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명훈 Mar 03. 2017

성공적인 사업계획서 작성 가이드 [창업동기 편]

오늘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느라 고생하시는 스타트업 대표님들을 위해 '사업계획서 가이드 _창업동기' 편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물론, 현장에서 제 강의를 들으시면 더 좋으시겠지만, 멀리 계신 분들과 강의 참석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자료를 공유합니다. 특별하다기보다는 제 자료가 여러분들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끄적여봅니다.





성공적인 사업계획서라고 하면 뭐라고 생각하세요? 단순히 통계자료 팍팍 넣고, 성과만 넣으면 되나요? ㅎㅎ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상대방에게 내가 하고 있는 일과 앞으로의 사업전략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하는데, 항상 주어진 시간(굉장히 짧음) 안에 상대방에게 어필하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저는 매달 500여 명의 대표님들을 강의와 컨설팅을 통해 만납니다. 그러다 보니 성공 case 보다는 실패 case를 더 많이 만나게 됩니다. 창업은 성공하는 사람보다 실패하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그것도 훨씬. 그렇기 때문에 내가 실패하지 않으리라는 법이 없음을 명심하시고, 창업에 뛰어들기를 바랍니다.


사업계획서는 3가지 파트로 구분해서 작성할 수 있는데요. 특히, 정부지원사업에서 원하는 목차는 위와 같습니다. 물론 사업계획서에는 더 많은 목차가 있는데, 이제 막 시작한 스타트업에게 무리하게 자료를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고로! 누구든지 쉽고 재미있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사업계획서 목차 중, 창업동기 부분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해요.




01. 기존 제품(서비스)의 한계

만약 내가 만들고자 하는 제품(서비스)이 기존 제품을 보완하는 형태라면, 아래와 같은 폼을 사용해주세요. 예를 들어, 낡은, 오래된, 구식의 기술로 아직도 고객이 사용하고 있다면, 언제 어떤 아이템인지 표현해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에는 내 아이템에 대한 서비스 내용을 채우시면서, 기존 제품(서비스)의 한계성을 보완한 제품이라고 핵심 포인트를 주시면 상대방은 왜 당신이 창업했는지, 왜 이 아이템을 개발했는지를 알아챌 거예요.

기존 제품(서비스)의 한계 




02. 문제의 심각성 (피해 확산)

만약, 지금 A라는 문제가 심각해서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경우, 또는 고객이 불편함을 계속해서 겪고 있는 경우라면 아래와 같은 폼을 사용해주세요. 상단 부분에는 문제가 심각하다는 이야기를 해주시고요. 아래쪽에는 사진과 통계자료로 직관성과 객관성을 보여주세요. 이미지와 통계자료가 전달하는 힘은 굉장히 큽니다. 따라서 고객의 불편함은 이미지와 객관적인 자료로 상대방에게 어필하세요.




03. 기존 서비스의 한계 + 개발의 필요성

아래 폼은 기존 서비스의 문제를 3가지로 요약하고, 필요성 여부를 다양한 이미지로 어필할 때 사용하세요. 때에 따라 이미지가 강조될 때가 있습니다. 개발이 왜 필요한지 명확하게 전달할 때에는 사진 + 객관적인 데이터로 사업계획서를 만들어주세요.




04. 고개들의 불편함 + 창업 준비 상황

아래 폼은 고객들의 불편함을 이미지로 표현하고, 내가 그 아이템을 개발하기 위해 어떻게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지를 사진 또는 글로 표현할 때 사용해주세요. 보통 심사위원분들이 창업을 위해 어떤 것을 준비했냐고 물어보시거든요. 그럴 때에는 언제 어떤 것들을 했었다!라고 어필하세요.




05. 개인적 동기 + 언론보도

창업동기는 말 그대로 왜 창업을 시작했냐?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하면 되는데요. 어떤 아이템으로 왜 창업을 결심했는지 개인적인 동기를 작성해주셔도 좋습니다. 더불어 내 개인적인 동기만 들어가면 객관성이 떨어지겠죠? 그래서 언론보도자료를 첨부해서 객관성을 더해주는 거예요. 아셨죠?




06. 개인적 동기 + 사회적 문제

가끔 내 이야기만 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사실 대부분 그렇죠. 그렇기 때문에 내가 혼자 생각하는 아이템이 아닌, 사회적으로 또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아이템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면, 그 사실여부를 작성해주세요. 혼자만의 이야기를 사업계획서에 작성하게 되면... 그건 소설책이나 다름없어요.



자!

오늘은 사업계획서 작성법 중에서 '창업동기' 부분을 간략하게 알려드렸는데요. 어때요? 조금 이해 가시 나요? 만약 공란의 PPT를 보게 되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막막할 거예요. 제가 앞으로 소개해드리는 가이드를 참고하셔서 누구든지 쉽고 재미있게 사업계획서를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그럼 오늘도 파이팅하세요!


★ Next 주제! ☞ 아이템 소개 가이드


PS.

혹, 사업계획서 작성이 어려우신 분들은 편하게 연락 주세요!

유선으로 상담해드릴게요.


1661.2869


고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안하지만, 당신의 사업계획서를 읽어야 할 의무는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