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기존 상담자 분 중 한 분이 물은 질문을 답하면서,
기업 지원동기에 활용하시라고 공유를 해봅니다.
1. 회사의 운영에 있어 회계의 중요성은 무엇일까요?
회계는 시스템입니다. 시스템은 회사의 뼈대이기도 하죠. 사람이 빠져도 돌아갈 수 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작은 기업은 사람에 의존하지만, 대기업은 시스템에 의존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복잡한 관계와 역할이 잘 물려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핵심에 회계가 있는데요.
어느 직무도 연결되지 않은 것이 없지만, 회계는 좀 더 중앙에서 각각의 역할과 기능을 조율하며 최종 재무제표를 만들기까지 순탄하게 돌아가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회계는 회사 운영에 있어 중요하고,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팀의 구성과 담당자 선정이 중요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죠. 그리고 그 팀의 구성을 언제 어떻게 하느냐 역시 중요합니다. (문득 스타트업 위클리에 비슷한 주제 글이 올라와서 깜놀. 내용은 다르지만 베낀건 아니겠....지요?)
2. 회계 업무를 통해 이에 어떻게 기여하느냐?
그 역할을 하는 것이 여러분입니다. 여기서 회계 정의가 활용 되는데요. 회계는 의사결정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람이 중요한 작은 기업에서는 본인이 직접, 큰 기업에서는 이 시스템을 운영하는 개인이 관여하죠.
때문에 이를 안정적으로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이 여러분의 역할이 될 수 있습니다. 회계는 사실 통제에 더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계정으로, 시스템으로 이를 묶고 제대로 돌아갈 수 있도록 회계 기준과 세법 등을 활용해 적용, 감시하는 것이죠.
이를 잘하기 위한 역량과 고민을 산업/기업과 제품/서비스 특징에 맞게 조율해 보시면 됩니다.
전표 한장, 자금이체 한 번 모두 이 과정 속 어딘가에 역할을 합니다. 지루하고, 단순 반복되는 일이지만 중요한 이유도 여기 있죠. 그래서 책임감을 갖고 일을 임해야 하겠죠. 더불어 회사의 대부분의 일에 관여하게 됩니다. 그 때 회계 담당자로서 경험이 역량이 되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회계 담당자를 아는 사람, 가족을 두는 이유가 이런 배경을 포함하기도 하죠. 중요하니까 (특히 자금).. 그러나 모르는 사람을 앉히면 아무리 믿더라도 망하게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사람을 뽑는 입장에선 회사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시야를 가진 담당자를 뽑으면 좋겠는데요.
그래서 '회계의 정의'에 충실한 질문과 답변을 요구하는 것도 기업에선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by 이대표
www.careertutor.kr