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디쌤 조명국 Jun 07. 2021

자기가 매력이 없다고 믿는 사람을 위한 4 Tip

매력은 자신감을 통해 완성된다

당신은 자신이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아니면 매력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나요? 이 글을 보는 대부분은 매력적인 사람이 되기를 희망할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에게는 그다지 매력이 없다고 여기면서 아쉬운 마음을 갖고 있을 수도 있죠. 


 오늘은 매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매력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거에요. 매력을 완성하는 요소와, 매력있는 사람이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1. 매력의 핵심요소는 '자신감'


매력의 핵심 요소는 긍정적 자기 평가입니다. 쉽게 말해 자신감이라고 할 수 있지요. 매력은 우리가 갖고 있는 객관적인 가치에 대해 자신의 평가를 더해서 완성됩니다. 그리고 그 크기가 충분히 클 때, 주위 사람들 역시 그 매력을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매력이 발산되면서, 주위 사람들로부터의 긍정적인 평가와 성공의 경험이 쌓여이면, 더 높은 자기 평가를 만들어 내고, 더 큰 자신감과 함께 사람들에데 더 큰 매력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자기 평가의 선순환 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는 설사 객관적인 가치가 낮다 하더라도, 긍정적인 자기 평가가 충분하다면, 매력으로서의 자격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자기 평가에 따라 더 많이 시도하고, 드러내다 보면 그 부분에 대해서 객관적인 가치까지 높아질 수 있거든요. 제가 발표에 대해서 긍정적인 자기 평가를 갖고 난 후에 자신감을 더 갖게 된 것처럼요.


반면, 객관적인 가치보다 그것을 낮게 평가할 때에는 사람들에게 인식되는 매력 역시 낮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매력인 외모 역시 객관적인 수준을 떠나서, 자신이 그다지 예쁘거나 멋지다고 인식하지 않을 때엔, 잘 꾸미지도, 미소를 짓지도, 가꾸려고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도 그 매력의 크기 만큼도 보여주기 힘들 수 있습니다.


2. 믿음과 두려움


결국 자신감이 매력의 핵심이라면, 우리는 자신의 가치를 높게 바라보는 것으로 매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결론이 납니다. 자신의 객관적인 가치보다 자신을 더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록 매력의 크기는 더 커질 수 있겠지요.


그러나 이 글을 보는 분들은 너무나 자연스럽게 


그래도 되나..?


 하는 두려움이 생길 것입니다.


그런데 반대로 생각해봅시다. 여러분이 여러분을 매력있다고 여기면 안 되는 이유가 있을까요?

아마도 이에는 다음과 같은 두려움이 자리잡고 있을 것입니다.


두려움 1. 내가 자신감을 가졌다가 안 좋게 볼까 두렵다. 


 누누히 말씀드렷지만, 우리는 아무리 노력해도 비난을 피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하든 비난할 사람은 비난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자기 스타일대로 가야 하지요. 자기를 기만하는 게 아니라면, 즉, 아무것도 없는데 있다고 믿는게 아니라면, 객관적인 평가보다 자신을 좋게 봐도 좋습니다. 


당신은 현재 자신이 가진 장점을 좋게 보기는 커녕, 객관적인 가치보다 더 낮게 자신을 평가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몇몇 글에서 이야기 했지만, 자신의 객관적인 모습보다 조금 더 자기를 좋게 보는 것이 오히려 가장 건강한 심리상태입니다. 즉, 약간의 자뻑은 멘탈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여유와 자신감을 만들어내니까요. 일단 여러분들은 단계적으로, 자신의 가치에 대해 정확한 평가를 내리는 것이 필요할 겁니다. 


그러기 위해선 주위 사람들의 긍정적인 말을 평가 절하한게 있다면, 이를 받아들이는 연습이 필요하겠죠. 그 이후엔 조금 더 그것을 높게 평가하는 단계로 나아가도 좋습니다.


두려움 2. 사람들이 그렇게 자주 좋게 평가해주지 않았다.


앞서 매력은 자신의 매력에 자신감이 추가 되어야 완성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즉, 주위에 좋은 평가가 아직 없었다면, 매력이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혹은 당신이 분명 매력이 있지만, 당신의 매력을 고 평가할 사람들이 없는 환경에 처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건 제가 심리학을 전공했는데, 심리학 석사와 박사들만 모여있는 학회에서 심리학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거라 할 수 있습니다.


매력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숙성과정이 필요하다면, 여러분은 여러분을 좋게 봐줄 환경과 사람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부터 마음 놓고 자신의 가치를 펼쳐도 좋습니다. 당신이 비난받을 두려움은 줄이고, 긍정적인 평가를 더 자주 해줄 것입니다.


3. 매력은 다양하다. 꼭 외모만이 매력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다.


여러분은 다양한 가치를 자신의 매력으로 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외적인 매력이 가장 직접적이지만, 그것만이 모든 매력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외적인 매력이 뛰어나지만, 말이 하나도 통하지 않고, 멍청하며, 배려를 전혀 해주지 않는 사람을 떠올려봅시다. 그 사람과 자주 만나고 싶은 의지가 생길까요?


누군가 매력있다는 것 = 어떤 특정 부분이 사람을 끄는 힘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즉, 외적인 부분 외에 인성적인 부분, 성격, 마음, 리더십, 태도 등도 충분히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계속 떠올려보면, 지적인 매력, 친절함, 유머, 강직함, 여유, 문제 해결 능력 등도 매력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이 중 당신이 현재 가치가 있다고 여기고 있는 부분부터 자신감을 더 가져봐도 좋습니다.


4. 그래도 정말 매력이 없는거 같은데요?


정말 객관적인 매력이 떨어진다고 본다면, 키우고 싶은 매력을 골라 키우면 됩니다. 그 과정도 나중에 스토리도 함께 매력이 될 겁니다. 누군가 바디프로필을 찍기 위해 살을 빼고 조각같은 몸매가 되겠다고 한다면, 그 의지와 그 결과 모두 매력의 요소가 될 것입니다. 


저는 하지만 대부분 작더라도 내세울 수 있는 한 두 가지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며, 그 가치들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 게 선행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멘디쌤이 진행하는 심리 프로그램!』


★내 자존감 진단하기 https://bit.ly/2TKXpNf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신청하기 http://bit.ly/3kyY7t8


[온라인 심리학 스터디]        

★온라인 자존감 스터디 (추천!) https://bit.ly/2zuvaLK    

멘탈 디자인 초급 (무료) https://bit.ly/3gt3kjR        


[전자책]        

★자존감 향상 워크북 https://bit.ly/36sxm2v    

★말을 편하고 즐겁게 하는 법 https://bit.ly/346BhTp        

매거진의 이전글 자존감 향상 일기 무료로 배포합니다! (노션 템플릿)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