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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취트키 Mar 21. 2019

자기소개서 브레인스토밍 하는 방법

시작이 어렵지, 하고 나면 무척이나 쉬워진다!

굳이 브레인스토밍까지 해야 해?

말이 너무 거창할 뿐이지, 브레인스토밍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어떤 경험을 강조할지 선별하고, 해당 경험에서 강조할 내용은 무엇인지를 정리하는 과정일 뿐이야. 이러한 전초 과정 없이 자기소개서를 쓰게 되면 어느 순간 턱! 하고 막히는 상황이 발생하기 마련이고, 줄줄 잘 써 내려간다 하더라도 나중에 읽었을 때 스스로도 이해할 수 없는 엉망진창 문장들의 향연을 볼 수 있지. 


그래서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

그렇게 중요한 브레인스토밍을 어떻게 자기소개서 작성에 적용할 수 있을지 궁금해하는 친구들이 많을 거 같아. 그래서 지금부터 자기소개서 브레인스토밍 예시 3가지를 아주 구체적으로 알려줄 거야. '아 이런 식으로 생각하고, 이렇게 자기소개서의 구조를 짜면 되는구나~'라고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했으니, 꼼꼼히 읽어보고 나의 자기소개서에 직접 적용해보도록 하자!






#1 경험 부분 브레인스토밍

지원 직무에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일까?
이러한 핵심역량을 체득하기 위해 나는 어떤 노력을 했을까?
나의 핵심역량을 드러내기 위해 가장 적합한 경험은 무엇일까?
나를 차별화하기 위해 강조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은 무엇이 있을까?
예시) 다수의 공모전에 참가한 경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중요하게 생각한 점은 수상 실적이 아닌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에 참여했다는 사실입니다. 익숙지 않은 주제의 공모전에 참여하기 위해선 수많은 정보 중 핵심 정보를 찾아내고, 이를  짧은 시간 내에 분석해야 하는 효율적인 일 처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실제로 10개의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에 참여함으로써 정보 수집 능력은 물론 이를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사고력과 통찰력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 입사하게 된다면 누구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트렌드를 읽어내고 이를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특히, 시시각각 새로운 기술이 탄생하고 소비자의 수요가 빠르게 변하는 IT 업계에서는 이러한 통찰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성과 부분 브레인스토밍

나에게 팀을 이루어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을까?
해당 경험을 통해 내가 배운 점, 깨달은 점은 무엇이 있을까?
목표 달성 과정에서 나의 역할과 성과는 무엇이었나?
해당 경험이 지원 기업과 직무와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
예시) 마케팅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과 실무 능력을 쌓기 위해 @@@에서 주관하는 대학생 마케터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6개월 동안 매달 다른 주제로 오프라인 행사를 기획하고, 온라인 콘텐츠 기획/제작을 하는 것이 주된 미션이었습니다. 저는 팀 내에서 오프라인 행사과 온라인 콘텐츠 주제를 선정하는 기획자 역할을 맡았습니다. 구체적으로 @@@의 대표 경쟁사를 선정하고, 이들의 주력상품과 마케팅 및 홍보 활동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 서비스만의 차별화된 요소를 부각할 수 있는 콘셉트를 도출하는 역할이었습니다. 이때 전공으로 배운 통계학과 소비자 행동 조사론의 지식을 활용하여 각종 데이터를 분석한 후 자료를 도출하여 보다 설득력 있는 콘셉트를 선정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월말 평가회의 때마다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데이터를 콘셉트 도출 근거로 활용한 결과, @@@ 실무진으로부터 다른 조에 비해 기획의도가 타당하다는 칭찬을 듣기도 했고, 최종 활동 우수자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극복 부분 브레인스토밍

나의 인생에서 ‘실패’라고 말할 수 있는 경험은 무엇인가?
해당 경험을 통해 느낀 나의 부족함 점은 무엇이었나?
나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이러한 노력으로 개선된 부분은 무엇인가?
예시) 대학교 2학년 때, 학교 앞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매출을 올리는 방안을 생각해보라는 사장님의 장난스러운 제안에 시즌 메뉴 한정으로 팥빙수를 만들어 팔아보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팥빙수에 필요한 제빙기와 각종 재료를 구매하여, 팥빙수 판매를 개시하였지만, 예상과 다르게 판매율은 매우 저조하였습니다. 카페가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학생들에게 인지도가 낮았음은 물론 주변에 있는 유명  프랜차이즈 카페들보다 팥빙수의 맛과 가격도 경쟁력이 있진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따라서 카페에 찾아온 손님들에게 무료로 팥빙수를 시식하게 하여 인지도를 조금씩 올리기 위해 노력하였고, 간단한 설문조사도 진행하여 팥빙수의 맛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가격 경쟁력을 얻기 위해 주변 프랜차이즈 카페들의 팥빙수 가격을 확인하며 가격을 조정하였고, $$대 학생들에 한해 10% 할인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장조사를 통해 점차 팥빙수를 찾는 손님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팥빙수를 처음 개시했을 때보다 10%의 매출 상승이라는 성공적인 성과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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