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역량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https://www.itdaa.net/mentors/1592
질문)
회계분야에 있어서 소통능력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멘토님 대학 1학년 학생입니다. 제가 진로를 회계 쪽으로 잡으려고 합니다. 회계분야에 있어서 소통능력이나 공감능력이 언제 필요한지 궁금해서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아는 회계는 재무제표 작성 같은 단편적인 것만 아는데 회계분야에서 소통능력이나 공감능력이 어떤 상황에서 필요하고 또 차별점이 될지 궁금합니다. 역량 키워드에서 소재 찾기가 힘이 드네요.
답변)
안녕하세요, 질문 감사드립니다.
자소서 작성을 하면서 회계의 경우 꼼꼼하다, 계획적이다 같은 상투적인 것들을 장점으로 언급합니다. 쓰는 본인도 식상할 정도이고, 직무 역량을 주로 묻는 항목의 흐름상 아쉬운 부분이 있기도 하죠. 이런 현상은 다른 직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우선 이 관점에서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어떻게 선택하고 작성할지를 얘기해 볼까 합니다.
위의 사례는 자소서에 활용하는 소재의 접근 방법에 대해서 예를 든 내용입니다.
기존)
직무 역량 > 키워드 유추 > 나에게서 맞는 사례 탐색
제안)
나의 사례 발굴과 정리 > 질문 이해 > 필요 키워드 유추 > 소재의 이해
기존의 경우 역량/장점을 유추하고 소재를 찾다 보니 한계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 같은 항목은 개인 사례에서 유추하기가 쉽지 않죠. 일종에 틀에 갇혀버리기 때문에 생각도 갇히고, 에피소드 발굴도 제약을 받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안하건대, 소재를 정리하고 질문에 필요한 키워드로 이를 해석하는 힘을 키울 것을 제안합니다.
위 사례의 경우 '리더 경험'을 정리하였다고 가정합니다. 연극제에 나가기까지 인력, 예산, 정보의 부족 등 다양한 이슈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이를 팀원과의 관계, 리더의 역할, 배분 등 관점으로 해석을 하다 보면 하나의 소재에서 4개 이상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시 본인의 질문으로 돌아오면,
직무에 있어 공감과 소통이 필요한 상황은 다양합니다. 회계의 경우 다양한 부서와 이야기하고, 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회계의 기본 정의에 '이해관계자'란 말이 들어감으로 그 대상이 다양할 수밖에 없죠. 회사에 관계된 모두를 지칭하니까요. 그래서 대상에 따라 소통의 방법과 공감의 주제, 방법이 변하게 마련입니다.
다시 제안한 방법으로 돌아오면, 나의 이야기를 놓고 '소통/공감'에 적합한 것을 고민해 봅니다. 대상/주제/해결의 과정에 이를 활용한 것이 있다면 모두 그 중심으로 정리합니다. 키워드의 경우 앞서 얘기한 소재 발굴의 어려움 외에도 어떤 직무에서도 활용 가능하기에 변별력이 없어 보일 수 있습니다.
이후에 경중을 따지고 실제 상황을 이해하며 활용하는 유연성을 보일 필요가 있습니다.
by 커리어튜터 이대표 http://careertutor.kr
이 에피소드는 '잇다'을 통해 제가 받은 취업 질문/답변을 각색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