지 않았으며, 실행으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멘디쌤의 자존감 향상일기는 기존의 감정일기가 갖고 있는 한계를 보완해 당신의 자존감 향상을 목적으로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일기의 효과


멘디쌤이 생각하는 '자존감 높이는 법'은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알고 그것을 소중히 여기는 것입니다. 자존감 향상일기는 이 과정을 한 번의 글쓰기로 가능하게 합니다. 당신이 현재 자존감이 낮다면, 지금 무슨 감정을 느끼고, 어떤 욕구가 좌절되었는지 인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 일기를 꾸준히 쓰게 된다면, 현재 감정과 욕구 (내면의 목소리)를 인지할 수 있고, 그것을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을지 생각할 수 있으며, 실제 자존감이 높아지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기 쓰는 법   


하루 중 기억에 남는 사건 몇 가지를 기록합니다. ▪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각 사건과 관련해 들었던 감정과 욕구를 골라 기록합니다. ▪ 욕구가 잘 떠오르지 않을 경우, 고른 감정은 어떤 욕구가 좌절되었거나, 충족되어서 생긴 것일지 생각해보고 고르면 됩니다. (예시: 슬픔 ⇒ 왜 슬프지? ⇒ 소통의 욕구가 좌절되어서)

감정과 욕구를 파악했다면, 그래서 어떻게 할 것인지를 떠올려봅니다. ▪ 좌절된 욕구는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고, 충족된 욕구는 더 충족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찾는 것입니다. (예시: A와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내일 아침에 카톡으로 연락한다.) → 행동은 매우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할 것인지까지 적으세요.

(가장 중요!) 구체적으로 세운 계획을 실행합니다.


일기에 대한 피드백을 원하시나요?


멘디쌤이 운영하는 멘탈디자인랩에서는 온라인 자존감 스터디를 통해, 자존감에 관한 지식을 전달하고, 자존감 향상일기 피드백을 해드립니다.


https://mendilab.com/courses/self-esteem-study/


자존감 향상 일기 활용팁



일주일간 작성해보고, 일주일간 가장 많이 나온 감정과 욕구를 파악해보세요. 당신이 지금 나아가야 할 방향을 분명히 인식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감정과 욕구 인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하다보면, 점차 인식이 더 잘 될 겁니다. 만약 세부적인 감정을 선택하기 어려우면, 색으로 강조해 놓은 대표적인 감정들부터 작성하셔도 됩니다.


만약 당신이 '그래서 어떻게'를 쓰기 어렵거나, 스스로의 감정과 욕구를 알았음에도 실행할 의지가 생기지 않는다면, 멘디쌤의 자존감 관리 및 상담 을 받아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에게 자기 비판 대신 자기 연민이 필요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