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외.팀(TEAM)

무엇을 함께 할 것인가

by 이대표

02. 무엇을 함께 할 것인가.


팀은 하나의 목적을 향해 있다. 일이 되었든, 스포츠가 되었든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합되곤 한다. 조합의 과정에서 누구와 할 것인가를 고민하게 되는데 이는 무엇을 할 것인가와 연결되어 있다. 예를 들어 창업의 경우 바리스타가 2명인 것보다, 운영과 바리스타를 분리해 담당할 수 있는 사람이 오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많은 창업팀이 팀을 꾸리는 과정도 이와 비슷하다. CTO, CEO, CSO 등의 직무, 직책을 가져가는 이유도 이런 역할의 분담 때문이다. 게임을 만들더라도 게임을 개발하는 사람, 파는 사람, 마케팅하는 사람의 역할이 구분되듯 회사, 조직이라면 이런 팀의 역할별 구성원의 구분이 필수이다.


그래서 무엇을이란 주제는 팀에 있어 역할까지 찾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취업/이직도 이런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이직의 경우 구인을 하는 회사는 각 팀의 결원에 대한 충원을 목적으로 한다. 회계팀이란 팀을 꾸리는 목적을 전제로 맞는 경력자를 뽑는 것이다. 년차와 경험은 그 목적을 부합하게 하는 구성원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회계 기장 경험이 있는지, 결산 경험이 있는지, 자금 경험이 있는지 등 각자의 역할이 구분되어져 있고 이에 맞는 사람을 찾는 것이 경력직 채용/이직 과정의 핵심이다. 내가 들어가는 팀은 대부분 기존의 것이고 내가 맞추어져야 함으로 그어진 선과 역할에 얼마나 부합하도록 하느냐를 생각하면 내 경력을 어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by 이 Manager

내 일의 가치를 찾는 가장 빠르고 정확한 선택 [일,상담소]와 함께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번외.팀(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