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디쌤 조명국 Jul 20. 2022

사람들로부터 무시받지 않는 법

누가 가장 먼저 무시하는가? 

오늘은 주위 사람들로부터 무시받아 힘겨워하는 분들을 위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당신이 무시받는 원인


1) 스스로가 먼저 무시하기 때문


여러분이 무시받는 근본적인 원인은 자신이 스스로 자기를 무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곧 자기 자신이 무시받을 만큼 가치가 없다고 여기는 것이 원인이라는 말입니다. 


이렇게 자신을 바라본다면, 당당할 수 있을까?


우리가 스스로를 가치가 없다고 여길 때, 이러한 생각은 단순히 생각에서 멈추지 않습니다.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자신감이 부족하므로 자신을 잘 드러내지 않고, 타인의 의견에 동의만 한다거나,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게 되는 것이죠.


왜냐하면 나 자신의 가치를 낮게 보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이 나의 발언이나 행동에 언제든 '안 좋게 보거나, 무시할 수 있을 것이다'라는 불안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에게 무시당하는 것은 너무나 아프기 때문에, 이 무시당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자신을 숨기지만, 오히려 그것이 무시당하는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지요.


2) 나를 깎아내려 자신의 권위를 세우려는 사람과 함께 있기 때문


두 번째는 당신을 깎아내리면서 지위를 세우는 사람과 함께 있지만, 이를 그저 버티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속한 집단에는 쎈 척하며, 자기의 말이 다 옳다며 주위 사람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사람 혹은 친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타인을 깎아내리면서 자신의 권위를 얻어내려 하는 사람입니다. 마치 왕따 가해자/주도자는 왕따 당하지 않는 느낌이랄까요? 


이런 유형의 사람도 멘탈이 좋지 않기는 마찬가지이지만, 이들의 생존 방식은 당신과는 달리 당신과 같은 사람들을 깎아내리고 공격하는 것입니다. 


주위의 일반적인 대중들은 분위기에 휩쓸려 이렇게 무시하는 사람을 동조하기가 쉽고, 당신은 여럿이 무시하는 상황에서 대응하기 힘들게 됩니다.


"뭐?? 안들리는데?!"


당신은 이런 사람에게 강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자기 자신을 먼저 비난 할 지 모르겠지만, 이런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집단의 압력을 뚫고 무시하지 말라며 대항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당신이 기본적으로 온화하고 내향적이라면 더더욱 어렵겠지요. 


3) 특정 능력(수준)이 요구되는 모임/집단에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참석했을 때


때로는 누가 당신을 무시하려는 목적이 있기보다는, 그저 당신이 그 자리에 맞지 않는 경우에 무시당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영어 회화 모임에 참석했는데, 거기에 참석한 사람들이 외국 출신도 많고, 명시된 클래스 수준에 맞지 않게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영어 실력이 부족한 내가 대화에 참석하지 못하고 소외받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난 누구 여긴 또 어디..?


나 외의 다른 사람들은 자기보다 더 뛰어난 사람에게 배우겠다는 목적이 있기 때문에, 자기보다 부족하거나 자기 수준과 맞지 않는 사람은 자연스럽게 배제시킬 수 있습니다. 이건 당신의 잘못이 크다기보다는, 그저 맞지 않는 수준의 모임에 있는 것이 원인일 뿐입니다. 


2. 무시받지 않으려면


누군가는 무시당하지 않기 위해서 자신을 발전시키고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지만, 이는 너무나 부족하고 잘못된 설명입니다. 


당신이 스스로를 무시하는 것이 단순히 뭔가를 성취하지 못해서라거나, 학력이 부족해서, 외모가 뛰어나지 못해서가 아닙니다. 그것은 일부분이고, 그보단 진정으로 왜 자기 자신을 무시하는지에 대해서 깨닫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가 이렇게 이야기하면, 동어반복인 대답을 하시는 분들이 꼭 있습니다. 


Q. 왜 자신을 진짜로 무시하나요?

A. '~가 없어서요' '~가 부족해서요' 

라고 말이죠. 


진짜 문제는 당신에게 그런 것들이 없거나 부족한 데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것들이 없거나 부족하면, '나는 무시당할 존재이다'라고 인식하는데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잠시, 우리가 가치 있고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들을 떠올려봅시다. 

우리가 그들을 무시하지 않는 이유가 단순히 그들이 무언가를 잘하거나 능력이 뛰어나서만이었나요? 


여러분이 소중하게 여기는 친구가 있다고 할 때, 그 친구가 오늘 예쁘게 입었거나, 좋은 회사에 갔을 때에만 그 친구의 말을 무시하지 않고 들어주고 싶던가요? 아마도 아닐 것입니다. 존재 자체로 소중한 친구에겐 뭘 꼭 성취하지 않아도 그 자체로 존중하고 싶은 마음이 들 것입니다.


봄날의 햇살 같은 친구가 능력이 좋아서 무시하지 않았던가?


그렇기에 당신은 왜 소중한 사람과 자신을 바라보는 시점에서 차이가 나는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어떤 이유로 나는 나를 무시하는가? 왜 나 자신이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되는 존재로 느끼게 되었는가? 하고 말이죠.


당신이 스스로 무시하지 않기 위해선, 이렇듯 나 자신을 무시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1순위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당신이 뭔가를 해내지 못해서,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닙니다. '뭔가를 해내지 못하면 가치가 없는 사람이다'라는 생각이 왜 만들어졌는지에 집중하세요)


부모님에게 능력이 없으면 부족하다는 가치관을 물려 받은걸까?


그다음으로는 당신을 깎아내리는 사람이 있는 집단을 벗어나는 것입니다. 굳이 어려운 환경에서 어설픈 처세술을 배워서 그들에게 맞서려고 하지 마세요. 


그들은 깎아내리기 도사이고, 당신의 어설픈 반격이 또 다른 공격과 무시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그런 공격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굳이 대응하지 말고 다른 집단으로 가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세상엔 당신을 존중해줄 사람이 당신을 무시하려고 마음먹은 사람보다 많으니까요. (당신이 그 집단에서 벗어나면, 당신을 무시했던 사람은 또 다른 타겟을 골라 무시하기 시작할 거고요)


끝으로 나의 현재 능력에 맞는, 관심사나 수준에 맞는 집단을 잘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굳이 나를 편안하게 드러낼 수 없고, 그들에게 충분히 자신이 갖고 있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자리가 아니라면 참석할 필요가 없습니다. 무시당하거나 들러리를 서고 있다는 느낌만 들 테니까요. 


나중에 더 많은 것이 쌓이면 다시 찾아가도 됩니다. 그저 지금은 좀 안 맞는 환경일 수 있는 것이니, 자신을 탓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당신의 가치를 낮게 보는 '근본적인 원인'을 알고 싶나요? 

멘디쌤의 자존감 무료 워크숍에 참여해보세요!

멘디쌤이 꼭 알아야 할 지식을 전달해드릴게요!


멘디쌤의 무료 자존감 워크샵 신청하기 >>




   

매거진의 이전글 운동을 하면 정말 자존감이 높아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