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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명훈 Jan 24. 2016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3가지 원칙

매력적인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3가지 원칙! 일관성, 신뢰성, 독창성

사업계획서는 성공을 위한 하나의 수단이다. 당신의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에 관한 복잡한 내용들을 문사로 체계화한 것이 사업계획서다. 생각 외로 많은 사람들이 사업을 하면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지 않으며,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뭐, 선택은 본인이 하겠지만, 사업계획서는 당신의 얼굴과 같아서 제3자 에게는 당신의 얼굴로 비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물론 사업계획서는 용도에 따라 작성하는 방법이 다르겠지만, 원칙은 변함없다. 이번 글에서는 3가지 원칙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1. 일관성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일관성"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다. 아이템, 개발계획, 마케팅 계획, 재무계획 등 각 부문 계획 간의 논리적 차이가 발생할 경우, 이 사업계획서는 신뢰받지 못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전반부에 어떻게 어떻게 하겠다는 내용을 적었다면, 중반부, 후반부에도 일관성 있게 내용이 기술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계획서 작성이 끝난 다음에는 2~3번 검토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2. 신뢰성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만약, 본인 혼자 보려고 작성하는 것이라면, 양식에 구애받지 않고 편하게 작성하면 된다. 하지만 대부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목적인 제3자를 설득하기 위해서다. 그래서 사업계획서를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하여 전문가적인 분석 과정을 통해 작성되어야 한다. 가끔씩 자료출처를 'ooo의  블로그'라고 하는 분들이 있다. 출처가 블로그인 것을 보자마자 그 이후의 내용들은 당연히 안 본다. 그렇기 때문에 자료 하나하나의 출처는 굉장히 중요하다. 단어 하나, 문장 하나의 신뢰성을 잃지 않도록 주의하기 바란다.






3. 독창성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경우, 기존 사업 아이템, 경쟁사보다 이 있는지 명확하게 보여줘야 한다. 아이템의 기능으로만 승부 보지 않아도 된다. 비즈니스 모델에서 차별성이 있어도 이미 독창적인 부분을 확보한 것이다. 그리고 경쟁사보다 모두 뛰어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단 한 가지 영역에서 경쟁사와 승부할 수 있는 무기가 있다면 그 부분을 강조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후발주자라면, 외부기관에서는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독창성을 강조하여 사업계획서에 나타낼 필요가 있다.






청년창업연구소


문의 전화 : 1661.2869

이메일 : jmhftp@naver.com






* 참고.

 - 정부지원사업 합격을 위한 사업계획서 소그룹 강의 모집공고

 - 아래 블로그 링크로 안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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