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이 무슨 뜻인지 알고 계신가요?
사람들이 사용하는 몇 가지 자존감의 정의가 있지만, 여러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자존감의 뜻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존감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자아는 무엇이며, 존중은 무엇이고, 감정은 무엇일까요? 애석하게도 우리는 이 단어들의 뜻도 선뜻 쉽게 답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것부터 하나씩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존중입니다. 존중의 사전적 의미는 “높이어 귀중하게 대함”입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한다면, ‘대상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과 행동’이라 하겠습니다.
존중을 이해하기 위해,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에게 가장 소중한 친구 한 명을 떠올려보세요. 이름을 구체적으로 떠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 소중한 친구에게 두 가지 상황이 주어졌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상황 1. 친구가 간절히 원했던 회사에 취직했다면 어떤 말과 행동을 해주고 싶은가요?
상황 2. 친구가 정말 사랑하던 사람과 헤어졌을 때 어떤 말과 행동을 해주고 싶나요?
그것이 바로 존중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존중의 방식은 다양할 수 있겠지만, 상대가 편안하고 행복했으면 하는 마음은 비슷할 것입니다. (행복할 땐 더 행복하게, 슬플 땐 덜 슬프게)
감정
다음은 감정입니다. 감정은 곧바로 예시로 넘어가 보도록 하죠. 우리는 보통 어떤 단어를 감정이라고 할까요? 기쁨, 슬픔, 행복, 짜증, 화 등이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 질문!
여러분에게 기쁜 일이 생겼다고 해봅시다. 그 기쁨의 느낌은 얼마나 오래가나요? 반대로 화가 나는 일이 있다면, 그 화가 몇 시간을 가시나요? 아마도 그것이 기쁘거나 화가 나더라도 그러한 감정은 생각보다 그리 오래가지는 않을 것입니다.
또한 어느 상황에서나 기쁘신지요? 반대로 어느 상황에서나 화가 나시나요? 아마도 대부분은 특정 상황에서 기쁘고 특정 상황에서 화가 날 것입니다.
자존감이라는 단어에 감이 붙었다는 건 자존감 역시 감정의 일종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자존감 역시 언제나 높거나 낮은 것이 아니라 높을 때도 있고 낮아질 때도 있으며, 사람마다 특정 상황에 따른 변화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현재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라고 해서 모든 상황과 시기에 자존감이 높지는 않을 수 있음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스스로를 자존감이 낮다고 인식하고 있다면, 모든 상황은 아니지만 꽤 많은 상황에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지 못하는 마음이 큰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자아입니다. 자아란 무엇일까요? 뭔가 철학적인 답이 나와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네요.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자기 자신에 대한 의식이나 관념, 대상의 세계와 구별된 인식ㆍ행위의 주체이며, 체험 내용이 변화해도 동일성을 지속하여, 작용ㆍ반응ㆍ체험ㆍ사고ㆍ의욕의 작용을 하는 의식의 통일체”라고 합니다.
이 정의는 아무래도 기억하기 너무 힘듭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쉬운 이해와 실용적인 활용을 위해 자아를 간략하게 정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아는 ‘자신의 욕구, 감정, 생각’입니다. 생각은 우리의 생각을 뜻하고, 감정은 앞에서 다루었으니, 욕구만 살펴보도록 합시다.
욕구의 정의는 “무엇을 얻거나 무슨 일을 하고자 바라는 일”이므로 쉽게 뭔가를 바라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때때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지만, 인간은 언제나 어느 시기나 상황에서 욕구를 품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이 갖고 있을 욕구는 아마도 ‘이해’, ‘호기심 해소’, ‘깨달음’ 일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위의 말들이 길었다면 이 문장 하나로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자존감이란 나의 감정, 욕구, 생각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입니다.”
이제 자존감이 무엇인지 이해하셨나요? 여러분이 자존감의 정의만 제대로 잘 알고 있다면 ‘자존감 높이는 방법‘의 큰 방향을 배운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정의에 따라 전반적으로 자존감은 어떻게 높여야 하는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존감 높이는 방법
-나의 감정, 욕구, 생각을 파악하고 그것을 소중하게 대하는 것
여러분이 힘든 일에 처했다고 할 때, 여러분의 감정은 부정적일 것이고, 당신의 욕구는 그것에서 벗어나는 것일 겁니다. 이때 나의 감정, 욕구, 생각을 소중하게 여긴다 함은, 나의 부정적인 감정에 공감해주고, 내가 원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자존감은 이러한 실행 후에 높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자존감을 본격적으로 높이고 싶다면, 자존감 무료 워크샵에 참여해보세요!
멘디쌤이 자존감과 관련해 꼭 알아야 할 지식을 전달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