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잡초 Apr 02. 2024

착하게 살면 뭐가 좋은데요?

네가 자라 내가 된다면,


 유치원 상담으로 선생님을 처음 만났다. 오리엔테이션도 가지 못했고 하원도 돌봄 이후시간에 하다 보니 담임선생님을  처음 뵙게 되었다.


율리는 혼자 잘 노는 편이고요,
누구랑 단짝 이런 건 없어요.


 눈에 띄지 않는 아이라, 작정하고 쳐다보지 않는 한, 반에 있었나? 할 정도로 조용히 지내요. 어무래도 관심을 가져야 하는 요주의 인물에게 눈길을 주게 되잖아요?^^; "




셋째 상담이라, 무덤덤하게 들어왔는데 선생님의 말씀에 주책없이 눈물이 흘렀다.

나의 유치원시절이 떠올랐고 내 학창 시절이 생각났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내가 두 번 사는 느낌이 들 때가 많다.


유치원 소풍 사진첩을 보면 다들 웃는데 혼자서 울상을 지으며 사진을 찍었다. 모두들 짝꿍이 있는데 나만 짝이 없었고 언제나 내 옆은 빈자리였다.


국민학교에서도 정월대보름, 한가위 때마다 "친구 한 명만 생기게 해 주세요"하고  달님을 볼 때마다 빈 것을 보면, 분명 이뤄지지 않았던 소원이었다.


 어른들이 하지 말라는 짓은 하지 않았고 언제나 나에게 따라붙은 수식어는 '착한', '말 잘 듣는' , '성실한'이었다.


그렇게 살아야 하는 줄 알았다.





아이가 유치원에서 혼자 놀이하며 얼마나 애타게 친구를 갈구할지,

선생님이 혼내는 아이들을 힐끗 바라보며 자신은 혼나지 않기 위해 스스로를 다독이고 있을 모습을 생각하니 눈물이 났다.

아이도 선생님 관심받고 싶을 텐데, 나 여기 있어요!! 외치고 싶을 텐데.


지금 회사에서 친한사람   없다고

집에 와서 편과 아이들에게 투덜댄다.

나를 좋아하는 사람 하나 없는 사무실에서 하루종일 지내다 오면, 내가 그렇게 형편없는 사람인가 혼자 물어보다,  는 원래 그런사람이었지 하고 우울해진다.  사실 가장 친한 친구는 '가족'인데. 피붙이도 붙어지내다보면 싸우기 마련인데, 하물며 일면식도 없던 사람들이 한 공간에 모여 일을 한다니, 어찌 트러블이 없겠는가. 가족끼리도 친하기 쉽지 않은데 사회에서 친구를 찾기란 모래 알 속에서 진주찾기보다 어려우리라.




네가 자라 내가 될텐데

너도 이런 고민을 하게 될까

꼭 알려주고 싶다

제일 소중한 친구는 '가족'이라고

네 뒤에는 언제나 엄마아빠 오빠들이 있을거라고








작가의 이전글 울 준비는 되어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